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풀한 교과서 세계문학 토론 - 세계사를 배우며 읽는 세계고전문학! 특서 청소년 인문교양 9
남숙경.박다솜 지음 / 특별한서재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녀가 학업에 집중해야될 시기가 되다보니, 다양한 청소년 관련 준비서적들을 찾아 읽는 것 같다. 논술과 독서토론 부분에 있어 개인적 관심을 가지고 있었는데, 찾다보니 접하게 된 책이다. 저자의 서문을 통해 보면, 이 책을 쓰게된 이유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정리되어 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고전 읽기가 하나의 교과목으로 분리되었다. 4차 산업혁명의 도래와 눈부시게 발전하는 속도와 변화속에서 기존의 가치관으로 형성된 다양한 직업군들은 사라지며 대량 실업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러한 현실 속에서 고전을 통해 다양한 생각 근육을 키울 수 있다면, 새로운 상황의 국면이 도래하였을 때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되지 않을까란 생각이 든다. 저자의 집필 목적은 작품 창작 시기에 대한 배경지식을 쌓음으로써 고전을 보다 쉽게 읽도록 하고자 하였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 책은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자녀에게 큰 도움이 될 수있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던 책이다. 저자는 총 10편의 작품을 통해, 작품 선정 이유, 작가와의 만남, 시대사 연표, 작품 속 세계사 공부, 작품을 이해하기 위한 용어 사전, 작품의 시대를 이해하기 위한 세계사 인물 사전, 등장인물 소개, 쟁점 찾기, 토론 요약서, 찬성 측, 반대 측 입론서 순으로 작성되어 있다. 그리고 총 10개의 작품은 아래와 같다. 

1. 베니스의 상인 - 윌리엄 셰익스피어

2. 로미오와 줄리엣 - 윌리엄 셰익스피어

3. 프랑켄슈타인 - 메리 셸리

4. 올리버 트위스트 - 찰스 디킨스

5. 레 미제라블 -빅토르 위고

6. 인형의 집 - 헨리크 입센

7. 지킬박사와 하이드 -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

8. 변신 -프란츠 카프카

9. 동물 농장 - 조지 오웰

10. 노인과 바다 - 어니스트 헤밍웨이


 해당 고전문학을 통해 읽고 시대상을 이해하고, 토론을 한다면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이나 작품 안에 내재하는 가치를 파악하고, 그 가치를 둘러싸고 있는 상황, 상대편의 대립적 가치와 반론에 대해 탐구하면서 사색적 질문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는 깨달음의 시작이며 삶의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상당히 깔끔하게 위에 이야기한 대로 정리가 되어 있어, 이 내용을 전반적으로 숙지하고 다시 본 고전을 다시 읽는다면 다른 시각에서 접할 수 있을거란 생각이 많이 들었다. 항상 드는 생각이지만 이러한 양서와 있음에도 활용여부에 따라 해당 서적의 가치가 있냐 없냐로 판단될 수 있을 것 같다. 한참 지적 성장을 하고 있는 우리 자녀에게 이 책을 주어, 다양한 사고와 사색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하는 생각으로 리뷰를 마칠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