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은 마술사처럼 - 청중을 사로잡는 마술사의 7가지 비밀
데이비드 퀑 지음, 김문주 옮김 / 21세기북스 / 2019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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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의 색감이나, 마술사 그림의 은색 반짝이가 눈에 들어는 책이다. 책의 내용도 사람들의 시선과 마음을 집중시킬 수 있는 "마술사" 관점에서 어떠한 심리적 기법을 사용하는가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전반적으로 일반적인 설득기법과 조금 다른 느낌을 받아서 새롭다는 생각이 들었던 책이다. 


 우선 책의 구성은 총 7장으로 되어있다. 1장에서는 믿는대로 보인다, 지각적 공백을 활용하라는 제목처럼 관객들이 마술공연을 보게되면 눈으로 보고 있는 것과 믿는 것 사이에 공백이 존재한다. 그 공백이 마술이 되느니 것처럼, 그러한 지각적 공백을 이해하고 설득의 핵심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뜻이다. 2장에서는 지나친 준비는 없다, 준비하고 또 준비하라는 마술 뿐만 아니라 우리가 나름 전문성의 위치에 있으려면 엄청난 준비가 필요하다. 마술사도 관객을 깜짝 놀라게 만들기 위해서는 충분한 사전작업이 준비되어야 할 것이다. 3장에서는 스토리가 경쟁력이다, 각본을 짜라로, 우리도 회사나 일반 학교에서 논문 발표 등 다양한 이슈를 접하게 되면, 준비된 시나리오와 발표 연습을 엄청나게 외울 정도로 준비하고, 몸으로 반응할 수 있을 정도로 관리하는 것처럼, 해당 내용도 같은 관점에서 보면 될 것이다. 마술을 관통하는 서사를 만드는 것, 즉 스토리텔링을 만드는 것의 중요성을 보게 될 것이다. 4장에서는 보이는 대로 믿는다, 시선을 장악하라로, 우리는 세상을 살아가면서 시작 3분이 중요하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다. 그 3분내에 청중을 사로잡지 못한다면 우리는 열심히 준비해왔던 성과물이 큰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 즉, 마술사 관점에서는 최고의 친구 "Misdirection"이 실생활에 가지는 가치에 대해 볼 수 있다. 5장에서는 당신의 선택은? 자유선택의 자유를 설계하라와 같이 우리가 상대방을 설득을 하려면 그들에게 솔루션을 제공해주고 다양한 옵션을 주어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선택이라 하면, 등떠밀려 선택할 수 있는 방법과 은근히 심리적으로 할 수 있게끔 하는 Nudge효과 등이 있다. 마술사들 역시 관객들에게 선택권을 주면서 지배를 하게 된다. 6장에서는 친숙함의 허점을 공략하라로, 우리가 늘상 인지하고 있는 상식과 사실이 다른 방향과 다른 시야각에서 보면 전혀 다른 사건을 볼 수 있다. 이처럼 한가지 사건에 대해 다양한 방법으로 볼 수 있는 시야각을 제공하여 설득을 할 수 있다. 마술사의 관점에서는 관객의 습과과 패턴, 그리고 기대를 은밀하게 하는 방법을 들 수 있다. 마지막 7장에서는 '플랜B를 준비하라로 항상 새로운 것이 필요하며, 기존의 방법들이 개선되어 지속적인 배움이 필요해질 것이다. 이처럼 경쟁자보다 한발짝 또는 그 이상 앞서갈 수 있는 백업플랜을 설정하여, 플랜A가 틀어질 경우, 대체 옵션을 통해 다시 경쟁을 촉진시킬 수 있게 될 것이다. 


 마술사의 설득기법을 강조하는 것 같지만, 반대로 보면 이 책은 경영 서적으로 볼 수 도있다. 이유는 이 책에서 들고 있는 수 많은 사례들은 실제 기업들 그리고 기업인들에게서 있었던 내용들이 대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개인적으로는 상당히 재미있게 읽었던 책이고, 나름 참신하고 독창성이 있다는 생각이 들었던 책이다. 그리고 저자는 마지막으로도 마술사의 힘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론을 9가지 설명하고 있는데 이것은 책의 마무리를 통해 접하면 될 것 같다. 


 마지막으로 저자가 표현한 열쇠로 리뷰를 마무리하도록 하겠다. 

"당신의 뇌는 당신을 자유롭게 해줄 열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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