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형사소송 변호사의 생활법률 Q&A - 개정판
강민구 지음 / 박영사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소 생활법률 서적을 즐겨찾는데 유독 눈에 들어온 책이 하나 있었다. 바로 '부동산 형사소송 변호사의 생활법률 Q&A' 굉장히 직관적인 제목이라 생활 속 법률 문제에 대한 교양을 쌓으려는 사람들에겐 안성맞춤인 책이다. 



무엇보다 내가 이 책을 친근감있게 느꼈던 이유는 바로 저자때문. 처음에 저자의 이름을 보고 기시감이 들어 어떻게 내가 이 사람을 알더라 곰곰히 생각해보니 바로 넷플릭스에서 요즘 핫한 '나는 신이다' 중 아가동산 에피소드와 관련된 인물이었기 때문이다.  저자인 강민구 변호사는 아가동산사건 당시 담당 검사로 넷플릭스에 나오는 것을 내가 보고 기억했던것! 지금은 변호사로 여러가지 활동을 이어나가는가보다. 



부동산 민사부터 세법, 형사, 세무행정 등 다양한 분야로 목차가 잘 분리되어 있어 독자가 원하는 파트를 빠르게 찾아 읽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부동산과 보전 집행 파트가 잘 정리되어 있어 요즘 부쩍 부동산에 관심이 생긴 나에게 아주 도움이 많이 되었다. 특히 법률서적은 생활법률 교양서라할지라도 개정을 얼마나 잘 반영되는가가 중요하다. 법규와 판례는 늘 변하므로 기존에 다루어지던 것이 삭제될 때도 있고, 전혀 다른 방향으로 바뀌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특히 부동산과 세법은 변경이 수시로 있어 최신 개정 내용을 다루는 것이 중요하다.  책을 읽는 내내 느꼈던 것은 학부 때 시험 전 정리용 요약본 같은 느낌이랄까? 항목별로 판례와 법률이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간략하게 핵심위주로 잘 정리되어 있어 그런지도 모르겠다.




 무속인의 굿, 기망행위 부분은 특히 반가웠다. 예전에 시험을 준비하며 공부하던 내용 중 들어있던 아주 전형적이고 대표적인 판례 중 하나였기 때문. 이 외에도 명예훼손 부분에서 다루었던 판례도 대표적으로 다루어지던 사례라 읽으면서도 반가운 기분이 들었다.  부동산 관련하여서는 특히 실무에 집중하여 내용을 구성했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잘 정리되어 있다. 빠르고 간편하게, 생활 속 법률지식을 핵심만 쏙쏙 알고싶은 사람들에게 안성맞춤인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쓴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