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버 트위스트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29
찰스 디킨스 지음, 유수아 옮김 / 현대지성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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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리버 트위스트 책을 받고 엄청난 두께에 깜짝 놀랐다

어렸을 때 만화로 봤던 책은 얼마나 내용을 압축해서 담은 것인지그 내용을 어색하지 않게 다 담으려 노렸했던 편집자의 능력에 새삼 경의를 표하게 된다.


내 기억 속의 올리버트위스트의 모습은 바로 이 책의 삽화에 나오는 모습이다. 어릴 때 아무 생각 없이 집어들고 읽다가 올리버의 삶이 너무 비참하고 우울하고 슬퍼서 '이런 소설이 있다니!'하면서 충격을 받았었는데...성인이 되어 읽는 완역본은 어떤 내용일까 특히 더 기대가 되었다.


찰스 디킨스는 영국의 비참한 현실을 사실적으로 소설에 담고자 노력했다고 한다. 글만 봐도 비참했던 하층민의 삶을 간접적으로 잘 느낄 수 있지만, 얼마 전 우연히 19세기 영국의 생활상을 담은 사진을 보고 작가가 정말 극사실주의적으로 소설을 구성했구나 느낄 수 있었다.





산업혁명 당시 영국 모습을 보고 충격 받았던 사진들이다. 바로 이런 시기에 올리버가 태어난 것이다. 사진 속의 상자들과 로프는 무료가 아니라 엄연히 돈을 지불하고 쓰는 숙박시설이었다는 것... 더 충격인건 vagrancy act라고 해서 구걸하는게 불법이라 길에서 노숙하는 사람들도 다 잡아다가 가두었다고한다이 사진들을 보고 난 뒤 올리버 트위스트를 읽으니 그 당시 찰스 디킨스가 표현하고자 했던 영국 아동여성노동자들의 비참했던 현실이 확 와 닿았다.


간단하게 줄거리를 살펴보면 고아인 올리버 트위스트는 구빈원에서 갖은 핍박과 학대를 받으며 자란다밥을 더 달라고 한 죄로 위기에 몰린 올리버는 장의사의 집에 팔려가게 된다. 그곳에서 우연한 오해로 싸움이 일어나게 되고 구타를 당해 런던으로 도주 한다런던에서 올리버는 도저라는 도둑을 만나고 유태인 도둑 페이긴의 집단에 들어가게 된다. 소매치기 도저 일행은 노신사 브라운로우의 주머니를 털고 이를 지켜보고 있던 올리버가 범인으로 몰려 재판을 받게 된다하지만 노신사의 도움으로 올리버의 누명이 벗겨지고 노신사의 저택에 머무르게 된다브라운로우씨는 지불하지 못한 책값을 지불하기 위해 올리버에게 심부름을 시킨다한편,페이긴은 자신이 하는 일을 올리버가 노신사에게 이야기할까 걱정되어 여동료 낸시를 이용해 올리버를 납치하려한다. 올리버는 낸시에게 납치되어 다시 페이긴의 소굴로 끌려가게 되고, 페이긴의 친구 사익스는 올리버 이용해 대저택을 털 계획을 구상한다. 한밤중에 대저택에 잠입한 올리버는 저택 지배인에게 총상을 입고 쓰러진다대저택의 주인마님과 조카딸인 양녀 로즈는 올리버를 불쌍히 여겨 경찰을 따돌리고 대저택에 머무르도록 한다. 한편 브라운로우씨는 말없이 사라진 올리버를 괘씸히 여기고 있던 차에 로즈의 도움으로 오해가 풀어진다.

올리버 친부의 이복 형 몽크스는 유산을 가로채기 위해 이복 동생 올리버를 찾아다닌다결국 올리버의 행방을 찾아낸 그는 페이긴과 결탁해 올리버를 위험에 빠뜨리려 한다계략을 알게 된 낸시는 로즈에게 이 사실을 알린다낸시는 동료들을 배신한 죄로 사익스에게 살해당하고 도주하던 사익스도 결국 죽음을 맞는다정체가 밝혀진 페이긴은 교수형에 처해지고, 올리버 아버지의 옛 친구임이 밝혀진 브라운로우씨는 올리버를 양자로 삼는다. 동시에 로즈는 올리버의 이모임이 밝혀지는 해피엔딩, 권선징악으로 이야기는 막을 내린다.



