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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력과 상스러움 - 진중권의 엑스 리브리스
진중권 지음 / 푸른숲 / 2002년 4월
평점 :
절판
중궈횽아만의 촌철살인이 담긴 책...
신랄하게 까대는 시원스러움이 느껴졌달까...
읽는 내내 웃음과 공감을 많이 했던 책...
종교와 예술은 가상을 만든다. 정상인은 가상과 현실의 차이를 안다.
하지만 정치가 예술이 되고, 예술이 유미주의가 되고,유미주의가 미적 종교가 되고
그 종교가 광신에 빠질 때 가상과 현실의 경계는 흐려지고 착란이 시작된다. 이 착란이
정치성을 띠는 곳에서, 정치와 종교와 예술이 만나는 그 가상현실의 교차로에서, 번쩍 이시마의 니폰도는 섬광을 뿜는다.오, 정치의 예술화, 국가의 종교화,애국적 情死, 그 아름답고
숭고한 개죽음. 이게 우익적 죽음이다.
개인이 아니라 가족을 사회의 최종 단위로 보는 것은 전 세계 우익의 공통점이다.
가령 극우파 정당의 사무실에 가보라. 그 벽에는 종종 화기애애한 가족의 사진이
걸려있따. 이것이 이들의 이상이다. 가족의 가치를 중시하는 것과 가족주의는 전혀
다른것이다. 가족의 가치를 중시하는 것은 보수주의이나, 그 가치를 너무 중시하다가
성원의 개별성까지 지워버리는 가족주의는 분명히 전근대적 현상이다.
한국 자유주의의 세 얼굴. 얼마나 다른가? 이 중 현대적 기준에 따라 "진정한 자유주의자"라 부를 수 있는 건 공병호도 아니고, 복거일도 아니고, 오직 고종석씨 뿐이다. 진짜 자유주의자라면,'자유'라는 말로 경제적 자유 이상의 것을 의미할 줄 알아야 한다. 그게 교양이다.
또 시장을 만능 '해결'로 보는 수준을 넘어 동시에 그것을 '문제'로 볼 줄 알아야 한다. 그게 상식이다. 평등을 자유와 대립시켜놓고, '골라골라'야바위를 하는 수준을 넘어 '정의'라는 이름으로 평등의 문제의식을 적극적으로 끌어안을 줄 알아야 한다. 그게 현대적 자유주의의 수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