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중국 주식 천만 원이면 10년 후 강남 아파트를 산다 - 절대, 후회하지 않을 중국 주식투자 이야기! 지금 중국 주식 천만 원이면 10년 후 강남 아파트를 산다 1
정순필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14년 3월
평점 :
품절


  다른 기대를 하고 접한 책이라 그런지 몰라도, 책의 내용에 비해 제목이 상당히 자극적으로 쓰여져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저자의 이력을 보고 더 관심을 갖게되었던 책이지 않나 싶다.

 

 우선 책의 구성은 총 9개의 장으로 되어 있다. 1장은 주가는 오른다라는 주제를 가지고 도입부분을 설명하고 있다. 그렇지 않으면 제목에 걸맞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2장은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중국기업의 투자부분이다. 그리고 3장부터는 중국산업에 대해서 내용을 정리하고 있다. 아마도 포스코플랜텍에서 일을 하면서, 중국기업과 관련하여 시장조사라던지, 신재생에너지사업에 대한 중국정부의 움직임을 조사했던 경험을 가진 듯한 느낌을 받는다. 그러한 내용을 기반으로 3장은 녹색성장, 4장은 태양광, 5장은 전기차, 6장은 중국보험, 7장은 백색가전을 다루고 있다. 4장부터 7장까지는 주요 기업 상위 1등기업들을 언급하고 있다. 8장과 9장은 주식투자를 하기위한 Mind set이라고, 마음가짐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그리고 위대한 투자자라고 언급되는 인물들의 사례를 들으며 이 책을 마치게 된다. 추가적으로 부록으로 중국주식투자를 위한 계좌 개설방법이나 중국 10개 기업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마치게 된다.

 

 개인적으로는 너무 기대가 커서 그런지 몰라도, 책의 내용이 상당히 빈약하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다. 그리고 중국기업에 투자하는데 있어서, 기업에 대한 상세한 설명 및 트렌드, 그리고 그 기업들이 현재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밖에 없는 근거를 설명하는데 있어서 상당히 부족하다. 설계 엔지니어 출신이면서 주식등 투자와 관련되어서 많은 관심을 기반으로 이 책이 만들어 졌다는 생각은 드는데, 내용을 설명하는데 있어서는 전문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아쉬움을 갖게 되었다. 그리고 저자는 현재 해당회사에 다니고 있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는데 지금은 무슨 일을 하는지 약간의 개인적 궁금함을 갖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은 그 나름대로, 중국기업의 투자라는데 큰 뜻을 가지고 있다고 하겠다. 흔히들 국내에 소개되는 책들은 대부분은 국내주식의 움직임과 주식 일봉의 움직임등 스켈핑 투자자에 많은 집중을 하고 있다. 그에 반해 이 책은 장기 투자를 기본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주식은 중국시장에 있어서 앞으로 시장성이 좋기 때문에 계속 오를거다라는 가정으로 이 책을 설명하고 있다. 분명 국내 이외의 시장으로 시야를 돌릴 수 있게끔 환기 시킬 수 있다는 부분에 큰 장점을 갖추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그에 따른 risk에 대한 설명은 없다. 그리고 자신이 직접 선택하고 그 기업의 주식을 매수한다는 것은 그 기업에 대한 움직임 그리고 사업보고서, 감사보고서 등 보다 전문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는게 개인적인 생각이다. 이 쪽분야를 지금까지도 공부하고 있지만, 자신의 돈을 투자하는데 있어서는 충분한 지식을 확보하는 것과 더불어 정보의 비대칭을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내가 여기에 투자하는 것으로 인하여 어떠한 risk가 따르며, 그에 따른 기회비용손실에 대해서도 고려할 필요가 분명 있다. 대한민국 이외의 투자에는 Country Risk Premium과 Industirial Risk Premium이 분명 존재할 것이다. 이것에 대한 이해가 더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개인적으로는 제목에 비해, 실제 책의 내용은 그에 미치지 못한다는 생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