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굴장으로 - 제139회 나오키상 수상작
이노우에 아레노 지음, 권남희 옮김 / 시공사 / 2009년 3월
평점 :
품절


이노우에 아레노 作 '채굴장으로'...
별다른 기대감없이 뒹굴뒹굴거리며 책을 펴들었다.
새로 부임한 음악선생 이사와에게 자기 자신도 눈치
채지 못할 정도로 어느새 서서히 사랑으로 젖어들어가는 세이...
조용한 섬마을 양호선생 세이와 주변인물과 풍경들을 담담하고
잔잔한 필체로 그려놓았다.
세이는 유부녀임에도 낯선 이에게 끌리는 자신을 혼란스러워 한다.
이러한 주제는 자칫 잘못하면 사랑과 전쟁삘의 삼류 막장 불륜로맨스로 전락
할 수 도 있는데, 작가는 세밀한 심리묘사를 통해 읽는 이로 하여금
같이 서서히 빨려들어가게 만들어 놓았다.
누구나 한번쯤은 겪거나 겪지 않을일...결혼을 한다고 해서 낯선 이성에게
마음이 흔들리지 않으리란 보장은 할 수 없으니까...
스쳐가는 봄바람같은 감정으로 치부하고 덮어놓고 사는 이들도 많지 않을까
혹은 그 한번의 봄바람이 영원의 아련한 무언가로 남는것을 세이처럼
눈치채지 못하는 수도...
세이나 이사와 둘 중 한명이라도 좀 더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거나 상대방에게
다가갔다면 이야기는 엄청난 파국으로 치달았을 수 도 있었겠지...
나는 오히려 작가가 세밀한 심리묘사로 알듯 모르는 자신의 감정에
혼란스러워하는 세이와 이사와를 표현한것이 마음에 들었다.
자신들은 서로에게 관심을 표현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세이의 남편
이나 주변사람들은 알고 있었을것이다. 두 사람의 미묘한 감정의 울림...
'섬'이라는 평화롭고 아름답지만 그만큼 보수적이고 배타적인 상황속에서
어쩌면 지금의 가정, 지금의 평화가 깨어지길 거부하는 마음도 어느정도
많이 제약을 걸었을 수도...
세이의 사투리가 외투같아서 좋다던 이사와...나도 그 외투를 가지고 싶었다는 말...
몰래 떠난 이사와의 방에 있던 조그만 십자가...아마 세이에 대해 자신이 표현할 수
있는 감정의 최대였을것이다. 읽는 내내 상황은 아주 많이 다르지만,
왠지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가 떠올랐다-_-;;;왜 인지는 모르지만 왠지 그 미세한
감정의 떨림과 변화가 비슷하다고 여겨진것일까
나도 모르는 떨림을 혼자서 끙끙거리다가 마당에 묻어버린 이사와의 십자가처럼
세이도 가슴 깊숙히 그 감정을 묻어버렸겠지
흔히 우리는 불륜이라하면 서로 반쪽이 있는 이성들이 몸을 섞고, 들큰한
애욕의 냄새를 풍기는 것을 떠올리고는 한다. 과연 이런것만이 불륜일까?
세이와 이사와의 관계를 불륜으로 봐야할지...아름다운 또 하나의 사랑으로 봐야할지
혼란스럽다. 아마 사회의 보편적인 시각으로는 불륜이 될테지...
알게모르게 세이와 이사와같은 이들이 많을것이다. 마음속에만 꿍꿍 눌러놓고
여지껏 살아왔던 것처럼 그런 평범한 삶을 살아가는 이들이... 자신의 감정대로만
따라기엔 위험하고, 자신의 평범하고 안락했던 일상이 무너지는 것이 겁이났던것일까...
모르겠다. 사랑이란 존재는 언제, 어디서나 어떤 계층이나 어떠한 상황에 상관없이
느닷없이 찾아와 방심하고 있던 마음을 산산히 부숴버리는 것인지도...
그 부서짐에 괴로워하는 이들도 있고, 그 부서짐을 느끼지못할 정도로 감각이
마비되어 난 평범하게 잘 살아가고 있다고 생각하며 사는 사람들이 있겠지...
아..이것 참...횡설수설-_-;;;제대로 허접리뷰인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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