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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세계, 기회와 도전 - KOTRA 세계 전망
KOTRA(한국무역투자진흥공사) 지음 / 알키 / 2012년 12월
평점 :
절판
2013년 새해가 밝았다. 새해가 지나서 접하게 된 책은 Kotra에서 발간된 KOTRA 세계전망이라는 책이다. 이 책은 KOTRA 주재원들이 전세계 81개국 119개 도시에 거주고 하고 있는데, 그들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시장조사를 한 내용들이 이 책에 담겨져 있다. 상당히 신선하고 참신하다는 생각이 들었던 책이다. 2013년에 대한 전망은 상당히 어둡고 Double-Dip의 형태로 진행될거라 예상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그럼 한국기업들은 세계시장에 있어 어떻게 접근해야 할 것인가라는 생각을 많이하고 있을 것이다. 이 책은 그러한 용도로 활용될 수 있을 만큼 2013년 예상되는 주요 이슈와 트렌드를 중심으로 세계시장을 정리하고 있다. 그리고 KOTRA에서도 해외시장 진출을 꿈꾸고 있으나 정보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국내 중소기업인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는 의지가 담긴 책이라 하겠다.
우선 책의 구성은 총 3개의 Part로 되어 있다. Part 1에서는 2013년 세계 경제의 전망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이미 다른 경제전망서적을 읽었다면 이 부분은 생략해도 될거라 생각이 든다. 그리고 Part 2에서는 각 나라별 주요 이슈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한국과 근접해 있는 국가들을 중심으로 중국, 일본, 그리고 아시아와 대양주, 북미, 중남미, 유럽, 중동 아프리카, 독립국가연합 순으로 주요 이슈를 담고 있다. 이 이슈들은 정치와 경제상황의 혼합되어 있어 국가적 상황을 이해하는데 상당히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된다. 마지막 Part 3에서는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주요 내용, 즉 기회와 트렌드를 볼 수 있는 책이다. 상당히 넓은 범위의 트렌드를 다루고 있고, 포괄적으로 내용을 다루고 있어, 이 책을 통해서 기본적 트렌드를 이해하고 추가적으로 세부분야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있다면 Kotra 홈페이지라던지, 수출입은행 정보사이트 등을 활용하여 관심분야의 자료를 확장해 가면 충분히 얻고자 하는 지식을 얻을 수 있을거라 생각된다. 여기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은 신소비층이라 해서 국가별로 구매수요의 핵심인 신흥국 중산층과 하이엔드 컨슈머들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그리고 역시나 빠지지 않는 부동산에 대한 내용도 언급되어 있다. 그리고 불황을 기회로 이겨낸 세계 기업들, 스위스 메이드인 명품을 중심으로 살아난 기업들, 그리고 유럽, 특히 독일의 가족기업을 기반으로한 제조업, 중국 내수시장 점령을 통해서 시장확장에 나선 중국기업들에 대한 설명이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신기술 기반의 클라우드 펀딩과 미래의 신에너지로 작년에 한참 이슈가 되었던 셰일가스를 시작으로 해상풍력, 바이오에너지 등에 대한 시장상황과 전망을 이야기하고 있다. 실버시장과 소비시장의 양극화, 마지막으로 기존에는 사회빈곤층등으로 무시되었던 히스패닉과 네덜란드 이민자등이 소비의 주축이 되어 성장하는 트렌드를 볼 수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새삼 도움이 되었던 부분은 역시나, 글로벌 트렌드의 변화를 한 눈에 볼 수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그 변화가 곧 사업의 주요 핵심 아이템도 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런면에서 새로운 시각에 눈뜰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던 책이라 할 수 있겠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쉬운 점이 있다면, 정말 맛보기 정도의 내용들 밖에 얻을 수 없다는 점이 이 책의 한계이지 않나 싶다. 다양한 분야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전문적인 내용보다는 각각의 이슈정도만 다루고 있을 수 밖에 없는 페이지의 한계가 가장 아쉬울 수밖에 없다. 그래도 이러한 이슈를 발견하였으면 추가적으로 자료조사를 통해서 얻고자 하는 자료를 얻는다면 분명 도움이 되는 책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2013년 세계전망은 어둡고, 그리고 시장상황도 크게 나아지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기대할 수 있는 것은 분명 기회는 존재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한 기회를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는 한 해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마칠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