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화뿐일지 몰라도 아직 끝은 아니야 - 인생만화에서 끌어올린 직장인 생존철학 35가지
김봉석 지음 / 한겨레출판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겉표지의 캐릭터 모습이 마치 회사에 출근하자마자 집에 가고싶어하는 내 모습과 닮아서 유독 호기심이 일었던 책이다.저자의 인생만화에서 배운 직장인 생존철학을 담은 책인데, 개인적으로는 만화에서 생존법을 찾는다기 보단 좀 더 나보다 사회생활을 해본 선배가 사회 초년생과 후배들에게 솔직하게 본인이 그동안 느꼈던 점들을 알려주는 느낌이었다.

1.
내가 다니는 회사가 블랙기업인지 점검해보는 부분에선 울컥했다. 
엉터리 규칙을 내세우는지, 일은 하는데 성과가 안나오는 구린 하루의 반복, 가스라이팅, 무리한 노동 강요 등 나의 첫 직장과 두번 째 직장 모두 뻐킹 블랙기업이었다. 그땐 뭣도 모르고 그렇게 일을 해야하는줄 알고 바보처럼 당하고만 살았다. 다시 생각하니 울컥하지만, 그때의 경험을 자양분삼아 현재 잘 생활하고 있다고 나름 긍정적으로 생각은 하고 있다.

2.
<강철멘탈을 뚫는 창은 언제든 들어온다. 그럼 무엇을 준비해야할까?>
처음 회사에 들어갔을 때 어떤 상사를 만나는 게 도움되는지와 관련된 내용에선 매우 공감하며 읽었다. 일 잘하지만 성격 더럽고 부지런한 상사, 일 못하는데 성격만 좋은 상사, 둘 다 아닌 상사 모두 다 겪어봤기에 공감가던 부분이다. 난 상사의 입장이 아니기에 늘 개똥같은 상사에 대해 욕하는 입장이다. 그런데 한 번도 내가 상사가 될 거라는 생각은 안해봤었다. 읽다보니 난 미래에 어떤 상사가 되어야할까 하는 고민이 문득 들었다. 다시 생각해보면 지금 내가 욕하는 상사의 모습이 되지말자, 적어도 내가 지금 욕하는 저들의 모습이 안 되는 게 가장 최선일 것이란 생각이 든다.

3.
퇴근하고 나서 회사가 남긴 찌꺼기 같은 감정, 회사에 대한 생각이 하나도 안 남는 직장이라면 나는 영원히 다닐 수 있을 것같다.

내가 마지막 직장을 구하기 전 가장 최우선으로 삼았던 조건이다. 결과적으로 현재 해당 조건에 부합되는 직업을 얻어 나름 행복한 회사 생활을 하고 있다. 퇴근 후 업무가 나를 괴롭히자 않는 삶,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인데 이게 커다란 소망이 되어버린 삶, 우리나라에서는 정말 찾기 힘들다.

4.
<복수의 온도>

되도록 싸움은 하지 않는 것이 좋지만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부딪혀야 할 때가 있다. 상대가 공연한 싸움을 먼저 걸어오는 경우도 있고, 시비를 걸면서 해를 끼치는 경우도 있다. 가만히 지켜만 보면 너무나도 피해가 커진다. 무조건 받아주고, 손해를 봐가면서도 물러서기만 하는 것은 능사가 아니니까. 이해득실을 냉정하게 따져봐야 한다. 참으면서 너무나 억울하고 손해가 크다면 오히려 한 번 싸워서 도발을 중단할 필요도 있다.

 나는 그동안 제대로 싸우는 법을 알지 못해 늘 우울하고 힘들었던 사회 초년생 시절을 겪었다. 사회생활 중 '싸움'은 정말 심사숙고해야 한다. 자칫 내가 일을 그만두던, 역풍을 맞을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저자의 말처럼 복수나 대응을 하려면 확실하게 끝장내는 것이 좋다. 지는 싸움은 하지 말란 소리다. 

"복수는 차가울 때 가장 맛있는 음식과 같다."

냉정하게 판단하고 복수할 수 있는 능력과 때가 왔을 때 과감하게 베어버려야 한다는 저자의 말에 깊이 공감한다.

