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의 인문학 - 세계사 속 숨은 음주문화를 찾아 떠난 한 저널리스트의 지적 탐사기
쇼너시 비숍 스톨 지음, 임지연 옮김 / 오아시스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뭔가 미친 듯한 책인 것같은데, 왠지 맥주 한 캔하며 읽고 싶은 책'

 


​​이 책을 읽는 동안 내가 가졌던 생각이다.


이 책에 대해 한 줄로 표현하자면 위에 쓴 대로 뭔가 미친 것같고 어이없는데,

신선하고 맥주가 땡기는 그런 책이다.

더불어 저자에게 헛개수를 선물하고 싶다는 생각이 아주 많이 드는 그런 책이다.

여지껏 술과 문화, 술의 종류, 문화에 따른 술 예절 등 관련 책들은 많이 나왔었지만

본격 술과 숙취해소에 대해 이 저자만큼 집중적으로 파고든 책은 없었다.



 

라스베이거스에 있다는 숙취 치료 전문 클리닉 '행오버 헤븐'

패키지 이름도 주일학교, 속죄, 구원, 환희라니...

과음하고 난 후 항상 어제의 나를 질타하며 구원해달라고 울부짖던 예전의 내 모습이 떠올랐다.

숙취로 모두 고통을 받아본 사람들이라면 저 클리닉 패키지 이름만큼

숙취 치료 단계에 어울리는 이름은 없을 것이라는 것에 동의할 것이다.

클리닉에서는 기념품도 판매한다고 했는데, '예수님처럼 부활한 느낌이에요'라는 문구에 나는 피식거리던 웃음을 주체할 수 없었다. 지끈거리는 두통, 하루종일 울렁 울렁 신맛이 올라와 나의 목구멍은 썩은 하수구가 아닐까하는 착각을 일으키는 숙취가 해소된다면 3일만에 부활한 예수님의 기분과 다르지 않을까 생각이 들기도 했다.



 

위스키 한 잔을 따르고 옷을 벗었다. 이번엔 불이 쉽게 꺼졌다.


눈을 감자 방이 좁아지는 느낌이 들었다. 


마치 자비로운 귀신이 꼭 안아주는 것같다.


자비로운 귀신이 꼭 안아주는 것같다라는 표현을 보고 이 저자는 정말 천재라는 생각을 했다.

술에 만취해서 금방이라도 드러눕고 싶은 때,어지러움과 울렁거림에 가득한 몸을 푹신한 이불위로 던졌을때 저자가 표현한 것처럼 정말 귀신같은 안도감을 여러번 느꼈기에 저 문장을 보고 감탄할 수밖에 없었다.



 

​저자는 본인의 몸을 과음 후 번지점프, 북극곰 바다수영,시속260킬로 레이싱하기 등

너무하다 싶을 정도로 혹사시키며 완벽한 숙취해소 방법을 찾기위해 고군분투한다.

매번 실패로 돌아가는 숙취해소법들을 보면서 도대체 저자의 간은 언제 평화를 찾게 되는가

보는 내가 다 걱정될 정도였다. 그나마 저자가 숙취로부터 조금 자유롭게 된 방법은


스트라토스피어에서 번지점프를 했을 때


북극곰 수영대회



 

적절한 충격이 순간의 숙취를 날려버린다는 이론에 따라 해본 방법인데,숙취를 해소하기 위해 대량의 아드레날린을 분출시킬만한 충격요법까지 해야한다니...술 한번 마시기 정말 힘들다는 생각을 했다.

 

저자가 세계 곳곳을 다니며 술만 퍼마시는 장면만 나오지는 않는다.그랬다면 단순히 외국사는 어느 양놈의 술주정 기행기 정도로 끝났을 것이다.저자는 숙취해소를 위해 노력한 과정과 더불어 문화에 따른 숙취 해소법과 역사적인 맥락을 잘 엮어서 풀어낸다. 로마, 이집트, 디오니소스,오스만제국에서의 일화...등등 굉장히 어려울 수 있는 내용을 저자 특유의 유쾌함으로 잘 풀어내고 있는데, 책의 제목이 이러한 감상을 아주 간결하게 잘 표현하고 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저자가 우리나라에 방문하지 않았다는 것.

우리나라의 숙취해소법을 연구해보았어도 재밌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우리나라 사람들 만큼이나 음주가무에 열정적인 사람들이 또 어디있겠는가 과음 후 해장국과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여러가지 음주 전 숙취를 예방하는 제품들...


'뭔가 미친 것같지만 유쾌하고, 독특한 소재의 책을 읽고 싶은데,인문학적인 소양도 기르고 싶다'하시는 분들은 이 책을 추천드린다. 이 책은 나에게 퇴근 후 가볍게 한 캔하는 맥주같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