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신의 나라 인간 나라 - 세계 정신 문화의 뿌리를 찾아가는 여행, 세계의 종교편 ㅣ 신의 나라 인간 나라 1
이원복 글 그림 / 두산동아 / 2002년 10월
평점 :
품절
지금도 세계 곳곳에서는 테러와 전쟁이 끊이지 않고 있다. 전쟁의 원인은 근본적으로 다른 문화를 이해하지 못하고 인정하지 않으려는 태도에서 비롯된다. 문화가 다른 원인에는 종교의 차이에서 오는 영향도 크다.
"신의 나라 인간나라(이원복 글.그림/두산동아 펴냄)"시리즈는 인류가 문명을 시작하며 인류 사고에 큰 영향을 미친 정신 세계를 객관적으로 조명하려는 의도에서 기획되었다.
제1편 '세계의 종교'편에서는 다양한 종교의 성립과 교리를 알아봄으로써 다른 문화권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다. 작가 이원복 교수는 '세계의 종교'편을 통해 세계 여러 종교의 뿌리를 찾아보고 신화와 전설이 종교와 섞인 고대의 종교까지 망라하고 있다.
그래서 그 내용이 지나치게 방대하므로 낱낱이 사실에 집착하기보다는 서로 다른 종교의 다양성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해야 할 것이다.
또한 교육만화로 사실적 근거와 충분한 자료가 있는 양질의 만화라는 점을 고려하여 아이들에게 흥미나 재미 위주의 오락성을 띤 만화가 아니라는 점을 밝혀둔다.
대중적으로 많이 알려진 종교와 다소 생소한 종교를 만날 수 있어 종교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데 적당하리라고 본다.
종교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을 생각해 보며, 우리들의 정신문화 형성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짐작하고도 남는다.
다양한 종교만큼 다양한 문화를 가진 지구촌에서 지금 필요한 것은 관심과 배려와 이해임도 알 수 있는 도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