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수직에서 수평으로 - SNS 경영혁명
조시 버노프 & 테드 섀들러 지음, 안시열.김현아 옮김 / 지식노마드 / 2010년 11월
평점 :
절판
SNS(Social Network System), 무시무시한 속도와 영향력으로 지금의 트렌드를 이끌고 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라 할 수 있겠다. 특히 2010년 한 해는 이 SNS가 주축이었다 말할 수 있다.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바탕으로 엄청난 영향력과 파급효과를 가져오고 있고, 아이폰과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폰을 바탕으로 Social Network Device의 기반을 바탕으로 급속도로 확장되고 있다. 여기에 Infra인 3G망과 Wifi망의 안정적 운영과 확대를 통해, 전세계가 한 문화권에 묶일 수 있는 영향력을 가져오고 있다.
이 책은 그러한 영향력을 기업적 전략으로 사용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다. 기존의 수직적 구조인 기업들이 이 SNS를 토대로, 수평적 관계, 수평적 업무 분담, Matrix구조의 안정적 운영을 가져올 수 있다는 말이 된다. 특히 책의 머리말에 나와있는 유나이트 항공에 탑승했던 가수가 수화물(기타)을 항공사를 믿고 맡겼는데, 내려서 짐을 찾을 때는 망가진체로 돌아왔다. 그 때 유나이트 항공은 수화물 프로세스때문에 어떻게 할 수 없다고 하자, 이 무명가수는 유투브에 이 문제점을 제기하자 유나이트 항공은 엄청난 이미지손상과 비용을 들여, 수화물 프로세스를 변경하게 된다. 이처럼 이러한 예들은 무수히도 많이 나타나고 있다. 즉 기업들도 SNS를 무시할 수 없게 되었다는 말이다.
총 3개의 장으로 되어있는 이 책은 결국 제 3장에서 모든 내용을 담고 있다. 소셜네트워크에서 성공한 기업들의 조직경영이란 타이틀로 SNS를 바탕으로 기업들이 움직일 수 있는 조직경영에 대한 내용이 주 내용이다. 그리고 각 기업별 사례를 Case Study로 제공함으로써, 보다 Global기업들의 움직임에 대해 확실히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일례로 자포스의 핵심가치를 신입사원을 평가하는 용도로 활용하고 있다. 그 핵심가치는 다음과 같다.
1. 서비스로 고객을 감동WOW시켜라!
2. 변화를 수용하고 이끌라
3. 약간의 엉뚱함이 가미된 재미를 추구하라
4. 모험심, 창의력, 열린 마음을 가져라
5. 성장과 배움을 추구하라
6. 소통이 있는 정직하고 열린 관계를 구축하라
7. 가족애로 뭉친 긍정적인 팀을 구축하라
8. 더 적은 것으로, 더 많은 것을 하라
9. 열정과 결단으로 무장하라
10. 겸손하라
기업에서 SNS를 조직경영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경영진과 IT부서의 협력이 필수로 되어야 한다. SNS활용은 즉, 혁신 및 협업을 장려하는 시스템으로 두가지 측면에서 중요하다. 첫째는 아이디어 단계에 머무르지 않고 프로젝트로 나아가 성공을 일구게 해야하고, 둘째는 회사가 혁신을 가치있게 여긴다는 사실을 보여야 한다는 것이다.
결국 SNS를 조직경영에 확립을 시키기 위해서는 협력과 혁신은 필수불가결한 요소라 할 수 있겠다. 이 책은 최근 SNS가 글로벌 트렌드가 되어감에 따라 신규직원과 기존직원들간의 협력을 이끌고, 혁신을 앞세우기 위해서는 경영자나 회사원들이라면 꼭 한 번쯤은 읽어 볼 필요가 있는 책이라 할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