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로의 미래를 말하다 - 끝없이 반복되는 글로벌 금융위기, 그 탈출구는 어디인가?
조지 소로스 지음, 하창희 옮김, 손민중 감수 / 지식트리(조선북스) / 2012년 1월
평점 :
절판


 유로의 미래, 지금 현 시대를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큰 관심이 가는 부분이 아니라 할 수 없을 것이다. 최근에 출간된 대부분의 서적들이 달러의 붕괴 및 유로화의 붕괴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신문 매체와 TV에서는 그리스의 디폴트 선언 및 스페인 등 유럽 국가들의 문제점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다. 이 책은 그 중에서도 조지소로스라는 헤지펀드계의 엄청난 거물이자 다수의 경영,경제서적으로 영향력을 갖춘 인물의 시야에서 본 유로의 미래를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책이라 할 수 있겠다.

 

 우선 책의 구성은 총 5개의 장으로 되어 있다. 파이낸셜 타임스와 뉴욕서평에 발표했던 시론들을 모아 엮은 책으로, 이전에 출간된 서적들의 후속작이라고 볼 수도 있는 책이다. 1장은 세계경제의 가장 중요한 뇌관으로 볼 수 있는 유로존의 위기상황과 글로벌 금융위기의 서브모기지프라임사태를 빗대어 설명을 하고 있다. 2장은 유가의 흐름을 바탕으로 2008년 위기 상황을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3장은 2009년 금융개혁과 관련된 미국의 정책및 미국 통화정책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미국당국의 대처를 볼 수 있다. 4장은 현재 그리스등으로 확대된 위기의 부작용과 서브모기지프라임사태의 문제점을 통해 앞으로 신흥국으로 성장하고 있는 중국이 추구해야 되는 정책등을 담고 있다. 마지막 5장은 이 책의 주요 관심사이자 이 책의 주제가 될 수 있는 유로존에 대한 내용들을 담고 있다. 결국 이러한 위기를 넘어서기 위해서는 다양한 관심사가 필요하다고 말할 수 있다.

 

 이 책에서 언급되고 있는 유로존의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3단계 전략은 다음과 같다.

1. 유럽재정안정기금(European Financial Stability Facility)을 설립해 은행을 구제하도록 했으므로 일차적 조치는 취해진 상태이다.

2. 유럽에는 유로본드가 필요하다. 재자본화를 위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모든 회원국이 함께 연대보증을 제공하는 유로본드이다.

3. 유로본드에 하의된 조건을 지키기를 거부하거나 지킬 수 없는 국가가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할지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1차적으로 상기의 조건을 선행하기 위해서는 유로존의 국가들간의 의견 수렴및 정책입안이 필요하다. 상당히 어려운 문제라 할 수 있겠다.

 

 그리고 저자인 조지소로스가 제안하는 유로존 붕괴를 해결하려면 다음과 같은 대비가 필요하다. 우선 그리스, 포르투갈 그리고 아마도 아일랜드의 겨우 국가 부도와 유로존 탈퇴의 가능서을 고려해 그에 대비해야 한다. 금융시장의 붕괴를 막기 위해서는 4가지 조치를 언급하고 있다.

1. 은행 예금이 보호되어야 한다.

2. 지불 불능 상태에이른 국가의 경우에도 일부 은행이 계속해서 운영 될 수 있어야 경제가 붕괴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3. 유럽은행체제는 재자본화 과정을 거쳐야 하며, 각 국가가 감독하는 게 아니라 범유럽 차원에서 감독이 이루어져야 한다.

4. 다른 적자 국가들의 정부채권은 영향을 받지 않도록 보호해야 한다.

 

결국 3단계 전략이나 유로존 금융시장의 붕괴를 막기위한 4가지 조치는 "독일"의 움직임이 없이는 이루어 질 수가 없다.

 

 이 책을 읽으면서 새삼 유로존의 현재상황을 볼 수가 있었고, 경제대공황이 올 수도 있을거란 예측이 들었다. 그리고 이와다른 시야로는 헤지펀드와 수많은 금융자본들이 엄청난 수익을 얻거나, 도산할 수 있는 High Risk, High Return의 시장이 열렸다는 사실도 간과할 수가 없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이 이야기는 유로존에만 국한된 내용이 아니라 이 여파를 통해, 대한민국 경제도 안전지대는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 금융정부와 기업들의 해외경제상황의 움직임에 따라 어떻게 대처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확실한 준비가 필요할 듯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