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난민이 될 수 있다고요? 물음표로 배우는 세상 8
베랑제르 탁실.에밀리 르냉 지음, 하프밥 그림, 이정주 옮김 / 개암나무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번 책은 어린이용이지만 성인들도 한 번쯤 읽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난민' 우리에게 낯선 개념이다. 예전에 예멘에서 난민들이 제주도에 와서 자신들을 받아줄 것을 요청했던 것이 크게 이슈화되어 우리나라에서 난민에 대한 여러가지 논의들이 들끓었던 것이 기억난다. 이 때 난민에 대한 내용이 공론화되면서 우리 사회에 만연해있던 '차별','선입견' 등이 수면위로 떠올랐고,쉬쉬하고 있던 우리의 단면을 살펴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이 책은 이주민의 개념부터 시작하여 난민은 무엇인지, 왜 그들이 목숨을 걸고 다른 나라로 옮기는지,우리는 왜 난민을 보호해야하는지 등 어린이의 시각에서 이해하기 쉽도록 난민에 대한 기초 개념부터 국제 상식까지 총 23가지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인권이란 무엇인지, 환경 변화에 따른 새로운 개념의 기후난민이란 무엇인지 어린이들뿐만 아니라 성인들도 한번쯤 생각해봄직한 굵직 굵직한 이야기가 쏟아져 나온다.


이 책을 만나기 전, 나부터도 난민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예멘 난민 사건때 테러리스트들이 섞여서 있을 수도 있고, 정작 난민 지위를 획득해야 할 여성과 아동, 노약자보다 남성들이 더 많았다고 보았기에 난민 수용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지울 수 없었다. 이는 난민에 대해 잘 알지 못했기에 편견과 오해가 만들어낸 나의 부끄러운 모습이었다.


'난민들을 다 받아 줘야 해요?', '박해가 뭐예요?', '난민은 어떻게 보호해요?', '왜 난민들은 비행기 대신 배를 타요?' 등 호기심을 불러 일으킬 질문과 대답을 읽다보면 난민을 이해하는데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다문화가정이 늘어나고, 난민문제, 차별문제,환경문제 등 여러가지 개념과 논의들이 쏟아지는 이 사회 속에서 어린이들이 이런 책을 통해 차근차근 그들과 나를 이해하는 과정을 가질 수 있게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더불어 내가 어렸을 때 이런 책들이 나왔으면 얼마나 좋았을까하는 부러움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