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잘하는 공무원은 문장부터 다릅니다 - 공직자를 위한 말하기와 글쓰기
박창식 지음 / 한겨레출판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도 글을 잘 쓰고 싶다’라는 막연한 열망을 늘 가슴에 품고 있다가 만난 책. 글쓰기 능력은 엑셀만큼이나 직장인에게 필요한 능력이다. 학생때는 그리 절감하지 못하다가 일을 시작하고 나서부터 어느날 갑자기 뿅하고 나에게 멋진 글쓰기 능력과 창의력이 샘솟았으면 하는게 요즘 심정이다. 하지만 글쓰기는 단시간 내에 올릴 수있는 능력이 아니다. 꾸준히 읽고 쓰는 연습을 동반해야 한다. 그동안 여러 글쓰기 책을 보았지만, 이 책은 글을 잘 쓰고 싶으면 해야할 것들을 간결하게, 핵심만 담았다. 한 마디로 ‘직장생활에 필요한 말하기&글쓰기 입문서’이다.

글쓰기를 잘하려면 먼저 말을 잘해야한다. 이 책에는 글쓰기뿐만 아니라 상황에 맞는 말하기와 토론 방법, 설득방법까지 핵심요약되어 있다. 다양한 글쓰기 책에서 말하는 핵심은 여기서도 반복된다. ‘글은 쉽고 명료하게 써야한다’는 것. 이전에는 현학적이고 뭔가 있어보이는 미사여구가 가득한 글이 멋지다고 생각했던 흑역사가 있었다. 하지만 날이 가면서 명료하고 단순하게 쓰는 것이 가장 잘 쓰여진 글이라는데 깊이 동감한다. 저자는 명료한 글쓰기를 하려면 몇가지 전제가 필요하다 말한다.

1. 문제의 본질을 정확하게 꿰뚫고 있어야 한다. 잘 모르는 것을 쓰려고 하면 문장이 배배 꼬이고 어려워진다.

2. 말하고 글쓰는 목적이 명확해야 한다. 

3. 너무 많은 내용을 담으려고 하는 욕심은 버려야 한다.

이것은 글쓰기뿐만 아니라 말하기도 마찬가지인 것같다. 나는 주로 사람들앞에서 말하는 일이 많은 직업인지라 저자가 알려주는 방법에 깊이 공감하며 읽었다. 책 곳곳에서 계속 반복하는 메세지는 ‘중학생도 이해할만한 글을 써라’라는 것. 우리나라 방송 및 신문은 고등학생도 읽을 수 있는 수준에서 제작한다고 한다. 또한 박물관 전시물도 중학생이 이해할 수준에서 만든다고 들었다. 공무원뿐만 아니라 일반 직장에서도 어려운 단어, 쓸떼없이 남발하는 한자 어휘 등으로 ‘굳이 이렇게까지 작성해야할까?’하는 생각을 많이 하곤 했었다. 쉽게 쓴다고 그 글이 절대 질 떨어지거나 형편없는 글이 아님을 다시한번 생각하게 된다.

여러 챕터의 내용이 모두 나에게 피가되고 살이 되는 듯했다. 상황에 맞는 말하기 힘 챕터에서 앞으로 회의 때 내가 가져야할 태도를 배울 수 있었다. 아부의 기술 편에서는 그동안 내가 너무 딱딱하게만 생각하고 있었구나, 상황에 맞게 이를 활용해야겠다는 생각을 한다. 이 외에도 성차별 언어나 차별 및 혐오표현 지양에 대한 부분도 좋았다. 오랜시간 굳어져 당연하게 생각했던 차별 언어들을 하나씩 바꾸려 노력 중인데, 쉽지 않다. 

‘간결 명료하게, 핵심만, 군더더기 없이, 차별표현은 지양하는 글쓰기’ 이것이 앞으로 나의 글쓰기 목표가 되었다. 잘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계속 쓰는 연습을 하다보면 나도 언젠가는 저자처럼 글쓰기의 전문가가 되어 있지 않을까 소망한다.

*한겨레출판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