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 - 소화의 과정 - 입, 식도, 위, 췌장, 쓸개, 장…, 소화 기관의 놀라운 메커니즘 뉴턴 하이라이트 Newton Highlight 114
뉴턴코리아 편집부 지음 / 아이뉴턴(뉴턴코리아)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뉴턴 하이라이트 잡지

인체 - 소화의 과정

입, 식도, 위, 췌장, 쓸개, 장.. 소화 기관의 놀라운 메커니즘

 

 

과학고 조카가 추천해준 뉴턴 과학 잡지

저는 월간지 뉴턴도 좋아하지만 특히나 단행본인 하이라이트 잡지도 참 좋아하는데요

이번 하이라이트잡지에서는 제가 좋아하는 인체 과학부분에 관한 주제였기에 더욱더 기대가 되었어요

나이가 나이인지라 신랑과 함께 1년에 한번은 꼭 내시경을 받아보거든요.

요즘 30,40대에 암이 많이 발생하고 주위에서도 위암, 대장암, 췌장암 등 암이라는게 너무 흔한병이 되어버린것 처럼 느껴질만큼

많은 분들이 암과 싸우고 계셔요

그래서 저도 이 부분에 대해서 참 관심이 많았는데요

훑어보니 우선 이번 잡지에서 암에 대한 부분 보다는 소화 기관에 대해 집중적으로 알려주는것 같았어요

아이와 함께 소화기관의 놀라운 메커니즘에 대해서 배우기에 최고였어요

특히나 표지에서도 드러나는 그래픽 사진에 입이 떡~ 벌어졌어요

 

 

먹고 삼키는 놀라운 메커니즘

침새의 위치와 구조

 

침샘에 대해서 정말 이렇게 사실적인 사진은 본적이 없어서 깜짝 놀랐어요

3쌍의 큰 침샘과 그곳에서 입속으로 연결된 침이 공급되는 출구의 그림이였는데요

아이가 정말 흥미로워했어요

여러 침샘들이 모두 합하면 하루에 500ml 페트병 2~3병 정도의 침이 분비된다고 하네요

 

 

입속에 고이는 침의 원료는 사실 혈액이라고 해요

 

또 우리가 시큼한것을 먹으면 침이 솟듯이 나오는데

시큼한것은 산성이 강한것이라 치아의 표면을 녹일 우려가 있는데

침을 한꺼번에 많이 분비함으로써 치아나 구강 점막을  보호할 수 있다고 하네요

맛에 따라 침이 나오는 정도가 크게 달라지다니,

특히나 신맛때문에 침이 나온다고 생각했는데 침도 과학적인 논리로 나오는거였네요

우리의 치아와 구강점막을 보호하기 위해서말이죠

 

이제 왜 레몬을 먹으면 침이 많이 나올까요?

하는 질문에 레몬이 너무 시기때문에 라는 대답 외에도

산성이 강한 음식이 들어오면 침이 우리 치아나 구강점막을 보호하려고 라는 과학적 이유도 떠오르겠네요

 

 

관자놀이의 근육은 언제 쓰일까요?

밥을 먹을때는 관자놀이의 근육도 사용한다고 해요

 

근육의 그림이 정말 사실적으로 표현되어있었어요

보면서 아~ 역시 뉴턴 과학 잡지다 생각이 들었네요

 

어금니로 물체를 씹을때 관자놀이에 손가락을 대어 보면 근육의 움직임을 알 수 있는데

입을 닫는 근육(저작근)의 하나인 측두근(관자근)이 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씹는데 관여하는 측두근은 머리쪽까지 펼쳐져 있다고 해요

 

관자놀이의 근육이 씹을때 움직이는지 몰랐네요

아이와 서로 씹는 흉내를 내면서 측두근을 만져보았어요

앙앙 강하게 씹을때마다 근육의 움직임이 더 잘 느껴졌어요

 

 

꿀꺽 삼킬 수 있는것은 1초도 안되는 사이에 이루어지는 훌륭한 연계 작용 덕분이라는것을 아시나요?

목구멍에서 삼키는 작용이 정말 놀라웠어요

음식 덩어리를 삼킬때 일반적으로 1초도 안걸리는 사이에 근육과 뼈등이 정해진 순서로 움직인다고 하니까요

이렇게 삼키는 동작을 연하라고 하는데

연하, 즉 삼키는 동작은 반사 운동이라고 하네요

 

잘못해 음직물이 폐로 연결된 기관으로 잘 못들어가면 어떻게 될까요?

