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3초간
데이비드 폴레이 지음, 신예경 옮김 / 알키 / 2011년 5월
평점 :
3초의 법칙, 이 3초는 지금 내가 이 글을 쓰고 있는 사이에도 빠르게 흘러가고 있다. 하지만 이 3초의 생각은 본인이 대응하는데 있어 엄청나게 큰 효과를 낼 수 있다. 이 책은 그러한 부분을 법칙에 따라 인간관계의 심리, 그리고 화에 대한 대응방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우연치 않게 정신적으로나 개인적 Vision에 있어서도 큰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지금 이 책은 내 손으로 들어왔고 다양한 생각을 통해 내 마음을 정리할 수 있는 기회가 된 책이라 하겠다.
우선 책의 구성은 총 4개의 장으로 되어 있다. 1장은 대표적으로 주변에 화내고 짜증 부리고 괴롭히는 사람들로 부터 정신적 대응을 하는 법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다. 모든 사람들 대부분이 이 분야에 속해있을테고, 그리고 스트레스의 정도차이만 있지 분명 힘든 상황에 있을 것이다. 특히 직장생활을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정말 크게 공감되는 부분이 많이 있다. 서양쪽 사고방식은 약간의 괴리감이 있지만 여기에 나타난 사례들은 괴리감 없이 접할 수 있는 사례들로 되어 있다. 2장은 무거운 마음 또는 짐이 있을 경우 대처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최근 이슈가 된 책인 "회복탄력성"관련된 내용도 담고 있다. 3장도 무시 못할 부분으로 오히려 내가 다른 사람들에게 상처를 줄 수도 있는 상황이 발생할 것이다. 그러한 일이 발생을 했을 때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사례를 담고 있다. 마지막 4장은 혼자서는 행복해 질 수 없다처럼, 누군가 같이 동행을 하면서 기쁨을 얻게 되기 때문에, 나 혼자만 마음 편히 있는다고 해도 그게 행복해지는 것은 아닐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에대해 좀 더 생각을 하게 되었고, 그리고 3초라는 짧은 시간동안 내가 대응해야할 말, 그리고 어떻게 반응을 하면 긍정적으로 나타날 것인지는 이 짧은 시간내에도 충분히 생각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옛말에 "참을인(忍) 세 개면 살인도 면한다."란 말처럼 화는 급격하게 확산되지만, 화를 다스리는 부분은 쉽게 되질 않는다. 그래서 감정지키기란 실천계명을 이 책에서 말을 하고 있고, 한 번쯤 곰곰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는 부분이란 생각이 든다.
감정 지키기 실천계명
1. 부정적인 감정을 쏟아내는 감정폭군들을 무조건 무시하라
2. 내 안의 부정적인 감정들을 지워버려라
3. 남에게 감정폭군이 되지 말자
4. 감정조절이 안 되는 타인이 있으면 가능한 도와라
5. 감사의 순환 속에서 살아가라
흔히들 나 자신이 제일 힘들고, 제일 어렵다고 한다. 누구든 당사자가 아니면 알지 못하는게 상처고, 어려움이다. 하지만 본인이 힘든 만큼 주변 사람도 힘들지 않을까란 생각을 1번쯤 해본다면, 보다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이 각박하고 어렵지만 약간의 희망은 있지 않나 싶다. 솔직히 이렇게 쓰고도 현재도 같은 상황에 처해있는 나 자신을 바라봐도 내가 먼저 1번쯤 둘러볼까 한다. 하지만 참..... 어렵다. 결과적으로 저자는 끝맺음을 다음과 같이 하고 있다. 이 글 귀를 한 번 정도 생각해 보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여러분에게는 인생을 변화시킬 힘이 있다. 그리고 조직을 변화 시킬 힘이 있다. 조금도 어려운 일이 아니며 전혀 복잡하지 않다. 그저 우리의 인생을 더 훌륭하게 만들고 세상을 더 아름다운 곳으로 마들 간단한 룰만 기억하면 된다. 여러분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고 있다. 이제 알고 있는 대로 실천하기 시작하면 된다. 그리고 소중한 사람들에게 알려주면 된다. 여러분은 말할 수 없이 크나큰 행복을 느끼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