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와 철학하기 - 소유에서 존재로, 넘버원에서 온리원으로, 진리에서 일상으로
김광식 지음 / 김영사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BTS열풍이 뜨거운데 별 책이 다 나왔다 싶었다. 철학과 BTS와의 만남이라니...어떤 내용이 담겨있을까 제목부터 궁금증을 불러일으킨다. 사회비판, 철학적 메세지를 담는 것 등은 1세대 아이돌때부터 있던 컨셉이다.(물론 그때는 컨셉의 뿌리가 빈약한 부분도 있었다.) 그러나 언제부턴가 그런 부분이 중2병으로 취급되다가 끝내 그들만의 리그로 전락했던적이 있다. 하지만 요즘 아이돌시장은 '컨셉전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신화, 전설에서 따오는 모티브 뿐만 아니라 매 앨범마다 컨셉에 맞는 이야기를 담아야 한다. BTS는 무엇을 말하고 싶은걸까? 철학자가 보는 BTS의 이야기는 무엇인지 간단하게 한권으로 소개된 책이다.

제일 먼저 다룬 노래는 '피 땀 눈물'. 이 노래가 니체와 만나게될 줄이야. '자기안에 카오스를 지녀야만 춤추는 별 하나를 낳을 수 있다'라는 구절은 내가 가장 좋아하는 구절이기도 하다. 이 대목이 BTS와 만나다니 전혀 생각지도 못했다. 누군가 피 땀 눈물 노래가 의미하는 바가 무엇이냐 묻는다면' 데미안+초인철학=피땀눈물'이라 말해도 될 것같다. 이 방대하고 어려운 개념이 노래 하나에 담기다니 흥미롭다.

책을 읽다보니 문득 든 생각은 소년에서 청년으로의 성장과 고뇌가 BTS 앨범 전체를 아우르는 컨셉같다. 이 안에서 삶의 그림자와 어두움을 노래한 On, 삶의 빛과 밝음을 노래하는 Dynamite까지 한 인간의 성장과 고뇌, 행복, 삶의 전반적인 발자취를 다루는 게 BTS가 노래하는 무엇인 것같다.


별이 빛나는 까닭은 스스로 폭발하기 때문이다. 스스로 빛나는 존재 지향의 삶을 살려면 별처럼 끊임없이 해체하고 파괴해야 한다. 소유를 지향하고 지키려는 보수적인 나를 폭발시켜 새로운 나를 생산하고 창조해야 한다. 참된 삶은 다이너마이트와 같다. 참된 삶은 다이너마이트처럼 나와 세상을 밝힌다.

p.67 Dynamite와 존재의 철학


그저 신나게 아무생각 없이 들었던 노래인데, 이렇게 보고나니 꽤나 심오하다. 빛나는 내가 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해체되고 파괴되어야 한다. 소유지향이 아닌 존재지향의 삶, 우리의 삶은 이런것이라고 노래한다.

Fake Love 노래 해석부분에서는 나는 저자와는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다. 너가 좋아하는 모습이 되기 위한 나는 과연 옳지 못한 것일까? 너가 사랑하는 모습의 내가 되기 위한 나의 모습, 너의 욕망을 욕망하는 나도 '나'의 모습임을 받아들이는 것이 진짜 나로 이르는 길이 아닐까? 이 노래에서 말하는 fake love는 본인의 욕망을 위해 상대를 조정하는 가스라이팅의 모습을 의미하는게 아닐까?

이 외에도 니체, 하이데거, 프롬, 하버마스, 라캉, 들뢰즈, 보드리야르,데리다,롤스,로티,쿤,버틀러까지 왠만한 철학자의 이야기가 나온다. 이들의 저서와 주장하는 바를 따로 공부하려면 꽤나 머리터지게 복잡하고 어려운데, BTS노래와 만나니 진입장벽이 낮아진 느낌이다. 하지만 어떤 부분은 철학적인 면을 찾아내기 위해 조금 억지스럽게 엮은 부분도 다소 보인다. 그래도 전반적으로 흥미롭게 철학을 즐길 수 있는 책인 것같다.

*출판사 제공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