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혁명의 미래의 원제는 <Total Recall>이다. 이 제목을 보았다면, 분명 이전 영화인 아놀드슈워제네거 주연의 미래세계에 대한 공상이 떠오를 것이다. 이제는 세상이 분명 변화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새로운 비즈니스의 영역이 떠오르며, 그리고 세상은 빠르게 변화하게 될 것이다. 우리가 이전에 살았던 30년 보다 내년의 변화가 더 빠른 만큼 세상은 눈부신 속도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 이책을 만나게 된것도 큰 행운이라 할 수 있겠다. 세상변화의 한가운데서 MS의 수석과학자가 그동안 자신이 연구했던 분야를 책을 내놓았기 때문에 세상변화의 흐름을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 것 같다. 우선 책의 구성은 총 3장으로 되어있다. 솔직히 논문이라고 볼 수 있을 만큼 방대한 자료와 더불어, 다양한 사례를 통해 이렇게 변화하고 있다는 느낌을 많이 받을 수 있다. 1장은 디지털 기억 혁명의 시작으로 완전한 기억에 대한 세상의 변화를 말하고 있다. 이와더불어 2장은 이 완전한기억을 토대로 앞으로 일어나게될 새로운 비즈니스영역 및 환상적인 미래세상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마지막 3장은 이 변화의 시대에서 우리는 어떻게 대처하고 이 변화에 대해 어떻게 적응해 나가야하는지에 대해 말을 하고 있다.

 

 솔직히 이러한 세상의 변화속에서 가장 힘들게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은 우리 부모세대라 할 수 있겠다. 우리세대는 교육과정중에 컴퓨터를 접하면서, 기술의 진보에 따라 웹의세계를 통해 수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게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에 미처 대응하지 못한 우리 부모의 세대들은 아직도 컴퓨터나 웹, 그리고 인터넷세상에 대해 많이 힘들어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불과 10년도 지나지 않아 이러한 완전한기억의 세상이 된다면 이 완전한 기억을 작동시키는 법과 더불어, 다양한 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필요로 하게 될 것이다. 솔직히 불과 한 사례로, 최근에 나온 스마트폰에 대해 이야기를 할 수 있다. 정말 회사생활을 계속해오면서, 대기업같은 경우는 팀리더 급이상에게는 이러한 스마트폰을 모두 지급하였다. 이 스마트폰은 사무실과 출장사이의 갭을 없앴고, 어느공간이든 시간에서 결재나 업무 현황을 쉽게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이 결재권을 가지고 있는 40대 중반에서 50대의 나이의 어른들에게 있어서는 힘든 고뇌가 될 수 있고, 불편한 인생이 될 수도 있다. 지속적으로 배운다는 것은 보다 세상의 변화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면도 있지만, 업무이외에 다양한 변화에 따른 스트레스도 엄청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야기가 밖으로 샌 느낌이 있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크게 느꼈던 점은 상기의 부분이고, 이 변화는 불과 2~3년이 지나지않아 비즈니스의 신흥시장으로써 어느기업이나 모두 뛰어들 시장으로 보인다. 국내의 삼성전자도 디지털이미지를 보여줄수 있는 디지털액자도 우리의 완전한 기억이라는 이론에 한부분이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추억할 수 있도록 디지털카메라로 사진을 찍었다면, 그 사진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전자액자속에서 항상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면서 그 일에대한 기억을 다시 떠오르게 할 것이다. 그리고 이와더불어 우리신체의 일부에 영상카메라와 보이스, 그리고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스토리지가 있다면 우리의 일과 그리고 우리가 만난 인간관계등 모든 일을 저장하게 될 것이다. 건강상태도 이러한 시스템에 저장되게 될 것이고, 획기적으로 세상의 일이 바뀌게 될것이다. 범죄도 살인자의 기억을 뒤져보면 생생하게 현장상황이 저장된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당연히 세상은 더욱 살기 편해질테고, 인간과 인간이 Man to Man으로 만나는 기회는 점점더 줄어들 것이다. 우리가 쉽게 상상할 수 있는 머리만 크고 팔과 다리는 퇴화되는 형태도 나중되면 생각하게 될 수도 있겠다. 아주 큰 비약이겠지만...

 

 마지막으로 이 책을 통해서 가장 크게 느꼈던 점은, 새로운 사업영역이라 할 수 있는 부분이다. 수많은 기존의 사업아이템은 레드오션으로 더이상 변화보다는 효율에 맡기고 있다. 하지만 이 완전한 기억이라는 시장은 이제 한걸음 나아가는 성장기의 시장이다. 사업기획하는 일을 하는 회사원으로써, 한번쯤 깊히 고민해보고 싶은 기회를 제공한 책이라 할 수있겠다.


1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디지털 혁명의 미래- 디지털 기억 혁명은 우리의 미래를 어떻게 바꿀 것인가
고든 벨.짐 겜멜 지음, 홍성준 옮김 / 청림출판 / 2010년 2월
15,000원 → 13,500원(10%할인) / 마일리지 750원(5% 적립)
2010년 04월 04일에 저장
절판

세상은 더욱 살기 편해질테고, 인간과 인간이 Man to Man으로 만나는 기회는 점점더 줄어들 것이다. 우리가 쉽게 상상할 수 있는 머리만 크고 팔과 다리는 퇴화되는 형태도 나중되면 생각하게 될 수도 있겠다. 아주 큰 비약이겠지만...


