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트라베이스
파트리크 쥐스킨트 지음, 유혜자 옮김 / 열린책들 / 2000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사람 만나기 싫어해 상 받는 것도 마다하고 인터뷰도 거절헤 버리는 기이한 은둔자. 전세계 매스컴의 추적을 받으면서도 좀처럼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 작가가 파트리크 쥐스킨트라고 한다.

 

소설이지만 콘트라베이스 연주자인 남성의 모노드라마 형식이다.

 

나는 음악을 전공했지만, 오케스트라에 속해 있지 않기 때문에 그리 잘 알진 못하지만, 오케스트라 단원이 아니더라도 악기의 비중이 있고 없고는 일반인도 알지 않을까 한다 하지만, 사실상 오케스트라에서는 어떤 악기도 비중이 없는 악기는 없다. 어떤 악기도 그 악기가 없다면 제대로 된 소리가 나오겠는가.

그렇지만 사람들 인식에 바이올린이나 첼로는 자주 볼 수 있기 때문에 잘 안다면 콘트라베이스는 사실 들고 다닐 수도 없고, 흔히 볼 수 없어 거리감은 있지 않을까 한다.

 

그래서 이 주인공인 코트라베이스 연주자는 비중이 크지 않은 오케스트라의 위치부터 자신의 처지, 예술, 사랑등에 대해 자신의 솔직한 마음들을 털어놓는다.

 

평범하게 살아가는 주인공.

나도 젊을 적엔 특출나게 살아가고자 했지만, 인생이 내 맘대로 되던가.

나 같은 사람이 있기에 특출나게 사람들이 있는 게 아닌가 한다.

내 위치에서 최선을 다해 살아가는 게 나같은 보통 사람의 이야기가 공감이 많이 된다.

 

읽어나갈수록 내면의 심경을 잘 표현한다는 생각이 든다.

 

좀머 씨 이야기로 작가를 알게 되어 콘트라베이스도 읽어봐야지 했는데 이제서야 읽고, 좀머 씨 이야기는 언제 읽었는지 생각도 안나 다시 읽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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