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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모델 4.0 - 저성장.대변혁의 파고를 어떻게 넘을 것인가
박대순 지음 /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 2019년 5월
평점 :
비즈니스모델, 회사에서 업무를 수행하다보면 상당히 많이 해당 용어를 접하게 된다. 그 이유는 사업을 하게된다면, 이 사업의 비즈니스모델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으며, 해당 재무모델은 어떻게 만들어져, 안정적인 현금흐름 구도를 창출할 수 있는지 없는지에 대해 검토를 통해 최종적으로 사업의 실행여부를 판단하게 된다. 그러한 부분을 총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부분을 '비즈니스모델'이라고 이야기 할 수 있다.
우선 이 책의 제목은 "비즈니스모델 4.0"으로, 저자는 제4차 산업혁명과 더불어 새로운 비즈니스모델, 즉 이전의 산업혁명과는 달리 글로벌 차원의 저성장이라는 새로운 환경에서 비즈니스가 대변혁을 맞이할 것으로 생각되어 4.0이란 표현을 사용했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책의 구성은 1장에서는 비즈니스모델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공유하고, 2장에서는 비즈니스모델의 핵심 요소 9가지를 통해 혁신의 관점을 모색하였다.
1. 고객세그먼트, 2. 가치제안, 3. 마케팅채널, 4. 고객관계, 5. 핵심자원
6. 핵심활동, 7. 핵심파트너, 8. 비용구조, 9. 수익흐름(수익구조, 가격책정)
3장에서는 새롭게 떠오른 비즈니스모델을 유형별로 들여다보면서 전략적 의미를 분석하였고, 4장과 5장에서는 이러한 비즈니스모델을 설계하고 평가하고 실행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을 하였다. 그리고 비즈니스모델 혁신을 통한 다양한 사례를 들고 마지막 에필로그에서는 우리나라 기업이 지속가능한 혁신 기업이 되기 위한 비결과 과제를 제시하는 것으로 마치게 된다.
전반적인 책의 내용은 비즈니스모델을 설명하는 서적이다 보니, 이전에 출간된 비즈니스모델 관련 서적에 나온 프레임을 그대로 활용을 하고 있다. "Business Model Generation"이란 책이 있는데 오히려 구체적이며, 가시적으로 모델링 하는 방법을 배우고 싶다면 이 책을 추가적으로 활용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결과적으로 이야기한다면, 아무리 정밀하고 세밀한 분석을 통해 비즈니스모델을 만들었다고 해서 사업이 성공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모델의 정확성보다는 실제 사업이 진행되었을때 일어나게될 Risk Factor 요인들과 해당 Risk들을 어떻게 통제하고 대응방안을 가질 것인지가 더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모든 사업은 수익과 비용의 원칙에 따라 이윤이 발생하지 않으면 파산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고객에게 창출하는 가치, 가치를 전달하는 활동, 수익을 획득하는 구조'라는 비즈니스모델을 유효한지, 아니면 새로운 변화가 필요한지를 검토해야 하고, 늦기 전에 새로운 비즈니스모델로 전환하기 위한 전략적인 준비를 해야한다.
마지막으로 새로운 혁신이 필요한 기업들의 비즈니스모델 정신은 아래와 같은 한 문장으로 축약될 수 있다. 이것으로 리뷰를 마칠까 한다.
"Always in Bet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