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공부를 못해 작가정신 일본소설 시리즈 1
야마다 에이미 지음, 양억관 옮김 / 작가정신 / 2004년 2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친구의 추천으로 학교 도서실에서 빌려보았는데,타인의 시선에서 자유롭고,
자기만의 색깔을 거침없이 드러내는 고교생들의 성性과 순정을 유쾌하게 담고 있는
야마다 에이미의 소설이다.
주인공 도키다 히데미는 말한다. "나는 공부를 못해!"라고. 그러나 이 말은
"그래, 나 공부 못한다. 어쩔래?" 식의, 촌스러운 껄렁함이 아니다.
대신 "어. 나 공부 못해. 하지만 세상에는 그것보다 멋지고 중요한 일이 많다고
생각해" 라는,남을 부정하지 않고 자신을 긍정하는 것이다.
주인공 히데미는 공부는 못하지만 친구들에게 인기가 있는 고교생이며, 자신의
가치관과 기호를 잘 알고 있으며, 자기가 원하는 대로 줏대 있게 살아간다.
자의식 강하고 섬세한 내면을 지닌, 공부에는 영 흥미를 못 느끼지만 삶의 다양한
단면들을 생기 있는 시선으로 볼 줄 아는 낙천적인 인물이다.
히데미가 보여주는 상식을 깨부수는 돌발적인 행동은 가슴이 탁 트일 정도로
시원하고 신선했다.그는 대놓고 나는 공부를 못한다, 글씨를 못 쓴다고 당당하게
소리친다. 학생을 차별하는 선생에게는 고개를 꼿꼿하게 쳐들고 대들고, 히데미의
논리적인 반박에는 선생도 할말을 잃고 얼굴만 붉힌다. 친구 같은 선생과는 술집
에도 함께 가고, 연상의 애인과 속 깊은 사랑을 나누고, 모든 남학생이 흠모하는
여학생에게 프러포즈 받아도 그 여학생의 가식적이 모습이 싫어 단박에 딱지를
놓는다. 순수하고 예민하지만, 거침없고 솔직한 히데미라는 인물을 보면서 매우 닮고
싶고 멋있다고 느꼈다.
히데미의 가족은 여러 면에서 전통적인 가족의 모습에서 벗어나 있다. 아버지의 부재,
아들과 아무렇지도 않게 섹스 이야기를 하는 엄마, 그런 모자를 방관하며 예쁜 할머니
뒤꽁무니만 쫓아다니는 외할아버지....
히데미가 좋아하는 사쿠라이 선생도 전형적인 교사의 모습에서 한참 동떨어진다.
제자와 라면을 먹으며 정력 운운한다. 이러한 모습들을 보면서 조금 놀라기도하고
현실에 이러한 사람들이 있을까 생각도 들었다. 그들은 모두 세상의 편견이나 벽 따위
에는 아랑곳하지 않고 인생을 즐긴다. 이렇게 말하면 무지 퇴폐적이고 나쁘게 생각될
수도있겠지만 정말 히데미라는 인물은 자기 주관대로 자기 나름대로의 가치관과 윤리로
멋지게 살아가는 것같다. 정말 나도 내 인생을 제대로 자신감있게 즐길줄 아는 사람이
되고싶다...
정말 내가 원하는게 무엇인지 ..내가 바라고 옳다고 느끼는대로 살아갈 수있는 용기를
가진 사람이 되고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