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캐릭터가 돋보이는 구도 일러스트 포즈집 - 시선을 사로잡는 구도 설정의 비밀 ㅣ 일러스트 포즈집
하비재팬 편집부 지음, 문성호 옮김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20년 4월
평점 :
자녀가 웹툰을 많이 보면서, 그림 그리거나 캐릭터 꾸미는 것과 관련하여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어, 우연히 접하게 된 책이다. 부모인 나로서도 이러한 분야의 서적들을 접해보지 않은 새로운 세계이다 보니 자녀에게 전달해주면서, 호기심에 각각의 그림 그리는 방법, 그리고 캐릭터별 구도를 짜는 방법에 대해 새롭게 알게된 부분이 상당하다. 항상 드는 생각이지만 세상은 넓고 내가 모르는 분야는 정말 많구나란 생각을 다시한번 하게 된 것 같다. 그래서 각각의 직업군들이 형성되어 있고, 그 직업군에 맞는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도 다시 돌아보게 된 책이라 하겠다.
구체적으로 책의 내용으로 들어가 보면, 우리가 흔히 게임을 통하거나, 웹툰, 그리고 대형 일러스트 화보집들을 통해 캐릭터들이 생동감있게 구성되어 있고, 각각의 캐릭터가 구도상 어떠한 위치에 있는지 크게 관심을 갖지 않고 멋지다, 예쁘다란 생각을 갖고 보던 내용들을 실제적으로 내가 그림을 그리는 사람이 되면, 어떠한 형태로 구도를 구성할 것인지에 대한 지식을 쌓을 수 있는 서적이다. 캐릭터의 얼굴과 몸을 멋있게 그리기 위해서는 관련한 인물 데생이나 드로잉 기술을 익혀야 하며, 본인만의 캐릭터를 만들 수 있는 독창성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익숙해지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리게 된다. 하지만 '구도'를 익힌다면 어려운 기술을 익히기 전이라도 간단하게 익힐 수 있는 테크닉들이 많이 있다. 이 테크닉을 활용하면 상당히 생동감있는 캐릭터를 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전체적인 책의 구성은 총 4장으로 되어 있고, 부록 CD가 포함되어 있다. 부록 CD에 대한 사용법도 자세히 언급되어 있어, 해당 서적에서 다뤄진 예제들을 충분히 내 것으로 만들수 있는 자료가 포함되어 있다. 각 장별로 일러스트 드로잉을 시작하기전에 기본적인 구도의 기본, 구도와 포징, 그리고 구도와 카메라워크를 이론을 익히고 점점 더 난이도를 높이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1명 구도에서 시작해서, 2명 구도, 3~4명 구도를 거쳐, 마지막으로 다수가 등장하는 드라마틱 구도를 익힐 수 있도록 순서가 배정되어 있다. 딸아이가 해당 서적을 통해 기본적 드로잉을 도전하는 것을 보고, 이러한 형태로 배우고 시도를 계속해서 익숙해지면 미술시간에서도 충분히 활용 폭이 높을 거란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리고 책의 마지막 부분에 프로만화가 따라잡기 시리즈 서적이 목록으로 리스트업 되어 있어, 웹툰 작가나 미술, 캐릭터 디자인쪽에 좀 더 전문분야를 확장하고 싶은 독자들은 지식의 확장 용도로 활용하면 충분히 가치가 있을 것 같다. 개인적으로 새로운 분야에 새로운 시야각을 배워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던 서적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