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말 속뜻 금강경 - 전광진 교수가 풀이한
전광진 지음 / 속뜻사전교육출판사 / 2020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내가 가진 금강경 관련 책 두 권이다.

신화, 설화, 민담, 역사 등에 관심이 많아 자연스레 종교에도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성경, 코란 등 여러 경전들을 읽어보고 싶어서 하나씩 도전 중인데,

금강경은 꽤 오랫동안 고전하던 경전이다.



금강이라는 단어는 다이아몬드이다.

반야는 산스크리트어 파라미타의 한자음으로 저편에 이른다는 뜻이며,

경은 길이라는 의미이다.

다시말해 금강경은 '저편 언덕에 이르게하는 다이아몬드 같은 지혜를 담은 책'이라고 볼 수 있다.



종이의 재질도 비싼 재질이다.

딱 봐도 비싼책에만 쓰이는 반딱거리는 재질 

혹 내 지문자국이라도 남을까싶어 조심조심 읽었다.



뒤에는 원문과 용어풀이집도 수록이 되어 있어

금강경에의 진입장벽을 낮춰주는데 도움이 된다.



금강경은 부처님과 수보리의 대화로 진행된다.

문답형식으로 구성되어있는데, 내용 분간을 위해 전광진 교수가 편집을 이렇게 했다고 한다.

확실히 그래서 그런지는 몰라도 내용 이해에 도움이 되었다.

왼쪽 페이지에는 우리말로 풀이되어 있고, 오른쪽에는 원문과 독음까지 달려 있어

문장을 비교해가며 읽기에도 좋았다.

아무래도 내가 불자가 아니어서 그런지 이해하는데 시간이 더디 걸렸지만,

결론은 '어떻게 하면 부처의 마음을 갖는가, 어떻게 하면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가' 이다.



집착이 없는 보시 부분이 특히 와 닿았다.



보살은 마땅히 어떤 관념에 머물지 말고


보시해야 하느니라


이른바 모양에 머물지 말고 보시하는 것을 말하며


소리,향기,입맛,촉감,관념에 머물지 말고


보시하는 것을 말하느니라.



흔히 남을 돕거나 기부 행위 등을 할때

티끌이라도 내가 남보다 우위에 있다,

난 이렇게 기부행위를 하는 사람이다 하는

우월감을 가지지 않은 적이 있을까

보시 행위라는 것의 진정성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된다.




무릇 눈에 보이는 모습은 


모두 다 허망하도다


온갖 모습이 정녕 모습이 아님을 알면


즉시 여래를 알게 되리라.



눈에 보이는 것, 겉모습에 속아

진짜 속에 어떤 것을 가지고 있는지,

진짜 부처의 마음을 가지고 행동하는 것인지

구별하는 능력을 가지게 되면

그때 부처의 마음을 갖게 된다는 것일까

하지만 그러한 마음을 갖는다는 것도

결국 집착이 되지 않을까?

갑자기 알 듯 모를 듯 아리송해진다.



실체,

결국 '집착하는 마음을 버리는 것' 

이것이 하나의 도(道)를 이루는데 

중요한 역할인 것같다.


아뇩다라삼막보리를 얻는 길은

멀고도 험한 것같다.

아직 완벽하게 다 이해할 수 없고,

여러 번 읽어야 할 듯하다.

읽으면 읽을 수록 새로운 뜻이 보이고

새로운 깨달음을 나도 얻게될 수 있지 않을까

이런 마음을 갖는 것조차 버려야 할텐데

깨달음을 얻는 길은 역시 힘들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