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알로마노, 달의 여행
나서영 지음 / 심심 / 2012년 4월
평점 :
품절
나서영, [알로마노 달의 여행], 심심, 2012.
달은 지구로부터 대략 38만 4,400km 떨어진 위성으로, 빛을 내지는 않으나 태양의 빛을 반사해 다양한 형상을 보인다. 신기하게도 달을 기준으로 날을 세는 음력이 있고, 지구를 끌어당기는 강력한 힘으로 밀물과 썰물, 해수면의 높이에 영향을 준다. 이러한 현상 때문일까? 전통적으로 달은 신비한 능력을 갖춘 것으로 여겨졌고, 달을 소재로 하는 이야기가(보름달이 뜨면 늑대인간으로 변하거나, 꼬리가 아홉 개 달린 여우가 나타나거나, 옥토끼가 방아를 찧는다는...) 많이 있다. 1969년 7월 20일, 아폴로 11호가 달에 착륙하여 인간의 발자국을 남겼지만, 그래도 여전히 인류는 달에 대한 특별한 감성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알로마노 달의 여행]은 21개의 에피소드로 이루어진, 또 다른 달에 관한 이야기이다. 시간은 판타지가 아닌, 로마가 세상을 지배하던 역사로 올라간다. 어느 산 아래에 거주하던 모르민족은 로마의 착취와 훈족의 위협 속에서 중대한 결단을 내린다. 생사의 갈림길에서 희망과 도전으로 새로운 터전을 찾아 이동을 시작한 것이다. 오랜 여정 끝에 그들은 세상으로부터 안전한, 완전히 단절된 라키슈숲으로 들어간다. 그리고 천 년의 시간이 흐른다.
"저기 밤하늘에 떠 있는 달은 너무 높아 오르기 힘든 아르토스산 꼭대기에서 떠오른단다."
"그것은 바로 영롱한 빛을 뿜어내는 달의 흙에 젊음을 유지시켜주고 청춘으로 돌아가게 하는 힘이 깃들어 있기 때문이란다."
"드문드문 움푹 파인 상처가... 그래. 그게 바로 달의 흙을 퍼간 흔적이란다. 달의 흙은 아주 비싼 값에 젊음을 원하는 왕들에게 팔리지..."
"그렇다면 제가 달의 흙을 퍼와 할아버지에게 선물할까요?"(p.22-24)
매력적이고 총명한 알로마노는 달의 전설을 들으며, 달에 가는 것을 꿈꾼다. 그리고 이러한 꿈을 과묵한 아르곤과 예쁜 루우비와도 함께 나눈다. 시간은 더 흐르고 적당한 때가 되자, 알로마노는 꿈을 이루기 위해 달을 향한 여행을 계획한다.
"저희들은 그 누구도 락키슈숲을 벗어나지 못하게 막을 것입니다. 그것은 이곳의 존폐를 위협하는 아주 예민하고 민감한 사안이며, 혹시라도 만약에 알로마노라는 젊은이가 숲을 벗어난다면 그 뒤로 많은 사람들이 바깥 세상에 호기심을 느껴 출가할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이곳의 모든 전통과 법칙은 한순간에 무너지고 천년의 역사가 물거품처럼 허망하게 사라지게 될 것임을 분명히 알아두십시오."(p.40-41)
여행은 시작부터가 험난하다. 모르의 10장로는 젊은이들의 도전을 무모하게 여기고, 숲의 변화를 두려워하여 거세게 반대한다. 하지만 알로마노와 두 친구는 꿈과 이상을 향한 열정을 보이고, 결국은 통수의 허락으로 숲을 떠나게 된다. 이들은 여행하며 여러 사람을 만나게 되는데... ① 천재적인 재능을 가졌으나 오만함으로 눈이 멀어진 시인 베르테르를, ② 배우지 못해서 좀도둑으로 살아가는 몰로이를, ③ 어린아이와 날지 못하는 오리 제제를, ④ 현실에 안주하여 외롭게 사는 노인 몰로이를, ⑤ 신비롭고 아름다운 남자 벨루샤를, ⑥ 정해진 운명을 강요당하는 피피를 만난다. 그러면서 달이 떠오른다는 아르토스 산으로 점점 가까이 가게 된다.
알로마노와 두 친구가 만난 사람들은 여행을 도왔는데, 아이러니하게도 장애인, 사기꾼, 나이 어린, 늙은 고집쟁이, 이상한, 그리고 나약한 인물들이다. 사람들은 알로마노를 도우며 달을 향한 신념과 열정을 보게 되고, 자신들이 현실에서 잃어버렸던 꿈을 조금씩 되찾게 된다.
[알로마노의 달의 여행]은 꿈을 찾아 떠나는 여행자의 안내서이다. 개인적으로 꿈을 잊고 현실에 안주하는 나이인데 좋은 자극제가 되었다. 하지만 분명하고 명확한 메시지와 더불어 소설 속에는 우주의 수많은 운석이 떨어져 깊이 팬 자국을 사람이 흙을 퍼가서 생긴 것이라는 재미있는 상상이 있고, 달이라는 좋은 소재와 모험이라는 흥미로운 재료를 사용하면서도... 진한 아쉬움이 남는다. 달을 찾아가는 여정을 방해하는 것은 피로와 배고픔이 대부분이다. 야만적인 마르민족이 잠시 등장하지만 꿈을 방해하는 상징으로는 의미가 많이 부족하다. 그리고 모험 이야기에 필수적인 몇 가지 아이템이 등장하지만, 사용은 전혀 없다. 반전도 약하고... 조금만 더 극적인 요소를 첨가했으면 어땠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