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답을 찾는 수학 공부법 -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는 입시 로드맵
정진우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들어서는 자녀의 수학 공부관련하여 관련 서적을 많이 찾아보게 되는 것 같다. 영어와는 달리 수학은 중1 초반부터 주춧돌을 완벽하게 공부하지 않으면, 모래성처럼 무너져 내리게된다. 그리고 적정 숙성기간을 들이지 않으면, 나중에 고등학교에 가게되면 수포자가 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자녀에게 좀 더 도움을 줄 수 있을거란 생각으로 찾아보게된 책이다. 무조건 선행을 먼저 시작한게 학교 본 시험에서 성과를 나타내느냐는 개개인 별로 다르다는 것이다. 그러다 보니 선행을 하더라도 제대로 해야하고, 학원에 보내더라도 부모로서 직접 챙겨줘야 한다는 것이다. 세상은 변화하였고, 예전처럼 본인이 열심히하고 잘한다고 성적을 올릴 수 있는 세상에서 벗어났다. 


 전체적인 책의 구성은 총 5장으로 되어 있으며, 수학 때문에 꿈을 포기할 것인가, 수학을 가르치니 비로소 보이는 것들, 시험 성적보다 공부 과정에 집중하라, 저절로 되는 수학 공부의 비밀, 노력은 결코 배신하지 않는다. 로 되어 있다. 개인적으로는 4장이 가장 기억에 많이 남았고 도움을 많이 받았다. 자녀를 키우고 있다면 많은 고민을 했을거고, 자녀의 수학 공부법을 어떻게 지도할건가에 대한 생각을 많이할 것이다. 수학에 있어서는 '개념'이 핵심이다. 개념을 확실히 숙지하고 이해하지 않은 상태로 수많은 심화문제와 몇회독을 했느냐가 결코 중요하지 않다는 것이다. 1장부터 3장이 수학 공부와 관련한 방법론과 다양한 실패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4장에서 수학 공부의 방법론을 다시 설명하며, 마지막 5장에서 자기주도 학습법의 내용을 담는 것으로 책이 마치게 된다. 


 수학 공부의 핵심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세부 내용은 이 책을 시간이 될 때 각 해당 내용을 찾아읽으면 될 것 같다. 

1. 수학 개념의 연결고리를 파악하자

2. 중학 수학은 수학 공부의 뼈대와 같은 역할을 한다

3. 수학 공식은 이해를 바탕으로 암기하라

4. 문제 풀이는 기초 개념을 완성시킨다

5. 맞힌 문제도 풀이 과정을 복기하라

6. 직접 가르치는 것이 최고의 공부법이다

7. 문제 풀이는 출제 의도 찾기가 핵심이다

8. 오답노트 정리보다 오답책을 활용하자


자녀를 직접 공부를 가르치고, 학원의 숙제를 같이 해보면 자녀의 현재 학습능력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최근에는 코로나19사태로 인해, 온라인 강의를 듣는 자녀의 모습을 지켜 볼 수 있는 기회가 있었는데, 자녀의 학습을 듣는 태도, 공부법을 교정 시켜줄 수 있는 최고의 기회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던 것 같다. 수학 공부도 마찬가지이고, 수학 공부 이외에도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어서는 본인이 확실히 아는 것과 알지 못하는 것 즉, '메타인지'에 대해 자신을 정확하게 볼 수 있어야 보다 확실하게 이 세상에서 버티고 이겨나갈 수 있지 않을까 싶다. 


 개인적으로 자녀의 수학 공부법을 잡아주는데 있어, 큰 도움이 되었으며 필요할 때 마다 한번 씩 찾아서 읽게될 책인 것 같다. 이것으로 리뷰를 마칠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