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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혁신학교에 간다 - 대한민국 희망교육
경태영 지음 / 맘에드림 / 2010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누구나 학부모라면 혁신학교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나도 마찬가지로 학부모이다보니 이 부분, 아이가 학교에 갈때쯤이면 심히 고민을 하는 부분일 것 같기에, 이 책을 접하게 되었다. 이 책은 경태영저자에 의해 쓰여졌는데, 저자는 기자생활을 하면서, 기자형식의 취재를 바탕으로 이 책을 완성하였다. 그러다 보니 각 학교별로 장점, 그리고 다른학교와의 차이점에 대해 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우선 책의 구성은 총 7개의 학교를 중심으로 쓰여져 있다. 그리고 각 학교별 마무리하는 부분에는 그 학교의 교장과의 인터뷰를 담고 있어, 각 학교별 교육이념 및 특성에 대해 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혁신학교명단을 실고 있어 관심있는 학교에 대해서는 직접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확인할 수 있게되어있다.
저자는 혁신학교에 대해서 대한민국의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의 시작이라는 말로 이야기를 꺼내고 있다. 그리고 이 책을 만들었던 내용도 각 혁신학교별 다양한 운영방식과 교육철학, 그릭 아이들의 모습을 담고 있다. 경기도를 중심으로 쓰여진 이 책은 "무너진 공교육"에 따라 무언가 변화하여야한다는 생각과 더불어 획일화된 교육, 사교육에서 벌어지는 격차에 대한 아이들의 억압에 있어 몇 몇 뜻있는 교사들의 움직임에 의해 혁신학교가 만들어지게 되었다.
혁신학교의 기본철학은 자발성, 지역성, 창의성, 공공성을 담고 있다. 자발성은 지시와 명령에 의한 형식주의, 교육소외에서 탈피하여 자발적이고 주체적인 참여를 말하고, 지역성은 학교가 처한 고유한 특성을 반영하는 운영을 말한다. 창의성은 교육내용의 다양화, 창의적 교육활동을 통해 모든 학생들을 길러주는 것을 의미하고 마지막 공공성은 개인이 처한 환경과 여건에도 불구하고 누구나 질 높은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교육권에 대한 보장을 담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이 혁신학교들이 이러한 운영체제로 얼마나 지속적으로 운영될 것인가에 대한 의문을 갖게 되었다. 우리나라의 기본적 풍토, 서울대를 얼만큼 가느냐, 얼마나 명문이냐에 대한 기본 헤게모니가 바뀌지 않는 한 이 학교들이 이러한 교육체제로 얼마나 학부모들의 뜻을 담아낼 수 있을까란 생각을 많이하게 되었다.
결국, 이 작은 시도가 대한민국을 변화할 수 있는 시발점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고, 각 학교별로 운영되고 있는 고육특성을 아이들에게 좋은 영향력으로 발휘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