보통은 목이 막혀 토해내지만 사후 해부의 결과,

기관 속에서 건조된 옥수수 등이 나온 예가 있다고 해요

잘못 삼켜도 반드시 토해내거나 흡수된다고 단정할 수는 없다고 하네요

 

음식을 삼킬때 정말 조심해야겠어요

 

삼키는 동작인 연하에 대해서

사실적인 그림을 통해서 더 이해하기 쉬웠어요

 

 

물구나무를 서도 음식물이 역류하지 않는 이유는 뭘까요?

저도 어릴때 이런 생각이 들었던 적이 있는데 말이죠

 

물구나무를 선다고 해도 음식물 덩어리는 위의 방향으로만 나아간다고 하네요

정말 신기하죠?

음식물 덩어리의 입쪽을 강하게 조이는 한편 위쪽을 느슨하게 하도록 근육에 신호를 보내기때문에 음식물 덩어리는 식도를 역류하지 않고 위로 향한다고 해요

 

글만으로는 어떤 뜻인지 이해를 잘 못할 수도 있는데 옆에 그림을 보니 확실히 이해가 되더라고요

 

 

노화에 의한 근력 쇠퇴나 뇌질환 등으로 삼키는 힘이 약해진다고 해요

연하 장애는 여성보다 남성에게 생기기 쉬운 경향이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기관이 막혔을때의 응급처치에 관한 설명도 해주어서 실직적으로 도움이 될것같았어요

뒤에서 양팔을 감아 목을 감싸고 그리고 한손으로 주먹으 쥐고 명치 아래에 대고

그 주먹위를 다른 손으로 잡고 위쪽방향으로 압박하면서 재빨리 밀어올린다고 하네요

 

또 연하 장애를 예방하는 일상생활의 요령에서는

즐겁게 입을 벌리기 위해서 노래방이 가장 좋다고 하네요

 

이번호는 아무래도 건강과 관련된거다 보니 오히려 읽기도 쉬웠고

재미있는 이야기도 너무 많았던것 같아요

남성에게 연하작용이 생기기 쉽다고 하니 신랑과 노래방에 자주가서

연하 장애를 예방해야겠구나 라는 생각이떠올랐어요

 

 

위산의 샘으로

 

위의 위치와 구조

그림 진짜 대박이죠???

위가 우리 몸에서 이렇게 자리잡고 있는데

너무 입체적으로 표현되어있어서 금방이라도 만져질것 같았네요

 

 

 

위의 소화 효소

위산이 고기나 생선을 직접 소화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해요

위액에 포함된 소화 효소 펩신에 의해 단백질 분해가 시작되는건데요

보통 산은 물체를 녹인다는 인상을 주므로 위산이 단백질을 소화한다고 오해하기 쉽지만

기본적으로는 위산 자체는얽힌 구조로 되어 있는 단백질의 분자를 풀어헤칠 뿐이라고 하네요

그 분자를 몸이 흡수 할 수 있도록 짧게 끊기 위해서는

펜십의 작용이 반드시 필요하고요

 

이처럼 위산은 두가지 측면에서 단백질의 소화를 돕고 있다고 해요

단백질을 자르는 위의 소화효소 펜신

그림을 통해서 정말 자세히 이해할 수 있었어요

이렇게 멋진 그래픽 그림이 있는 잡지가 또 있을까? 이런 생각이 자꾸만 들더라고요

아이도 글이 잘 이해되지 않은 부분을 그림과 함께 보다보니 아~ 하면서 조금 이해한듯 보였어요

 

 

위샘

위가 염산이나 소화 효소로 인해 상처가 나거나 녹지 않는 이유는?