5.
<은근하게 원하는 것을 얻는 방법>

이번 챕터를 읽고 깜짝 놀랐다. 사람 사는 건 다 거기서 거기인가보다. 내가 겪고 느낀 내용 그대로 담겨 있었다. 회사에선 늘 불만투성이지만, 절대 입밖에 내지 않는 사람도 있고, 누군가 먼저 나서 싸우면 슬며시 숟가락만 얹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늘 사회생활에서는 괜히 나댔다가 너만 피해본다는 말이 있는 것같다. 나는 저자가 말하는 스킬인 은근히 공격하는 법을 몰라서 늘 우왕좌왕, 좌충우돌이었다. 

이것은 나의 권리니까 당연히 줘야 한다는 논리는 통하지 않는다. 위계관계가 확실한 직장에서는 더욱 그럴 수 밖에 없다. 상사가 가진 권한이나 이익을 조정하거나 뺏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그러니까 그들에게도 무엇인가를 줘야한다. 그들이 만족하고, 나에게 치명적이지 않은 무언가를. 그게 협상이고, 협상은 사회생활의 기본 능력이다.


읽으면서도 마음에 깊이 새겨야겠다 생각한 부분이다. 특히나 보수적인 현재 직장에서 협상이란...명분을 제시하는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느끼고 있다. 아직 나는 갈 길이 멀다.


6.

부정적인 의견을 내는 것은 쉽다. 게다가 회사라는 조직에 속해 있으면, 아무것도 안 하면서 새로운 것에 딴지를 거는 태도가 훨씬 유리하다.


그동안 이런 부류때문에 속터졌던 세월이 얼마였던가...부정적인 의견을 내고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사람들을 비판하고, 혹 그들이 실수하면 내가 이득을 취하는 그런 부류와 상사들 때문에 고통받았었다. 내가 퇴사했던 이유 중 하나...상사의 모습은 미래의 내 모습이라는데, 도무지 내 미래가 더 나아질 길이 없어 보였다. 이런 회사에서 혁신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해야하나에 대해 저자는 이런 대답을 내 놓는다. 


회사의 룰을 따라가면서 필요한 것을 얻어내고, 자신이 결정권자가 되었을 때 게임 체인저가 되어 고루한 룰을 바꾸는 전략.


'스스로 룰을 만드는 사람' 정말 어려운 일이다. 결국 오랜 인내를 통해 때를 기다리란 소리다. 난 앞으로 잘 해낼 수 있을까?


7.

회사에서도 나의 진가를 알아봐주는 사람이 필요하다는 말 매우 공감한다. 그리고 적어도 3년이란 내 체험과 경험을 쌓아 내 능력치를 올려야 내가 할 말 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내 이야기가 통한다는 것도 공감한다. 

사회 생활을 하다보면 회사에서는 나만 할 수 있는 것, 다른 사람으로 대체할 수 없는 나만의 무언가를 가져야 한다는 소리를 많이 들었다. 이 때문에 고민도 많이 하고, 나는 능력이 뛰어나지 않으니 곧 버림받겠다는 회의적인 생각이 들었다.


내가 아니면 아무도 못하는 일은 세상에 없다. 흔히 이야기한다. 다른 사람으로 대체할 수 없는 일을 해야 한다고. 그래야 밀려나지 않고 오래 일할 수 있다고. 그러나 대체 불가능한 일은 세상에 없다. 탁월한 능력을 가지고 있던 이가 아쉽거나 부러울 수는 있다. 하지만 그뿐이다. 세상도, 조직도 변해가는 것이고 새로운 사람이 들어오면 그에 맞게 변화한다. 조직에게 필요한 것은 새로운 사람이 들어왔을 때 유연하게 변할 수 있는 조직이지 한 사람의 특성에 맞게 모든 것을 비정상적으로 뒤트는 돌연변이가 아니다.


​너무 당연한 소리인데, 그동안 '특별함'이란 것에 꽂혀서 잊고 지냈던 것같다. 세상에 대체못할 것은 없는데 난 왜 그리 전전긍긍했던가...지금 내가 가져야할 것은 '유연함'이다.

 

이 외에도 진짜 저자의 '찐 회사생활 짬밥'에서 우러나오는 조언아닌 조언들이 가득 담겨 있어 나름 위안도 얻고, 도움을 받았다. 앞으로 내 사회생활길은 천리길 먼 길이지만, 조금 잘해낼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