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심해! 화산과 지진 DK 읽는재미 - 레벨 3 3
삼성출판사 편집부 지음 / 삼성출판사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DK 읽는 재미 레벨 3단계 시리즈 8권 중 세 권 조심해! 화산과 지진, 사라진 공룡을 찾아서, 짜릿한 전기 이야기 세 가지이다. 모두 우리집 초딩이가 좋아하는 과학 분야로 DK는 과학 분야의 기초 지식부터 최신 이슈들까지 지식 백과의 영국 명문 출판사로 우리집 초딩이 원서가 있어서 알고 있었다. 그래서 이번에 한국어판의 DK 시리즈를 우리 초딩이가 읽었으면 좋겠다 싶었다. 레벨이 있어 우리집 초딩이에게 적절한 3단계를 선택하여 좋아하는 시리즈를 읽게 되어 기쁘다.


조심해! 화산과 지진 편에서는 화산, 지진, 태풍, 홍수, 가뭄, 산불 등 자연적으로 일어나는 것들이지만 공포의 대상이기도 한 자연 재해들을 어디에서 일어났는지 세계 각 나라에서 발생한 지역을 중심으로 알아본다. 사진과 그림이 많아 글을 읽으며 이해를 돕도록 하고, 용어나 지역 등 고유명사 설명이 있어 해설을 더해준다. 포르투갈과 샌프란시스코의 지진, 페루의 산사태, 오스트레일리아의 들불 등 이런 자연 재해는 무시무시한 힘으로 마을을 한순간에 덮치는 거 보면서 이런한 자연은 우리를 겸손하게 만드는 듯하다.


어린아이들이라면 공룡을 다 좋아하듯 우리집 초딩이 또한 공룡을 무지 좋아한다. 사라진 공룡을 찾아서 에서는 공룡을 연구하는 사람들, 역사 속 공룡 대사건, 공룡 지도, 유럽에서 공룡 찾기, 아시아에서 공룡 찾기, 공룡이 살던 시절, 아프리카에서 공룡 찾기, 아메리카에서 공룡 찾기의 내용이 있다. 공룡 이름을 어떻게 짓는지, 공룡 연구에 크나큰 발전을 가져온 중요한 사건들을 도표와 공룡 그림을 보며 알 수 있도록 안내한다. 공룡 그림은 사실적으로 묘사하여 이 책을 읽을 어린 독자들은 실감을 느낄 수 있을 것 같다. 이런 지식책은 글도 중요하지만, 사진이나 그림도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이 책은 생생한 사진이 많아 아이들이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지구에 살았던 공룡들의 흔적을 세계 대륙을 보며 찾아보는 재미에 흠뻑 빠질 수 있는 책이다.


짜릿한 전기 이야기에서는 우리가 늘 사용하는 전기는 어떻게 발견되었는지, 어떻게 만들어지는 발전소에 대해서도 배워보며 전기와 번개, 전기의 흐름, 생산 등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 알 수 있다. 정전기를 일으키는 주범인 전자의 이야기, 전기로 만드는 불, 번개 피하는 법들을 사진과 그림으로 재미있게 읽을 수 있고, 직류, 교류, 자기장 등 초등생들이 알아두면 좋을 용어들도 있어 지식을 한층 높일 수 있겠다.


이 책들은 모두 읽으면 뒷부분에 용어와 퀴즈가 정리되어 있다. 독후 활동으로 책 내용을 잘 이해했는지 확인해 볼 수 있다. 책이 두껍지 않지만 DK 읽는 재미 시리즈 3단계는 글밥이 좀이 있고, 어휘와 문장 길이로 초등 4학년 이상 읽으면 좋을 것 같다. 책이 얇아 휴대하기 좋고, 특히 학교에서 아침 수업 전 독서 시간에 활용하면 좋을 거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