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당신이 오래오래 걸었으면 좋겠습니다 - 수천 명의 환자를 일으킨 재활치료사의 기적의 걷기수업
다나카 나오키 지음, 송소정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진 첨부가 많아 중간은 생략되어있습니다.

저의 블로그로 오시면 사진과 트레이닝 방법 자세히 올렸습니다. 



《걷는 사람, 하정우》 책을 읽고, 걷기 관련된 책 한 권을 더 읽었습니다.

《걷는 사람, 하정우》의 책은 걸으면서 알게 된 삶의 변화를 써 내려간 에세이라면 《나는 당신이 오래오래 걸었으면 좋겠습니다》 책은 트레이닝하는 방법이 구체적으로 있어 걷기와 근력 키우는 트레이닝을 같이한다면 금상첨화가 될 것 같습니다.



이 책의 저자 다나카 나오키는 도쿄 후생성 병원 재활치료사이고 세계 수영 선수권대회 일본 국가대표팀 트레이너였다고 합니다. 수술 없이 자세와 걸음걸이 교정, 근력 트레이닝만으로 통증을 완화하고 병을 완치하는 그만의 비법으로 화제가 되었다고 합니다.




 총 5장으로 구성되어 근육에 대한 설명과, 2,3,4장에는 실질적으로 트레이닝 하는 법이 있고 마지막으로 올바르게 걷기 위한 방법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걷지 못하면

살아도 사는 게 아니다.

서문에서




서문에서 '걷지 못하면 살아도 사는 게 아니다' 라고 시작합니다.

걷지 못한다면 그건 생이 끝나가고 있는 것이다.



걷지 않고 건강하길 바라는 건 말이 안 된다.

걷기야말로 건강을 지키는 가장 확실한 길이다.

근력 부족 등으로 걷는다는 행위가 이미 어려워진

사람도 서기와 걷기에 필요한 근육을 튼튼히 단련하면 다시 걸을 수 있다.

서문 中




건강할 때 건강을 지켜야 한다는 이 말은 괜히 나온 말이 아니다.




몸을 움직이면 근육이 이완과 수축을 반복하는데 움직이지 않으면 근육 안에 있는 세포인 근섬유가 서로 붙어버린다고 한다. 그러면 근육이 원래의 자리로 돌아가기가 어려워진다고, 즉 이완 작용이 더뎌지고 그래서 운동량이 부족한 사람은 몸이 굳는 것이란다. 걷지 않으면 다리근육이 약해지는 이유가 이 때문이라고 한다. (27)




나이가 들면 저항력이 떨어지고 백혈구 속의 면역세포의 수가 줄어들고, 뇌세포가 줄어 건망증이 생기기 쉽고, 머리카락, 치아 수도 줄어든다.

나이를 먹어 근력이 눈에 띄게 떨어지는 것은, 한마디로 일상적인 활동량이 줄어들어 근섬유가 가늘어지기 때문이다. (30)



중요한 것은 나이가 아니라 근력을 얼마나 자주 사용하느냐 하는 것이다. (30)




30~60대는 대둔근 대흉근 넙치근

70대 이상은 햄스트링 장요근을 중심으로

기본적인 트레이닝 계획표를 작성한다.

(중략)


제대로 된 트레이닝을 하는 것만큼 평소의 자세와 걷는 법도 중요하다고 한다.


서 있을 때 좋은 자세란,

'귀 뒤에서 어깨를 지나 복사뼈까지가 일직선이 되게 하는 것'이라고 한다.

'엉덩이 근육인 대둔근을 의식하고 항문을 세게 조이면서 서는 것' 이때는 어깨가 아닌 아랫배에 힘을 주도록 해야 하는 것.

턱을 당기고 등을 펴며 가슴을 젖히지 않고 서는 것보다 대둔근을 의식하면 자연스럽게 해결된다고 한다. (159)



발뒤꿈치부터 붙이고 중심을 이동시키면 무릎이 절로 펴지고, 쉽게 지치지 않고 걸을 수 있다.

나는 당신이 오래오래 걸었으면 좋겠습니다 p174




발바닥의 엄지발가락 주변에 대부분 분포하는 메카노리셉터가 자극을 받아 수많은 근육의 활동성이 상승하기 때문에 발뒤꿈치부터 붙이고 중심을 이동시키면 지치지 않고 걸을 수 있다고 한다.


잘 걸으려면 내 발에 맞는 신발을 신어야 한다고 한다.


폭이 너무 넓으면 안 된다.

중심 이동이 편해야 한다.


굽이 높다고 모두 나쁜 신발은 아니라고 한다.

일본의 역학 조사 결과에 따르면,

무지 외반증 발생률과 하이힐을 신은 시간 사이에는 기존에 알려져 있던 만큼의 상관관계가 없다는 사실이 밝혀지기도 했다고 한다.



자세를 생각하지 않고, 나도 무조건 걷기만 한 것 같다.

이 책을 읽어보니 자세와 걷는 방법에 대해 체크해 봐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나이가 들수록 근육이 있어야 한다는 건 말로는 많이 들어왔지만, 근력 운동은 하지 않았는데, 근력 운동을 하면서 걷기를 계속한다면 지금 건강할 때 나이가 들수록 건강을 유지할 수 있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