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 리베로
홍명보 지음 / 은행나무 / 2002년 5월
평점 :
품절


운동선수하면 항상 운동만 하며 책과는 거리가 먼 사람이란 고정관념이 내 머릿속에 자리잡고 있었다. 따라서 이 책이 히트를 치는 이유도 단순히 홍명보선수의 개인적인 카리스마나 인기가 월드컵이 불러일으킨 반향과 절묘하게 결부되었기 때문이 아니었을까 생각한 적이 있다. 하지만 웬걸? TV의 한 프로그램에서 유명교수들이 나와 이 책에 대해 진솔하게 토론하는 장면을 보게 되었다. 물론 내가 운동선수에 대해 가졌던 편견이라든지 이 책의 인기에 대해 생각해 왔던 것 이상의 그 무엇이 있었음을 깨닫게 되었다. 그 일을 계기로 이 책을 읽게 되었으며, 축구선수로서 그라운드 위의 홍명보 그 이상을 보게 되었다.

거기에는 축구를 철학의 경지로까지 끌어올린 어느 사색가의 인생역정이 자세히 묘사되어 있었다. 축구는 결코 타고난 운동신경과 끊임없는 노력에 의해서도 만족될 수 없는 그 무엇이 있음을 깨닫게 되었다. 그것은 바로 축구자체를 삶이자 철학으로서 관조할 수 있는 넉넉한 마음이 아닐까 싶다. 적어도 홍명보는 그 모든 요건을 갖춘 '철학하는 선수'로서 내게 느껴졌다. 그의 발군의 실력 외에도 그가 있으면 항상 든든해지는 심리적인 안정성 역시 바로 그의 인격적인 요소에서 찾아야하지 않는가 생각된다.

이 책을 축구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 홍명보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 축구에 관심있어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권해주고 싶다. 축구는 운동 이상의 그 무엇이며 인생의 축소판같은 것이기에 사람들은 이 책으로부터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한국의 축구발전을 위해 힘쓰는 축구관계자들에게도 이 책을 권해주고 싶다. 그들은 적어도 우리나라의 축구발전을 가로막고 있는 장애요소가 무엇인지를 깨달을 수 있을 것이며, 선수사이에서의 봉건적인 위계질서를 타파하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창출하는데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