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 쓴 현대북한의 이해
이종석 지음 / 역사비평사 / 2000년 3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북한에 관한 거의 모든 테마를 다루고 있을 정도로 포괄적인 저작이다. 북한에 관한 연구방법론, 수령체계의 정착과정, 해방직후 북한의 국가건설과정, 김일성의 항일무장투쟁, 북한사회의 주도세력인 로동당 건설과정, 로동당의 여러 외곽단체들, 북한사회의 전망과 위기의 분석, 주체사상 등 북한에 관한 핵심적인 관심사들을 소개하고 있다.

물론 너무도 광범한 주제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깊이에 있어 문제의 소지가 있다고 생각할지 모르겠으나, 전혀 그렇지 않다. 왜냐하면 핵심적인 부분을 제대로 캐치해낼 정도로 이종석 교수는 이 분야의 대표적 전문가 중 한분이기 때문이다. 김일성의 항일무장투쟁에 관한 주제로 석사학위 논문을 통과한 이종석교수는 조선로동당에 관한 박사학위 논문을 내기까지 북한사에 관한 폭넓은 연구를 해왔고, 이미 나온 기존의 논문들이 그의 탁월성에 대해 입증해주고 있다.

근래들어서는 대북정책관련 티브이 토론회에 자주 등장하며, 햇볕정책을 지지하는 등 남북관계개선에 대해 심혈을 쏟아오고 있다. 이러한 경륜이야말로 그의 학문적 깊이와 탁월한 통찰이 없었으면 불가능했을 것이다. 이 책은 왜 우리가 앞으로도 햇볕정책을 고수해야만하며, 그 외의 어떤 대안도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깊이있고 광범한 논리전개를 통해 시사해주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