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시간에 끝내는 한글영어 발음천사 - [발음강의 CD 제공] 한글만 알면 영포자도 익히는 유일한 영어발음기호 1004단어 파닉스
Mike Hwang 지음 / 마이클리시(Miklish) / 2016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내가 영어를 처음 배웠던 것은 초등학교 1학년 때였다. 방과 후 활동으로 처음 접한 영어, 그때 익혔던 단어는 Bathroom. 뭐가 뭔지도 모르는데 그냥 선생님이 읽어주는 단어를 듣고 따라했던 기억이 있다. 꼬부랑 글씨와 물건과 영어단어의 연관성을 전혀 느끼지 못했던터라 금방 그만두게 되었고, 그 다음으로 다시 영어를 접한 것은 10살. 모두들 어디서 미리 배워왔는지 잘만 영어수업을 따라가서 혼자 주눅들고 더더욱 영어를 피하게 되었던 기억이 난다. (대학생 때 다시 열심히 공부해서 그래도 지금은 기본적인 회화라도 할 수 있으니, 사람일이란 역시 어떻게 될지 모른다.)


어린 시절 내가 영어단어를 읽지 못하고, 어렵게 느꼈던 것은 영어의 자음과 모음이 어떻게 연결되어 소리나는지 원리를 몰랐기 때문이다. 원리를 모르니 이해하지 못하고, 이해하지 못하니 지루하고 재미없게 느껴져서 영어읽기를 포기한 것. 저번에 읽었던 영한대역 단편소설의 저자가 만든 쉽게 영어발음을 익힐 수 있는 책을 이번에 읽어보았다. (TOP10 영한대역 단편소설 리뷰) 


영어는 기본으로 잘하는 사람들이 많다보니 가끔 영어단어를 못 읽거나 읽기 어려운 단어를 보면 부끄러움을 느끼게된다. 그러나 그럴 필요가 없다. 원어민들도 처음 보는 단어는 읽기 어려워하는법. 이 책의 목적은 완벽하게 영어를 읽는 것이 아니라 영어단어를 봤을 때 대략 어떻게 읽으면 되겠다는 감을 잡는 능력을 키우는데 목적이 가장 크다. 즉 영어발음의 원리를 이해하고 큰 줄기를 잡을 수 있게 하는 것!





이 책을 어떻게 활용하면 되는지 공부법이 상세하게 나와있다. 어떤 발음기호가 오느냐에 따라 강세가 달라지는지 부끄럽게도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다.  이런 설명이 나왔다고 해서 발음 기호를 읽는 법을 알려주는 책이냐? NO! 한글로 영어발음을 읽는 연습을 시켜주는 책이다. 처음에는 한글로 영어발음을 어떻게 읽는다는 것인지 의아했다. 그러나 책의 구성을 보고나서 이해하게 되었다. 한글발음(소리)를 먼저 영어로 표현해보고, 그 다음 영어발음을 한글로 읽을 수 있게 표현하는 연습을 해서 모음 자음의 연관성을 자연스럽게 터득하는데 가장 큰 효과가 있다.




​CD를 활용해도 되고, 무료 강의도 다운받을 수 있어 여러모로 활용하기 편리한 책이다. 



책의 구성을 보면 단계별로 차근차근 영어단어 읽기에 접근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먼저 알파벳 쓰기를 익히고, 다음엔 영어 발음 규칙들을 직접 써보면서 이해한다. 그 다음 단어를 통해 자음과 모음의 기본 발음, 앞뒤 자음에 따라 다르게 소리나는 모음, 소리가 나지 않는 묵음, 약모음, 강모음, 이중모음, 쌍자음 등의 발음 원리를 배운다.  요즘 어린이들은 파닉스는 기본으로 떼고 학교에 입학한다던데, 영어를 처음 접하는 어린이부터, 영어공부를 시작하는 성인까지 아울러 도움이 될 것같다. 





날 = nal day[데이]  가다 = ga-da go[고우]

이렇게 적어가면서 공부하는데, 날 nal 잘 jal -a가 '아'발음이 난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익히게 된다. (반드시 아발음만 있는 것은 아닌데, 상세한 발음의 차이는 후반부에 잘 나와 있다.)


​책만 봐서는 잘 모르겠다, 어떻게 영어단어를 공부해야할지 난감하다 하는 분들은 무료강의를 꼭 같이 보길 추천한다. 책의 구성을 보면서 늘 느끼지만 이번 책도 정말 친절하게 다 만들어서 독자에게 떠먹여주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동시에, 뜬금없지만 조선시대 영어교재 아학편이 생각났다. 한글로 소리나는대로 영어단어를 표기하여 가장 원어민 발음에 가깝게 발음할 수 있는 내용을 담은 책이었는데, 일제강점기에 일본식 영어 교육이 들어오면서 이전의 방법이 사라진 것이 안타깝다. 

아무튼 영어단어 발음의 원리를 쉽게 이해하여 영어단어 읽기의 장벽을 없애주는 친절한 책이다. 




*이 책은 출판사의 제공으로 주관적으로 쓴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