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강남 부자들 - 그들이 부자가 될 수밖에 없는 이유 ㅣ 흐름출판 부자들 시리즈
고준석 지음 / 흐름출판 / 2011년 3월
평점 :
강남부자들, 강남아줌마따라하기 등 다양한 강남의 부를 쫓는 서적들이 많이 출간되었다. 그 중 <빌딩부자들>이란 책과 비슷한 시기에 나온 책 <강남부자들>역시 부동산 시장의 2개 축을 설명하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앞서 말한 빌딩부자들은 빌딩 임대수익을 기반으로 한 수익형 부동산에 집중을 한 반면, 강남부자들은 주거 중심의 매매형 부동산에 집중을 하고 있다. 그렇지만 빌딩부자들과는 다르게, 부동산에 대해 전반적으로 강남시장을 중심으로 해서 설명을 하고 있다. 부동산쪽에 관심이 많아 다양한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다시 생각을 정리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던 것 같다. 이 책은 총 5개의 장으로 되어있는데 처음 도입부인 1장은 부자가 되는 기본적 움직임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투자방식, 빚활용법, 역발상 투자등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내용을 부자라는 테마로 모았다 할 수 있겠다. 2장은 부자가 된 사람, 부자가 될 사람들의 사례들을 담고 있다. 3장부터 5장까지는 부동산에 대한 일반적 내용들, 공인중개사쪽을 공부해본 기억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당연히 이해하고 있을 부분들로 구성되어 있다.
그래도 이러한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한 권의 책으로 집합해놓은 것을 보면 충분히 도움이 될 책이라 할 수 있겠다. 나 같은 경우는 2장까지는 관심있게 읽었고, 3장 이후서부터는 이론적 내용과 많이 겹쳐 필요한 부분만 찾아 읽었다. 분명 현재 부동산 시장은 규제와 침체로 이루어져 있고, 전세는 급등하고 있고 매매는 줄어들고 있는 형태임에는 분명하다. 그리고 강남에서 재건축이 일어난다고 해도, 그 매매차익에 대해서는 긍정적 요인보다는 부정적 요인으로 보는 사람들이 많은 것도 현실이다. 하지만 시장은 진화하고 변화한다. 그리고 그 변화의 중심은 경제일수도 있고 사람심리의 변화일 수 도 있다. 결국 판단은 본인들이 하는 것이고, 투자원칙도 본인들이 세우는 거라 말하고 싶다. 이 책은 이미 한걸음 먼저간 사람들, 그리고 그 길을 제 3자의 관점에서 지켜보고 정리해 놓은 책이다. 저자가 표현한 부분이 100% 맞다고 할 수 는 없지만, 이 이론과 사례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시장변화에 대해 본인만의 철학을 만들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하기에는 충분한 책이라 할 수 있겠다.
마지막으로 저자가 정말 말하고자한 부분으로 마무리 지을까 한다.
"내가 이 책에서 말하는 원칙들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상식적으로 아는 내용일 수도 있다. 하지만 이를 제대로 실천하는 사람은 매우 드물다. 나는 평범하게 시작한 그들이 어떤 과정을 거쳐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1% 부동산부자가 되었는지를 들려줌으로써 강력하게 동기를 부여해서 행동을 이끌어 내는 데 초점을 두었다. 부디 이책을 통해 부자들을 지금 그자리에 있게 한 그들의 참된 정신을 배우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