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자 아빠의 투자 가이드 - 부자들이 들려주는 투자 비법 5단계 ㅣ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로버트 기요사키 지음, 박슬라 옮김 / 민음인 / 2014년 9월
평점 :
단순한 부자 아빠 이야기가 아니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책이 제 1권에서 돈과 지출 그리고 투자에 관한 개념을 알려주어 나에게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면, 2권에서는 이미 1권에서 누누히 강조한 그 개념을 다른 예와 다른 언어로 바꿔서 설명했기에, 약간 실망한 감이 없지 않아있었다. 하지만, 그만큼 중요한 개념일 뿐만 아니라 2권을 통해 조금 더 탄탄한 개념을 확립하지 않았나 싶다.
자 이제 이 부자아빠의 3권 책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자. 흔히 부자아빠 시리즈라고 불리우는 이 책은 총 5권으로 이루어져있다. 내 귀로 들리기에는 좋은쪽으로든 나쁜쪽으로든 워낙 명성이 자자한 책이라서, 난 이 책을 1권부터 5권까지 한꺼번에 구입해버렸다. 그리고 지금 열심히 읽고 있는 중이다. 2권에서의 약간 수그러든 기대감 때문에 그냥 저냥 펴본 3권의 경우는 두께도 꽤 있는 편인데, 약 4시간에 걸쳐서 하루만에 읽어버릴 정도로 그 책의 내용과 내 개인적 성향의 Fit이 매우 잘 맞았다.
제목 그대로 투자가이드이며 이 투자가이드는 아래에서 설명하는 5단계로 나뉜다. 1단계에서는 자신을 통제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는 이미 1권과 2권에서 너무 많이 이야기했고, 이 책에서 딱히 새로운 것이 나오지도 않는다. 2단계에서는 추구하는 투자가 유형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그는 투자가의 유형을 인정받는 투자가와 자격있는 투자가 또 능숙한 투자가 그리고 내부 투자가 마지막으로 궁극적인 투자가로 낮은 단계의 투자가부터 높은 단계로 5가지로 나누고 그 유형마다의 특징을 다루며, 현재 내가 어느 유형의 특징을 가지는지 그리고 내가 어떤 특징을 지향해야 할지를 알려준다. 3단계에서는 사명, 리더십, 조직을 기반으로 현금흐름과 의사소통, 시스템, 법적관리 그리고 제품에 대한 이야기를 하며, Business하는 법에 대해서 알려준다. 뜬금없는 비즈니스라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이 비즈니스 만큼 중요한게 없다고 생각한다.
여기서는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과 성공하는 기업의 8가지 습관에서 차용해온 개념이 많기 때문에 이런 책들을 충분히 숙지하고 있다면,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4단계에서는 궁극적이 투자가가 되는 법에 대한 이야기와 정반대로 파산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5단계에서는 용기를 강조한다. 사실 리스크를 충분히 줄일 수 있다고 해도 어쩔 수 없는 체계적인 리스크는 남는 것이고, 나를 포함한 모든 사람은 “믿음이라는 것과 자신감의 경계에서 왔다갔다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 책을 통해서 나는 무엇을 얻었을까? 일단 투자에 대한 눈이 약간 더 넓어졌다고 생각한다. 경기가 상승하는 곳에서 돈을 불리는 것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쉽다고 생각하고 반대로 하강경기에서는 돈을 불리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나는 믿고 있었다. 하지만 이것은 완벽하게 나는 이 사실이 진실과는 ]정 반대이다. 주가 하락장에서도 풋 옵션을 이용하여 Hedge할 수 있고, 다른 파생상품이나 현물상품등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 이제 내 부자 개념이 한단계 진보했다. 다시 뭘 해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