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의 미래는 마이크로 - 매스 마케팅의 종말
그렉 버디노 지음, 조윤경 옮김 / 브레인스토어 / 201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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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케팅에 관련된 책을 오래만에 읽은 것 같다. 최근 소셜네트워크와 소셜커머스를 통해서 다양한 형태의 마케팅이 일어나고 있다. 시류에 맞춰서 엄청나게 성공을 거둔 형태의 기업들이 Groupon이 있다. 국내의 경우는 티켓몬스터와 쿠팡, 위메프등이 있다. 이 책은 기존의 대량생산 대량판매의 마케팅에서 벗어나 각 고객들에게 맞는 트렌드와 취향을 바탕으로 필요한 니즈에 맞는 다양한 상품들을 다양한 고객들에게 공급하게 된다. 이 책은 그 형태를 세부적으로 블로그와 트위터, 페이스북을 통한 다양한 시류와 트렌드를 보여주고 있다. 그래서 원제목도 Micro Marketing이다.

 마이크로 마케팅은 '기본'으로 돌아가 사람들을 효율적으로 연관시키고 이야기를 공유하는 방식을 채택한다. 현대사회는 50년 전 대량생산과 매스미디어를 결합하여 활성화되었던 시대와는 확연히 다른 세상이다. 또한 15년 전 월드와이드웹에 쉽게 접근하지 못하던 시대와도 전혀 다른 세상이다. 제품 자체의 품질만큼 사람들과의 긍정적인 상호교류가 판매에 영향을 미치고,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긍정적인 입소문'이 대부분의 기업가가 사용할 수 있는 소수의 마케팅 도구 중에 한가지 였던 그 당시와 매우 닮았다는 것이다.

 이 책의 구성은 총 10장으로 되어 있다. 1장은 차세대 사회의 핵심요소는 아주 작은 것이다.라는 주제로 마이크로 마케팅에 대한 기초적 시장현황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유튜브활용과 그외 블로그활용의 예를 들고 있다. 2장은 마이크로 마케팅에 대한 행동패턴을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을 설명하고 있고, 3장과 4장은 대중매체와 미디어 네트워크의 트렌드변화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5장은 사람들의 관계가 다시 상호교류가 활발히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매체를 통해 이루어지고, 6장은 프라임타임이 아니라, 언제 어디서든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는 내용을 담고 있다. 7장과 8장은 적절한 소수와 공감하고 다수를 활용하는 것과 사람들의 인식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9장은 마이크로 마케팅을 통한 비즈니스 기회를 설명하고 있고 마지막 10장에서는 이 책의 전체적인 내용에 대한 질문들을 담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느꼈던 생각들을 직접 정리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마이크로 마케팅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고, 그리고 그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어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책이란 생각이 든다. 그리고 이 책에서 말하고자하는 새로운 트렌드인 마이크로 마케팅은 정말 기업관계자라면 쉽게 무시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든다. 사람들의 생각은 인터넷 망과 3G, WIFI망을 통해 빛의 속도로 다른 사람에게 퍼지게 된다. 이러한 형태로 지속적으로 지식의 확장이 일어나고 엄청난 효과로 다가오게 된다. 이러한 형태의 본질은 사람의 마음이다. 이 사람의 마음을 어떻게 이끌어서 엄청난 기회로 활용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수많은 고민을 해보아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좋은 문구로 마칠까 한다.
"제한된 게임의 규칙은 변하지 않아도 되지만 무한한 게임의 규칙은 변해야 한다. 제한된 게임의 플레이어는 경계선 안에서 활동하지만 무한한 게임의 플레이어는 경계선을 뛰어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제한된 게임의 플레이어는 진지하지만 무한한 게임의 플레이어는 장난스럽다. 제한된 게임의 플레이어는 강해지기 위해 행동하지만 무한한 게임의 플레이어는 이미 강하기 때문에 플레이를 한다. 제한된 게임의 플레이어는 시간을 소모하지만 무한한 게임의 플레이어는 시간을 만들어낸다. 제한된 게임의 플레이어는 영원히 살아남기를 바라지만 무한한 게임의 플레이어는 끊임없이 부활하기를 원한다. 어떤 게임을 할지는 당신의 소관이다."-제임스 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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