1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마쓰시타 고노스케란 이름을 들으면 누구나 마쓰시타의 회장, 또는 파나소닉의 회장으로 일명 '경영의 신'이란 문구를 자주 사용하게 된다. 역시나 청림출판에서 기존에 발간되었던 마쓰시타 고노스케시리즈를 넘어, 새로운 책이 발간되었다. 책의 제목은 '위기를 기회로'로 즉 Risk Management 중심으로 이야기를 하고 있는 책이다. 어떻게 보면 최근의 금융위기로 인하여, 많은 기업들이 휘청거리고, Work-out 및 부도난 회사가 많은 걸 보면 새삼 다시 생각하게 되는 문구라 할 수 있겠다.

 

 우선 책의 구성은 총 4장으로 되어있다. 크게 새로운 길을 찾기, 사람이 답이다, 리더가 가야할 길, 내일을 위해 할 일로 볼 수 있다. 그리고 4가지 장에는 각각의 주제를 바탕으로 이야기를 하고 있다. 모두 마쓰시타 고노스케의 삶을 바탕으로, 마쓰시타전기를 경영하면서 느꼈던 경영의 노하우라고 말할 수 있겠다. 솔직히 이 책을 보면서 가장 많이 생각이 났던 인물은 '이병철'이라 할 수 있겠다. 삼성그룹의 창시자이자, OEM을 하던 하급 전자업체가 현재는 세계 1위를 하고 있는 전자업체로 탈바꿈했다는 사실, 그리고 인재 중심의 경영방식이 새삼 마쓰시타 고노스케란 인물과 매치가 된다고 할까?

 

 워낙 많은 책들이 발간되었기 때문에, 이 책도 새삼 다른 책들과 그렇게 큰 차이를 느낄 수 없다. 단지 시기적으로 위기가 왔을 때, 어떻게 대처해서 기회로 삼을 것인지에 대해 주요로 다루고 있기 때문에, 시기적절한 타이밍에 출간되었다라고 할 수 있겠다.

 

 이 책에서 말하고 있는 내용 중 지금도 기억에 남는 것은 도요타자동차 사례를 들고 싶다. 도요타 자동차에서는 미국 FTA로 인하여, 일제차의 가격 다운이 요구되는 상황에 카오디오를 납품하는 마쓰시타전기에 20% 가격 할인을 요청하였다. 일반적으로 이런경우에는 납품업체에서 고객사가 대량 구매를 하는 업체일 경우, 어쩔수 없이 들어주거나, 할인을 하는 형태로 가격네고를 하게된다. 아니면 정말 납품할 수 없는 가격이라면 포기하고 다른 거래선을 뚫을것이다. 하지만 마쓰시타 고노스케의 경우는 이 경우에 이렇게 대처하였다. 우선 도요타자동차가 왜 납품업체에 가격다운을 요구했는지에 대해서 파악을 하였다. 그리고 현재의 생산조건으로는 절대 그가격을 맞춰서 납품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이에 생산품의 설계를 20%를 할인한 가격에도 불구하고, 이윤추구를 할 수 있는 방법으로 Re-design을 하도록 Task-Force Team을 구성하고, 그 설계 및 완성품이 제작될 때 까지, 손해를 감수하고 납품을 하였다. 이에 생산라인 및 생산품의 효율성을 갖게 되어, 서로 win-win할 수 있는 형태로 이끌었다.

 

 전체 내용 중 가장 기억에 남는 내용이지만, 이 내용만 보더라도 일반적인 CEO라고 보여지지 않을 정도로 Risk관리에 능한 인물이라 평가할 수 있겠다. 더 많은 내용이 있지만, 기회가 된다면 이 책을 읽어보라고 추천하고 싶다.

 

 마지막으로 이 문구로 마칠까 한다.

 

"성공하려면 성공할 때까지 끊임없이 계속해야 한다. 도중에 포기하거나 그만두면 실패하는 것이다. 아무리 문제가 생겨도 끊임없이 연구하고 문제를 해결해나가면 된다. 결코 포기하지 않고 성공할 때까지 계속해나가면 반드시 성공할 것이다."


1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마쓰시타 고노스케, 위기를 기회로
마쓰시타 고노스케 지음, 남상진.김상규 옮김 / 청림출판 / 2010년 1월
13,000원 → 11,700원(10%할인) / 마일리지 650원(5% 적립)
2010년 04월 04일에 저장
절판

"성공하려면 성공할 때까지 끊임없이 계속해야 한다. 도중에 포기하거나 그만두면 실패하는 것이다. 아무리 문제가 생겨도 끊임없이 연구하고 문제를 해결해나가면 된다. 결코 포기하지 않고 성공할 때까지 계속해나가면 반드시 성공할 것이다."


1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