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창조 바이러스 H2C
이승한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9년 8월
평점 :
품절
큰업적을 이루거나 시장점유율이 1위를 하게 된 기업의 대부분의 CEO들은 자신의 인생과 더불어, 성공을 향해 달렸던 집념들, 성공 Point등을 나열한 자서전식의 구성으로 된 책을 최근에 많이 내놓고 있다. 이전에는 故 이병철, 정주영 회장의 성공에 대한 책들이 많이 나왔던 반면 최근에는, 각 기업의 수장들의 인생과 성공포인트가 담긴 서적들이 많이 출간되고 있다. 이 책도 그중일부라 볼수있겠다. 국내 유통의 2위를 하고 있는 홈플러스그룹의 이승한 회장의 창조에 관한 인생경험을 이야기하고 있다.
우선 책의 구성은 6장으로 되어 있다.
1. Seed in your mind
2. Burn your heart
3. Look beyond the obvious
4. Imagine out of box
5. Change everthing
6. Never give up
책의 내용은 이승한 회장의 유년시절을 이야기하고 있고, 삼성그룹에 입사해서 삼성물산에서의 경력, 그리고 영국 TESCO그룹과 삼성의 Joint Venture형식 구도로 사업화한 내용, 유통업계 12위에서 2위로 뛰어오를 수 있었던 전략 등을 담고 있다. 유통업계에서 일하고 있거나, 이쪽 관련되서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읽어보면 많은 도움이 될 거라 생각이든다. 경영자의 입장에서의 유통과 직원의 입장에서의 유통업계는 분명 다를 것이다. 하지만 전체적인 3자의 입장에서 본다면 하나의 유기체라고 볼 수 있겠다.
2장에서 말하고 있는 "스스로를 불태워라"는 정말 직장인으로써 일을하고 있다면 열정을 가지고 달려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이 든다.
"낮은 곳으로 내려오는 이유는 높은 곳에 오르기 위함이다. 어떤 경험이든 그것을 가치 있게 만드는 것은 바로 자기 자신의 몫이다."
3장에서는 초기 테스코와 합작법인 설립 시 구체적인 목표에 대해 언급했을 때 세계최고라는 목표와 하버드에서 홈플러스를 통한 강의를 할 것이다란 목표를 제시했듯이, 구체적인 목표는 달성할 수 있는 신념이 된다.
5장은 거침없이 바꿔라라는 말처럼, 홈플러스의 기존 유통사와의 전혀다른 전략으로 시장을 선점해 나갔다. 시계탑 구조의 건물모델을 통해 그 지역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도록하고, 매출이 나오지 않는 코너를 그 지역주민들을 위한 휴식공간으로 탈바꿈을 시킴으로써 많은 고객들을 유치하는 구도가 되었다.
"새로워지기 위해서는 상상력도 필요하지만 기존의 틀을 과감하게 바꾸고 실행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이 책을 통해서 느꼈던 점은, 모든 성공에서는 그만큼 노력과 끊임없는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새삼알게 되었다. 이 책에서 언급은 되지 않았지만 사내 정치적 상황과 더불어, 자신이 어필할 수 있는 기회가 왔을 때 놓치지 말고, 그 기회를 잡아 자신을 성장시키는 발판으로 만들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