소설의 배경이 된 19세기 영국은, 실제로 빈민과 부르주아가 공존하는 두 얼굴을 가진 도시였다고 한다.19세기 초의 런던은 이미 인구 100만 명을 넘어선 거대도시였고, 도시의 빈민,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매우 심각했다. 최약체인 아이들, 극빈자를 위한 공간인 구빈원은 어떤 공간이었을까? 중세시대 빈민의 구제는 주로 교회나 수도원장원에서 했지만, 16세기 인클로저운동과 물가 앙등으로 부랑자와 거지가 늘어나고 수도원이 해산되면서 교구가 구빈사업을 책임지게 된다그리하여 구빈세가 가해지고 1601년 엘리자베스 여왕 시대에 구빈법이 실시된다구빈법은 빈곤 구제뿐만 아니라 직업적 걸인들을 없애는 것이 주목적이었기 때문에 감옥 같은 성격이 훨씬 강했다고 한다. 영국은 다른 유럽 국가보다 고아나 빈민에게 복지를 제공하는 부분에 있어서 뒤쳐져 있었는데, 이는 청교도적인 영향으로 사생아에 대한 냉담과 거부반응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러한 구빈원에 대한 무관심과 사회적 편견 속에 교구 측에서는 구빈원 수용자들을 처리하려고 애쓰고 있었는데, 때마침 공장들이 도시에서 먼 곳에 세워졌기 때문에 사업자들은 노동력을 구하기 힘들었고, 교구당국과 아동노동을 필요로 하는 공장주의 이해가 서로 맞아 떨어짐으로써 공장노동에 구빈원 아동이 동원될 수 있었다어린이들은 공장에 기계부품처럼 공급되어 감옥같은 공장에 갇힌 채 노예같은 삶을 견뎌야 했다이들은 과다한 노동,수면부족,여러 사고에 노출되었기 때문에 건강상태가 좋지 못했고 지적 상태도 좋지 못했다.19세기가 되면서 여러 요인에 의해 구빈원 도제의 공장 고용은 줄어들었다점점 구빈원 도제제도가 사라지고 대신 계약체결에 의한  미성년 노동고용이 일반화 된다. 하지만 미성년자 노동이 구빈원 도제에서 자유 계약으로 바뀌었다고 해도 그들에 대한 대우나 상태도 본질적으로 다를 바는 없었다. 이러한 사회적정치적경제적으로 불안하고, 초조하고 암울한 시대에 작가는 소설을 통해 '사회에 대한 도덕적 책임성'을 강조하고 있지 않나 생각한다. 특히 산업사회에서 소홀하기 쉬운' 인간에 대한 사랑과 관심'을 작품 속에서 주장한다. '냉혹하고 사실적인 사회에 내버려진 주인공 어린 아이는 고난을 이겨내고 결국 잘 된다'라는 결론은 한 편으로는 동화같이 꿈같은 이야기이다. 작가는 동화같이 환상적인 결말을 통해 조금이나마 독자에게 위안을 주고자 한 것이 아니었을까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실제로 작가 찰스 디킨스는 조부모가 노비 신분이었고, 아버지는 해군성 경리국의 하급관리였던 하류계층의 빈곤한 가정에서 태어났다. 주로 빈민촌을 전전하며 어린 시절을 보냈으며, 20대에 의회와 신문사의 속기사신문사의 통신원과 기자 생활을 하면서, 사회 도처에 만연된 부조리와 병폐그리고 특히 산업혁명의 여파로 황금만능주의의 사회상을 그 누구보다 잘 꿰뚫어 볼 수 있었다. 이러한 배경을 통해 디킨스는 자신의 불우했던 어릴 적 삶을 바탕으로 글을 썼고, 당시 사회가 지니고 있는 문제들을 문학이라는 수단을 빌려 고발할 수 있지 않았나 생각한다. 


어렸을 때 읽었을 때도 인상적이었지만, 성인이 된 지금 읽어도 인상적인 작품이다. 19세기의 현실이 냉혹하다 하지만, 21세기인 현재도 형식만 달라졌지, 그 때와 다름없는 냉혹한 현실이 아닐까 생각한다. 작가가 현재에도 살아있었다면 오늘 날 사회를 어떻게 바라볼까? 갑자기 궁금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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