경제학 콘서트 Economic Discovery 시리즈 1
팀 하포드 지음, 김명철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06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나는 종종 이 세상의 모든 것을 수요와 공급으로 뭉뚱그려서 설명해버리곤 한다. 그것은 내가 경제학이 우리의 인생 어디에나 관여를 한다고 믿기 때문이다. 내가 먹고, 입고, 자는 인생의 실제적인 모든 것에 관여한다. 예를 들어서, 우리가  경제와는 전혀 관계없다고 생각하는 남녀간의 소개팅 역시 경제 법칙을 따른다고 생각해보자. 내가 생각하는 나의 가치와 소개팅녀가 생각하는 나의 가치가 다르면 각 상황에 따른 서로의 기대가격이[기대치] 달라지고 기대가격이 다르면 외부변수가 없는한, 소개팅은 무의미하게 끝나버린다. 이 말은 무의미하게 끝날 수 있는 소개팅을 나의 기대가격을 바꾸면 얼마든지 의미있게 만들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이런 식으로 삶의 어디에나 영향을 미치는 경제를 아는 것은 인생을 살아가는데에 있어서 정말로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경제학 콘서트는 여기저기서 강추 별표를 받은 책이다. 나는 강추별표를 보고 이 책을 구입하게 되었는데, 확실히 내용도 좋고, 많은 것을 배우게 해준다. 얼핏보면 다루는 분야가 경제학의 전반적인 부분에다가 꽤 많아서 이 책이 매력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 내용의 깊이도 적당히 있어서, 더욱 매력적인 책이다. 아마 현재의 나 처럼 대학교에서 경제학원론 1과 2를 수강한 학생이라면 아주쉽게~~ 이거 아는 내용이네 하며 편한 마음으로 과거에 배운 것들을 리뷰하는 기분으로 읽을 수 있을 것이고, 과거의 나 처럼 생물학과 화학만 파던 사람이 이 책을 읽게되면, "헉! 세상이 이렇게 돌아가고 있었다니?"하는 생각을 하면서 일시에 자신의 시야를 넓히는 계기로 삼으며 읽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 경제학 콘서트에서는 희소성, 경쟁, 시장, 외부효과, 역선택, 랜덤워크, 게임이론, 독재, 리카도의 비교우위 그리고 자유무역 등을 다루고 있다. 아주 재밌고 멋진내용들이다. 하지만, 전혀 베이스가 없이 읽는 것보다는 그래도 경제학의 역사나 주요 이론이 무엇인지 알고나면 금상첨화일 듯 싶다. 그래서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동시에 "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라는 책을 함께 읽기를 권한다. 읽고있노라면, 조금씩 생각의 기초마인드가 바뀐다. 주위에 경제학과 출신 사람들과 이야기 해보면 너무 기초적인 생각의 베이스가 달라서 가끔 깜짝 놀라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종류의 책들이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추측한다. 그리고 그들의 생각의 베이스는 상당히 가치가 있다.

세상에서 살아가는 사람에게 경제적 지식과 마인드는 성공적인 인생을 살도록 도와준다. 이것이 내가 르네상스맨을 추구하는 이유이며, 배우기위해 시간을 쓰고 돈을 소비할 가치가 있다고 믿는 이유이고 내가 이 책을 읽는 까닭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