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스트 패러다임 Next Paradigm - 지구촌을 지배하는 미래경영 원리 힘의 이동 2.0
최은수 지음 / 이케이북 / 201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항상 앞으로 이끌어갈 패러다임 변화에 무척 신경을 쓰면서 살아가고 있다. 기업도 마찬가지로, 기존의 가지고 있던 시장들은 점점 더 레드오션으로 바뀌어 가면서 새로운 먹거리 창출을 위해 다양한 신규진입 사업들을 검토하며, 앞으로 이끌어갈 새로운 트렌드를 찾으려고 무척 노력한다. 이처럼 다음 세상을 이끌어 갈 무언가를 알려고 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라 하겠다.

우선 책의 구성은 총 7개의 Part로 되어 있다. 1장에서는 패러다임 시프트로 시작하여 거대한 대변혁이 일어날꺼라 언급을 하고 있다. 그리고 글로벌 문화융합 시대에서의 트렌드를 언급하고 있다. 2장에서는 이 책에서 말하고자하는 미래경영 방정식인 넥스트 패러다임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다. 미래 패러다임은 총 5가지로 구성된다.

1. Two-way의 수평시대

2. Pull 시대

3. Heartstorming시대

4. Passive Income시대

5. Hyper-connectivity세상

으로 쌍방향 오픈소스가 중심이 되며, 직원들의 감성 및 고객의 오감을 자극할 수 있는 시대가 될 것 이며, 고객이 기업을 위해 일하는 형태로 촉매기업을 만들게 된다. 그리고 초연결사회를 기반으로 소셜 마케팅이 시대가 열렸다로 정리된다. 이처럼 이러한 트렌드를 바탕으로 3장부터는 다양한 분야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있다. 3장은 경제와 비즈니스 분야에서 적용되는 부분을, 4장은 기술세계와 사회현장에서 적용, 5장에서는 국제질서와 정치에서 6장은 리스크에 대해서 어떻게 헷징을 할 것인지 언급을 하고 있다. 마지막 7장에서는 미래경영으로 리더들이 앞으로의 넥스트 패러다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각 각의 관점에서 이야기 한 것을 정리한 것으로 마치게 된다.

이 책은 피터 드러커라던지 앨빈 토플러등의 저자들이 미래 트렌드의 변화을 예측하고 정리해 놓고 앞으로 산업군의 변화가 어떻게 일어날 것인지에 대해 언급한 책들과 유사한 느낌을 많이 받았던 책이다. SERI 시리즈가 매년의 패러다임을 보고자 한 책이고,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김난도 교수주관)는 내년의 트렌드를 신종 단어로 만들어 낸다. 이 책은 이러한 부분보다는 글로벌 석학들이 다루고자 하는 분야를 직접적으로 다루고 있는 책이다.

상당히 신선한 느낌이지만 저자가 참가한 세계지식포럼등을 통해서 들었던 내용들과 이슈들이 모여져 이러한 책으로 발간되었다. 하지만 기존의 책과는 다른 모습이 보이는데 각 각의 서브주제 내용이 끝나는 곳에는 QR코드가 삽입되어 있다. 이 책의 전반적으로 모두 삽입되어 있는데 이것은 TED라던지 포럼에 접속하여 저자가 언급하고 있는 각 각의 트렌드에 대한 동영상 내용을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상당히 신선한 느낌을 받았던 책이다.

분명 우리는 미래 트렌드 변화에 대해 상당히 알고자 하며, 다양한 석학들 및 경제 연구소 자료를 통해서 가늠을 하려고 한다. 이 책도 그러한 분야의 서적 중 하나이자 무조건적으로 낮게 보기 보다는 충분한 자료가 포함되어 있는 서적이라 생각하고 접한다면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는 책이라 하겠다.

그리고 1장부터 2장까지는 공통의 내용이고, 3장부터는 각 자기 분야에 필요한 부분을 따로 발췌해서 읽으면 오히려 큰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책이다. 무조건적으로 다 읽기 보다는 자기에게 필요한 부분을 정리해서 읽는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 책에 언급되어 있는 좋은 글로 마칠까 한다.

"남을 죽이고 내가 이겨 최고가 되는 제로섬(Zero-sum) 경쟁 시대는 끝났다. 모두가 승자가 되는 포지티브섬(Positive sum) 경쟁으로 경영전략을 바꿔야 한다. - 마이클 포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