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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
짐 콜린스 & 제리 포라스 지음, 워튼포럼 옮김 / 김영사 / 2002년 10월
평점 :
내가 가장 크게 영향을 받았던 스티븐 코비의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이라는 책의 여운이 다 사라지지 않았을 때 이 책을 보게 된 것은 행운이다. 그 이유는 앞서 읽었던 책이 성공하는 사람의 습관과 성공하는 기업의 습관이 정말 비슷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고, 또 이번에 읽은 책에 대한 이해를 더욱 깊게 해줄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기 때문이다.
자 이제 본격적으로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자. 먼저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이라는 책에서 8가지 습관 따위는 없다는 것을 먼저 말해주고 싶다. 먼저 원서에 붙은 원제는 Build to last이며, 이를 적당히 해석하자면, 끝을 생각하고 만들어라 혹은 시스템을 만들어라 정도가 되겠다. 끝을 생각하고 만들어라 혹은 세워라? 스티븐 코비의 진짜 "7가지 습관" 중의 제 2번 습관과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가? 어쨌든, 그 복잡해 보이는 내용을 보면, 단순하게도, 성공하는 기업들은 그에 걸맞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고, 비전을 가지고 있고, 비전과 현재 상황에 fit이 맞는 크고 담대한 멋진 목표 즉, BHAGs을 가지고 있을 뿐이라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멋진 기업 혹은, Great한 기업은 Great한 사람과 몇가지에 있어서 그들을 그들답게 만들어주는 특징을 공유한다. 바로 스티븐 코비의 1~3번 그리고 7번 습관이 그것이다. 스티브 코비의 몇 번 습관? 여기에 대해서 약간의 설명을 하자면, 스티브 코비는 1~3번의 습관을 이용해서 주도적이고 효과적인 개인이되는 법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4~6번 습관에 대해 이야기함을 통해 그 개인과 소통하는 관계에 대해서 이야기하며 7번 습관에서 앞서 1~6번 습관을 끊임없이 개선하는 것을 강조한다.
이렇게 비교하면서 읽으며 내 머리에는 한가지 의문이 들었다. "왜, 성공하는 기업의 8가지 습관이라는 책은 엄청나게 두꺼움에도 불구하고 코비의 7가지중에 절반만 이야기 할까?"인데, 아마도 그것은 이 책이 회사의 조직에 초점을 두어서 분석하고 거기에 대한 Insight를 도출했기 때문이라고 보여진다. 일반적 한 기업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Customer와 Competitor와 Company를 봐야하는데, 이 3C는 항상 고정되어 있는 Stack 의 개념이라기 보다는, 늘 유동적으로 움직이는 Flow의 개념이기 때문이며 이것들을 이용해서 Vision Company 나 General Company를 비교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콜린슨 아저씨는 조직문화 쪽에 촛점을 맞출 수 밖에 없었던 것이다.
기업의 조직문화는 기업을 개인으로 치환하여 말하자면 Myself, Himself, Herself 즉 자기 자신이다. 그래서 조직의 영속하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 다시말해 비전을 세워서 핵심 개념을 세우고 외부환경을 고려하여 BHAGs를 만들고 이것들을 조직 말단까지 전파하여 어떤 것을 목표로 해야하는지를 정해주고는 실행단위에서는 최대한 자유를 줘버리는 것은 사람 몸이 이루는 기본 체계와 매우 같다. 사람은 자아성취 같은 개개인만의 비전을 가지고 있고, 이와 연동되는 핵심 개념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사람은 자기의 환경을 인지하여 이를 최고로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목표를 세우고, 일정한 기간 혹은 매일 목표를 이루기 위한 일들을 누구의 간섭도 받지 않고, 창의적으로 하나씩 실천해가며 자신의 성장과 안위의 안정성을 달성한다. 바로 이것이다. 기업은 결국 법적인 인간이고 법적인 인간은 인간의 하부 단위이기 때문에, 결론 적으로 기업과 인간 개인은 많은 점을 공유하는 것이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나의 비전 그리고 핵심개념은 무엇인가에 대해서 곰곰히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고 나만의 BHAGs를 세울 수 있었다. 그리고 오늘은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해야하는 한가지를 실천하는 날 중의 하루인 것이다. 그래, 나는 성공한다. 그리고 이 성공을 통해 다른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