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카네기 인간관계론
데일 카네기 지음, 안영준.엄인정 옮김 / 생각뿔 / 2018년 12월
평점 :
데일 카네기와 관련해서 아마 자기개발 서적을 읽었다면, 데일 카네기 서적을 읽지 않았을리가 없을 것이다. 프랭클린 플래너와 더불어 데일 카네기 리더십, 인간관계론, 세일즈마케팅, 최고경영자 과정 등 다양한 교육 및 서적들이 출간되어 있다. 이 책을 다시 들여다 보면서 예전 사회 초년생 때 기억이 다시 떠올랐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 나이드는 것, 그리고 사회 경험이 쌓인다는 것은 절대로 무시하지 못할 엄청난 힘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 데일 카네기 서적 또한 20대 중후반의 사회 초년생때 접했을때 얻었던 지식과 2020년 현재 다시금 펼쳐 들면서 얻게된 지식의 양과 농도는 확실한 차이가 있을 것 같다.
전체적인 책의 내용은 다양한 자기개발 서적에서 인간관계, 직장에서의 관계 유지법, 가정에서의 행복, 그리고 본인의 행복을 위해서 관계를 어떻게 쌍아야 하는가 등으로 수 많은 서적을 접했을 텐데, 그러한 원론적인 이야기들이 대부분 이 책에 담겨져 있다고 보면 될 것이다. 고전이기 때문에 현재의 현실 세계와는 시대적 차이점과 인간관계적 차이점이 존재하는 것을 감안해서 Basic에 집중해서 본다면 제시된 해당 방법론을 현실세계에 가져와 case study 내용을 바꾼다면 새롭게 재해석될 내용들이 많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관계나 가정에서의 불화, 그리고 교유관계, 선후배 관계에서의 힘듬에 대한 고민을 가지고 있다면, 이 책 또한 원론의 의미로서 충분히 가치가 있지 않을까란 생각이 들었다. 확실히 개인적으로도 어렸을 때 읽었던 느낌과 다시 현 시점에서 보는 느낌의 온도차이는 분명 존재하며, 보다 체감하는 부분이 더욱 많아졌다는 느낌을 받았다. 이는 다르게 이야기하면 그만큼 세상풍파와 다양한 인간관계를 통해 수많은 사례가 몸에 쌓여 있기 때문에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내용이 보다 체감적으로 흡수 농도가 높아졌다고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간단히 책에서 다루는 내용은 총 6가지 Part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람을 대하는 기본 방법론,
사람의 호감을 사는 방법(6가지),
1. 상대방에게 진정한 관심을 가져라.
2. 미소를 지어라.
3. 상대방에게는 자신의 이름이 가장 달콤하면서도 중요한 말임을 기억하라.
4. 상대방의 말을 잘 들어라. 상대방이 자신에 대해서 이야기하도록 이끌어라.
5. 상대방의 관심사에 관해 이야기하라.
6. 상대방이 인정을 받는다고 생각하도록 하고 진심으로 인정하라.
다음으로 사람을 설득하는 방법(12가지), 사람을 변화시키는 방법(9가지), 행복한 가정을 만드는 방법(7가지)으로 크게 4가지 주제에 대한 방법론을 담고 있다. 해당 내용을 담는 것 보다는 한번 쯤 읽어보고 본인에게 적용가능한 부분을 찾는 것도 충분히 가치가 있을 것이다.
개인적으로 인간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진심으로 상대방을 다하고, 상대방을 배려할 수 있는 역지사지의 마음 가짐으로 세상 관계를 접한다면 충분히 합리적으로 살 수 있지 않을까란 생각이 든다. 그리고 해당 내용으로 이 책을 접한다면 또 다른 시야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될거라 생각된다. 리뷰는 이것으로 마칠까 한다.
남에게 비판받고 싶지 않다면, 너 역시 남을 비판하지 말라.
Judge not, that ye be not judg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