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도록 마케팅하라 - 성공하는 비결서
김태근 지음 / 정인출판사 / 201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케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제품의 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 PLC)를 바탕으로, 마케팅전략이 수립되게 되어 있다. 이 책은 그 수명주기에 따른 다양한 마케팅 사례를 바탕으로 마케팅 전반을 다룰 수 있는 책의 형태로 되어 있다. 언급되고 있는 다양한 사례들은 이미 다른 책들을 통해 부분적으로 자세히 언급되었던 내용들을 이 책에서는 전체를 포괄할 수 있는 형태의 종합서적 개념으로 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경영학 관점에서의 마케팅은 4P's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전략과 STP(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전략을 기준으로 다양한 방법론으로 진화된다. 그리고 실제 업무에서도 이 기준 틀을 바탕으로 확장해가는 개념을 사용한다. 이 책은 마케팅에 대한 시작과 끝을 본인의 경험과 컨설팅업무를 통해 쌓아왔던 노하우를 전반적으로 정리한 책이라 할 수 있겠다. Chapter 1에서는 마케팅에 대한 실제 적용사례를 시골 빵집에서의 상황과 오프라윈프리의 깜짝 쇼까지 전반적으로 다양하게 공감할 수 있는 마케팅의 효과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다. 오프라 윈프리 쇼의 경우 정말 기획한 사람은 대단한 전략가라고 밖에 표현 할 수 없을 정도로 엄청난 효과와 반향을 일으켰다. GM사에서 '폰티악 G6'를 276명의 사연을 접수한 사람들 중 12명에게 인생의 전환점을 제공해 주는 형태로 진행이 되었다. 쇼가 진행될 수 록 마지막 12번째 차례가 되었을 때, 오프라윈프리는 각 자가 가지고 있는 봉투를 열어보면 단 1개의 봉투에만 열쇠가 들어 있다고 이야기를 했다. 그리고 나머지 256명은 봉투를 열어보게 되고 모든 봉투에 열쇠가 들어 있었다. 이 특별쇼는 GM사에게 직간접적으로 1천억원이 넘는 광고효과라고 평을 할 정도로 놀라운 광고효과로 이어졌다. Chapter 2에서는 마케팅에 대한 오해와 진실로 이미 시장트렌드와 마케팅환경이 변화했음을 인지하지 못하고, 값이 싸면 팔린다던지, 품질이 좋으면 팔린다던지, 무엇이든 팔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각 각의 경우에 따라 크게 달라 질 수 있고, 변화할 수 있다. 그 부분에 대한 논지를 담고 있다.

 Chapter 3에서는 마케팅환경이란 기업에 대하여 영향을 미치는 영향요인이나 제도로 정의된다. 마케팅환경은 크게 거시환경과 미시환경으로 나뉜다. 거시환경은 인구통계적환경, 자연적환경, 정치법률적 환경, 기술적환경, 경제적환경, 사회문화적환경으로 구분한다. 마케팅 전략개념에서의 시장은 '정지하고 있는 시장'이 아닌 '변화하는 시장'으로 보아야한다는 것이다. Chapter 4는 마케팅환경에 이은 마케팅트렌드의 변화에 대해 세부적으로 이야기를 하고 있다. Chapter 5, 6, 7, 8은 마케팅이론을 바탕으로 그 이론에 대한 세부적 정의와 사례를 믹스함으로써 설명하고 있다. 시장과 소비자의 특성, 자사의 경쟁력을 높이는 방안, 경쟁환경, 세분화된 시장을 진입하는 차별화전략에 대해 담고 있다.

 마케팅전략 수립의 합리적인 접근방법에서 통합적 마케팅전략이란 감각적인 섬세함이 없이 창의성을 기대하기 힘들며, 창의성이 발휘되지 않고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차별화된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기 때문이다. 마지막 Chapter 10에서는 마케팅 프로젝트 컨설팅을 하는데 있어 세부적으로 프로젝트를 관리하고 어떻게 추진하는데에 대해서 본인이 실제 컨설팅하는 이론과 방법론을 담고 있어서 실제 현업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는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총 10장으로 구성된 이 마케팅서적을 통해, 마케팅에 대해 예전에 배웠던 이론들을 정리하고 각 사례들을 바탕으로 세부적 구성에 대해 전체를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던 책이다. 확실히 느꼈던 부분은 현업에서의 경험은 정말 무시할 수 없다라는 생각과 학술적 이론과 현업적 실무가 맞닿게 되면 엄청난 시너지효과를 일으킨다는 점도 이 책을 통해 배울 수 있는 기회였던 책이라 할 수 있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