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교육 - 4차 산업혁명 시대 창의인재를 만드는
김경희 지음, 손성화 옮김 / 예문아카이브 / 2019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한 자녀의 아버지로서, 우리 자녀에게 앞으로의 인생을 살아가는데 크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교훈들을 주고자 하는 마음으로 다양한 서적들을 찾던 중 알게 된 책이다. 개인적으로  향후 경제 전망, 그리고 4차 산업혁명의 의한 새로운 국가관과 기업들의 출몰 등 급변하는 세상을 맞이하게 될 우리 아이에게 보다 넓은 인사이트를 주고자 읽게 된 책이 '미래의 교육'이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학부모와 교육자에게는 아이들이 무엇을 성취할지는 통제할 수 없더라도, 창의적인 풍토 및 태도를 조성하는 데 필요한 많은 자원들을 통제할 수 있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들이 자기 안에 있는 완전한 창의적 잠재력에 이르도록 돕는 일은 사과나무를 키우는 것과 매우 유사하다고 말한다. 책의 구성은 총 9장으로 되어 있지만, 큰 틀에서 사과나무를 키우는 것으로 표현한다면 4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1~2장은 창의력에 대한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미국 또한 최근 시험위주 풍토로 변화하면서  창의적 풍토를 저해하는 경향을 보인다고 말한다. 3~6장까지는 창의적 풍토를 조성하는 법에 관한 연구 결과를 담고 있다. 즉 1단계는 창의적 풍토를 조성하는 법, 2단계는 창의적 태도 기르기로 볼 수 있다. 7~9장은 문화 풍토가 창의력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사과나무로 비유한다면 겨울부터 시작해서 가을로 마치는 것으로 표현할 수 있다.

1. 겨울 : 1단계) 틀안 전문성 - 2단계) 문제 식별력

2. 봄 : 3단계) 착상 창출력 - 4단계) 잠재의식 이용력 - 5단계) 착상 평가력

3. 여름 : 6단계) 결합력 - 7단계) 정제력

4. 가을 : 8단계) 홍보력

 

 총 9장에 거쳐 해당 창의적 교육방법에 대한 세부적인 방법론을 설명하고 있으며, 모든 방법론 습득을 마쳤다면 해당 방법론을 우리 자녀들에게 적용해 보는 방법을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ION 논리 사고법은 충분이 우리 자녀가 미래에 성인이 되어 본인의 삶을 개척해 나가는데 충분한 지지기반이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최종적으로 스티브 잡스의 사례로 예를 들어 겨울부터 가을까지의 단계로 나누어 적용해볼 수 있다.

1단계) 틀안 전문성 : 컴퓨터를 처음 접하면서 컴퓨터에 대한 전문성을 계발하기 시작

2단계) 문제 식별력 : 사용자가 가장 원하는 것이 이용하기에 편리하면서도 성능이 우수한 컴퓨터라는 문제를 발견후 가전제품으로서의 컴퓨터 개념 도입

3단계) 착상 창출력 : 워즈니악과 함께 개인용 컴퓨터의 사용 편이성과 성능을 향상시키고자 수많은 착상들을 창출

4단계) 잠재의식 이용력 : 휴식을 취하면서 그가 식별했던 당시 컴퓨터가 가진 문제, 즉 사용 편이성과 성능이라는 문제 해결방법 착상

5단계) 착상 평가력 : 새로운 재료, 방법, 기기, 기술을 시험적으로 시도

6단계) 결합력 : 글자체를 포함한 미술 및 디자인을 도입, 맞춤형 글자체를 만들어 사용자 편이성 높임

7단계) 정제력 : 사용 편이성이외에 용량이나 전송속도와 같은 성능, 미적 감각까지 정제된 '매킨토시' 탄생

8단계) 홍보력 : 스토리텔링 기법으로 충성심이 깊은 청중들을 고객으로 끊임없이 탄생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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