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행운이 항상 따르는 사람들의 7가지 비밀 - 운 좋은 사람들의 아주 사소한 습관들
마크 마이어스 지음, 김선형 옮김 / 페이퍼스토리 / 2011년 12월
평점 :
품절
행운이 따르는 사람에게는 무엇이 있을까? 그리고 무엇이 다를까?란 생각을 많이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누군가가 잘 나가게 되거나, 승진을 하거나, 핵심인재가 되거나 하면 운이 따른다는 말을 많이 하게 된다. 그러나 그 운이 그들이 보이지 않는 노력에 의해 생긴 것이라면? 이라는 의문이 들게 된다. 이 책은 그러한 의문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큰 관심을 끌 수 있는 책이 아닐까 싶다. 이 책의 원제는 "How to make Luck"인데, 국내판에서는 좀 더 가시적인 광고효과를 하기위해서 7가지 비밀이라는 제목을 사용하였다. 7 = 행운이라는 뜻이라서 그러한 느낌을 주기위해서 인 것 같다.
우선 이 책은 총 3개의 장으로 되어 있다. 1장에서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노력과 행운이 어떠한 차이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고정관념으로 가지고 있는 다양한 행운에 대한 잘못된 인식에 대해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행운은 우연이 아닌 행동의 결과물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노력에 의해서 이루어 질 수 있는 부분이 있고, 실패할 수가 있다는 점이다. 그렇기 때문에 저자는 "행운습관"을 강조하고 있다. 이 행운습관은 저자가 한 인물을 통해서 이렇게 설명하고 있다.
1. 현명하게 생각하고 말없이 행동하라
2. 일을 완벽하게 하느라 시간을 낭비하지 말라
3. 결국 사람들이 내가 원하는 것을 줄 것이라고 진심으로 믿어라
4. 원망은 금물, 그럴 가치도 없다
5. 타인에게 호의를 베풀어라. 단, 빚이라는 생각이 들게 해서는 안 된다.
누구나 생각할 수 있고, 누구나 실행할 수 있다. 하지만 이 것을 지속적으로, 끊임없이 할 수 있느냐가 관건인 것 같다. 누구나 "초심"을 잃지 않으면 지속적인 성공이 가능하다고 한다. 그 초심을 지키는 것이 우리가 행운을 이끌 수 있느냐에 대한 선결조건이지 않나 싶다. 2장은 노력을 통해 행운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다. 노력이 적정하게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지는 방법과 너무 드러나지 않게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다. "벼는 익을 수록 머리를 숙인다"란 말처럼 은근히 시나부로처럼 밖으로 드러나는게 그 사람에 대한 진가를 나타낸다고 할 수 있겠다. 호기심과 미지의 세계에 대한 도전, 즉 모험심은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람에게는 항상 변화가 다가온다. 그 변화가 왔을 때 어떠한 판단을 하느냐가 그 사람의 인생에 있어 큰 전환점이 될 수 있다. 즉 행운이라는 것도 자신의 판단과 노력에 의해서 어느정도 제어가 될 수 있다는 말이 된다. 마지막 3장에서는 불운으로부터 지키는 방법이다. 이 방법에 대해서는 정말 맞다고 생각이 된다. 누구에게나 행운이 오면 불운도 오게 된다. "인생은 새옹지마"라는 말처럼 상승세가 있으면 하락세가 분명 있다. 그 하락세에서 자신을 지키는 방법은 자신을 어떻게 유지하고 관리하느냐라고 할 수 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저자가 말하는 것처럼 판단력이 필요하다. Go할 건지, Stop을 할 건지에 대한 확실한 판단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불운을 줄이고 싶다면 판단력을 키워라."
이 책을 읽으면서 다양한 생각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운이 작용한다는 말은 누구나 쉽게 하지만 그 운에 대해서 방법론적으로 설명한 책은 극히 드물다. 그리고 자기계발의 한 부분으로, 성공/처세학에서도 한 부분으로 언급되는 부분을 Main 주제로 가지고 와서 행운이란? 이 부분으로 시작해서 방법론으로 넘어간 책이라 하겠다. 우리는 항상 행운이 우리에게 오기를 기대하면서 하루하루를 살아가지만, 어떻게 그 운을 만드는지에 대해서는 관심을 가져본 적이 없었을 것이다. 그러한 부분에 있어서는 이 책은 큰 도움이 될거란 생각이든다.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본다면, 일반론적인 이야기이기 때문에, 기존의 자기계발서와 큰 차이를 보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단지 초점만 "행운"에 맞춰져 있다고 생각하면 될 듯 싶다.
마지막으로 이 책에서 언급하고 있는 좋은 문구로 마칠까 한다.
"현명한 사람은 스스로 기회를 만든다.-프랜시스 베이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