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소개
무라카미 류 (村上 龍, 작가프로필 보기) - 본명은 무라카미 류노스케. 1952년 일본 나가사키현에서 태어나 무사시노 미술대학을 중퇴했다.1976년 소설 <한없이 투명에 가까운 블루>로 아쿠타가와상을 수상했다. 1980년에는 <코인로커베이비즈>로 노마 문예신인상을 수상했다. 소설가와 영화감독 외에도 공연 기획연출자, 스포츠 리포터, TV 토크 쇼 사회자, 라디오 디스크 자키, 화가, 사진작가, 세계미식가협회 임원 등 종잡을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직종에 종사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한없이 투명에 가까운 블루>, <69>, <교코>, <코인로커 베이비즈>, <타나토스>, <러브&팝>, <토파즈>, <5분 후의 세계> 등이 있다.

작가의 말
당시 <한없이 투명에 가까운 블루>는 극단적인 스캔들에 시달렸다. 마약이라든가 혼음 묘사가 화제가 되었고, 이런 것은 문학이 될 수 없다는 목소리도 높았다. 인간의 내면을 그리지 않았다는 비판도 있었고, 고뇌도 회한도 비애도 없는 작품이라는 비평도 많았다.

나는 현대인의 불안감 따위를 그리지 않았고, 국가와 개인의 불화라든가 가족간의 뗄 수 없는 굴레는 물론, 젊은이들의 보편적인 청춘 같은 것도 쓰지 않았다.

29년 전 내가 아무런 자각을 포함시키지 않고 표현하고자 했던 것은 '상실감'이다. 1970년대 중반 일본은 근대화를 성공적으로 이뤄 내고 그 대신에 무엇인가를 잃었다. 이뤄 낸 것, 그것은 일본의 고유의 문화를 위한 것은 아니었고, 근대화 달성이라는 대 목표였다. 하지만 일본 민족은 목표를 잃었다. 그 이후로도 나는 일관되게 상실감을 내 작품 속에 그려내고 있다. 이러한 모든 것의 출발점이 <한없이 투명에 가까운 블루>이다. 이 데뷔작은 이미 내 작품 세계의 모티브를 내포하고 있었다고 생각한다. - 무라카미 류

인터뷰중
류는 인터뷰가 진행되는 동안 코냑을 마시며 질문에 답했으며 `작가 같지 않아 보인다`는 말에 유쾌해 했다. 그는 신주쿠의 고층빌딩 숲 한가운데 있는 센츄리 하이야트 호텔의 객실을 전세 내 작업실로 쓰고 있었다. 한 달에 일주일 정도 작업하기 위한 공간이라고 했다. 그는 작가도 물질적으로 풍요로울 때 글을 더 잘 쓸 수 있다고 믿는 사람 같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