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체 불가능한 디자이너 되기
오완원 지음 / 길벗 / 2025년 3월
평점 :

그림으로 먹고살고 싶어서 공모전에도 참여하고 할 줄도 모르는 포트폴리오라는 것도 만들어보면서 노력한 결과, 비전공자 디자이너로 어찌저찌 밥벌이를 하고 있다. 재능있는 사람들이 4년동안 공부했던 것을 뒤늦게 따라가려니 힘겨울 때도 많고, 디자이너평균연봉,월급,커리어 등등 관련해서 인터넷에 검색해도 궁금증을 해결하기 애매한 것들이 많았다. 그러다가 발견한 '대체 불가능한 디자이너 되기'책!
강렬한 표지의 책! 디자이너들이 쏟아져나와 몸값 불리기 어려운 현실인 지금 대체 불가능한 디자이너가 될 수는 있는 것일까하는 시니컬한 생각도 문득 든다.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디자인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도 직원은 늘 대체가능한 존재이기 때문이다. 현대 사회속에서 인간의 부품화는 어쩔 수 없다는 생각을 하면서도 나는 대체 불가능한 디자이너가 되고싶다는 열망이 한껏 부풀어 오른다.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목차를 살펴본다. 총 파트 5으로 나누어 디자이너의 현실적인 부분(연봉, 업무, 경력...)에 대해 훑어주고 디자이너로 업무를 하면서 놓치기 쉬운 부분(마인드, 업무, 결과물 등)에 대해 되짚어주고 그렇다면 일 잘하는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가에 대한 부분, 그리고 프리랜서가 되면 어떤 것들을 중점적으로 생각하고 챙겨야하는지 큰 흐름으로 내용이 구성되어 있다. 목차만 봐도 굉장히 내용이 현실적인데 알고보니 저자가 직접 ‘성장하는 디자이너’ 오픈카톡방을 운영하며 현업 디자이너들의 고민에 귀 기울여 만든 책이라고 한다. 내가 찾던 내용들이 쏙쏙 들어가 있다고 했더니만 역시!

내가 멀쩡히 다니던 직장을 때려치고 디자이너의 삶을 선택한다고 했을때 다들 주위에서 말리며 했던 이야기
'디자이너 가격은 10년전이나 지금이나 같다. 디자이너는 박봉이며 삶의 질이 떨어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디자이너라는 직업을 선택한 한것을 후회하지 않는다.

핀터레스트나 기타 사이트에서 내맘을 끄는 콘텐츠를 보면 무지성으로 저장해두거나 책에 나온대로 카톡에 보내놓고 잊어버리는등;;;;모두 내가 하던짓이 책에 나와서 뜨금! 분야별로, 필요성에 따라 아카이빙을 해두는 것부터 시작하기로 한다.

나는 인풋중독이었던 것같다. 비전공자라서 남들보다 툴 다루는 속도도 느리고 감각도 뒤쳐진다는 열등감에 늘 이런 저런 디자인 수업에 기웃기웃거리며 온갖 수업은 다 듣고 다녔다. 인스타 릴스에 떠도는 디자인 이렇게하면 성공합니다 류에 영상들을 보면서 나도 저렇게 할 수 있을것만같고, 저렇게 해야만 할 것같은 느낌을 받기만하고 현자타임을 갖길 여러번...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아웃풋'을 만들어 내는 과정이 중요하다는 걸 새삼 느끼게 된다.

나 뿐만 아니라 우리는 모두 내 업무가 물경력이 되는 것은 아닌지 걱정한다. 나 또한 내가 지금 하는 것이 내 경력에 도움이 되는 것일까 늘 고민하고 내가 잘하는 것인지 생각하고 있다. 저자는 물경력에 대해 확실한 기준을 잡아준다. 정말 디자이너를 위한 현실적인 조언이라는 느낌이 책을 읽으면서 계속 하게 된다.


퇴사를 결심했다면 해야하는 절차에 대해서도 현실적으로 조언을 해준다. 흔히 인터넷 커뮤니티에 악덕 기업의 작업물을 다 지우고 퇴사했다는둥 여러가지 사이다 썰들이 존재하기도 한다. 디자인은 특히 업계가 더 좁다. 따라서 '현실적으로 생각'하라는 중요한 부분도 책에 한 꼭지를 자리하고 있다.


일잘러는 질문하는 법을 안다는 것이 내가 몇 안되는 사회생활에서 겪은 중요한 진리였다. 저자도 질문하는 법에 대해 친절히 안내해주는데 구구절절 다 옳은 말이다.

웹디자이너로 취업했지만 편집디자인을 해야할 때도 생기고 패키지 디자인도 해야할 때가 생긴다. 나는 그냥 이런저런 경험을 쌓는다 생각해서 크게 화가 나거나 억울한 맘을 가지고 일하지는 않는다. 그저 이런저런 일을 해보는 것에 즐거울 뿐이다.

스터디...스터디를 해야겠다. 꾸준히 하루 10분 디자인물 만들기를 목표로 삼았는데, 작심삼일이라고 흐지부지 되려다가 이 책을 만나서 다시 정신을 차리게 된다. 멈추면 도태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쓴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