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적으로 쉬운 상대성이론 - 아인슈타인, 절대적 천재를 상대적으로 쉽게 이해하기
배리 파커 지음, 이충환 옮김 / 양문 / 2002년 8월
평점 :
절판


인류역사이래의 과학자들 중에서 가장 높이 평가받는 사람은 단연 아인슈타인이다. 그의 뛰어난 천재성이야말로 인류의 인식의 변화에 획기적인 획을 그은 사람이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 인식의 변화란 다름아닌 시간과 공간에 관한 진실이다. 즉 기존의 사람들은 시간과 공간이 독립된 것인줄로만 알고 있었다. 철학자는 물론이고 과학자들 역시 마찬가지 였다. 설령 시간과 공간이 단절돼 있다는 것을 회의하는 과학자가 있었다 할 지라도, 그들은 그것을 과학적으로 증명해내지 못했다.

그러나 아인슈타인은 그의 특수상대성이론을 통해 시간과 공간이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로 세상에 충격을 주었다. 너무도 간단한 공식으로 유도해 낸 이론이었지만, 그것을 생각해 내기란 결코 쉽지 않았을 것이다. 그는 당시 특허청에 근무하고 있었는데, 기존 물리학계의 유행적인 연구주제와 단절되어 있었기 때문에 그러한 구상이 가능하게 되었다고들 한다. 아인슈타인 이전의 천재 물리학자 뉴턴이 있었지만, 그의 고전 역학 역시 아인슈타인의 이론적 틀에 의해 해석이 가능하다. 심지어 뉴튼의 이론에는 다소간의 오류가 존재했는데 아인슈타인이론에 의해 보정이 가능하게 되었다. 위대한 물리학자 아인슈타인! 기존의 세계관을 완전히 뒤바꾼 그의 업적은 우주의 역사를 통해 영구히 기념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