위에 대해서, 그리고 위산에 대해서 배우면서 누구나 생각해보게 되는 질문이죠

신기하게도 위에 있는 염산이든 소화 효소이든 우리 자신의 위 자체는 소화시키지 못한다고 해요

위샘에서는 위산이나 소화효소를 포함한 액체방울이 솟아나올뿐 아니라 알칼리성의 끈적끈적한 성분도 분비한다고 하네요

 

점액과 소화 효소의 액체방울은 물과 기름처럼 쉽사리 섞이지 않아

소화 효소의 액체방울은 위샘의 바닥쪽에서 위샘의 벽에 닿지 않고 떠오르기 때문에 세포가 소화되지 않는것이라고 해요

 

하지만 위산등이 너무 많이 분비되거나 점액의 분비가 적으면 위를 제대로 지켜내기 어렵게 된다고 하네요

 

정말 알면 알수록 우리 인체는 과학적으로 만들어져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위의 운동

위는 단순한 주머니가 아니라 내용물을 혼합하거나 청소한다

위는 1분에 세 차례 정도 잘록해진다고 해요

하지만 잘록해지는 상태는 자각할 수 없다고 하네요

위는 공복시에도 연동 운동을 하고

음식물의 찌꺼기나 떨어진 점막의 상피 세포등을 청소한다고 해요

 

 

위의 내시경과 질병

제가 가장 궁금했던 부분이였던데요

내시경 검사란 무엇이며 어떤 질병을 확인할 수 있는지 자세히 설명 되어있었어요

그리고 내시경 사진을 보여주면서 건강한 위, 위염, 위궤양에 대해 알려주었어요

저의 위는 건강한 위에 가까웠고

신랑의 위는 위염이 있는 위처럼 생겼지만 그당시 위염이 심한 편이라서 더 울긋불긋했던것 같아요

 

내시경 검사로 발견되지 않는 질환은 기능성 소화 불량이라는 질환으로 진단되는데

신경성 위염 또는 스트레스성 위염이라고 했던것이 여기에 해당된다고 해요

스트레스 뿐만 아니라 수면 부족, 불규칙한 식사, 야채 부족이 그 원인이라고 해요

저도 가끔 너무 신경쓰는일이 있으면 소화가 안되는것 같았는데 스트레스성 위염이였나봐요

치료에는 연동을 활발하게 하는 약등을 사용하거나

수면이나 식사 등의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것이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위의 상태가 계속 좋지 않을때는 내시경 검사로 진단을 받는것이 바람직하다고 하니

위가 좀 불편하시면 정기적으로 내시경을 받아보세요

 

저는 이 글을 읽어보니 깜빡 잊지말고 꼭 매년 검사를 해야겠다 싶었어요

 

이번 하이라이트 잡지는 과학을 좋아하는 아이 뿐만아니라

평소 건강에 관심이 많던 엄마까지도 너무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주제가 아니였나 싶어요

 

 

파일로리균

조금 생소하시죠?

하지만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균이라고는

많이들 들어보셨을텐데

위궤양이나 위암을 일으키는 파일로리균

전 인류의 절반이 이 파일로리균에 감염 되었다고 해요

이 균은 지금 우리 위 속에도 숨어 있을지 모른다고 하네요

 

파일로리균은 세균으로는 암과의 관계가 인정된 유일한 존재라고 해요

 

워렌박사는 위염의 원인이 되는 나선 모양 세균이 있다는 사실을 밝히고

공동 연구자가 된 마셜 박사는 세균 배양에 도전했다고 해요

하지만 다양한 조건의 배양액에서 배양을 해도 이 세균은 전혀 배양되지 않았다고 하네요

마셜박사는 파일로리균을 방치한채 휴가를 다녀왔고 이런 상황이 갑자기 타개되었다고 해요

그때 나선균이  위염을 일으킨다는것을 증명하기 위해 마셜박사는 스스로 파일로리균을 마셨고

그 결과 급성 위염에 걸린 마셜박사

하지만 환부에서 나선균이 검출 되었고 이로써 이 나선균이 병원균이라는 사실이 증명된것이라곻 ㅏ네요

이후 이 세균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로 불리우게 되었는데

헬리코박터는 나선균, 파일로리는 유문을 뜻한다고 하네요

유문이란 위와 그 뒤로 이어지는 십이지장의 경계를 말한다고 하네요

 

그럼 파일로리균은 어떻게 감염되었을까요?

사실 감염 령로는 분명하지 않다고 해요

하나의 설은 물을 통해 감염된다는것이고

또 하나의 설은 부모에게서 자식에게 감염된다고 하네요

입에서 적은 수의 파일로리 균이 검출되는일이있었는데

어머니와 자식의 파일로리균의 유전자가 비슷하다는 연구 결과등에서

감염 경로가 부모~자식이라고 생각된다고 했다요

 

마침내 밝혀진 파일로리 균과 위암의 관계,

파일로리균을 없애면 생기는 이점들

인체 - 소화의 과정 뉴턴하이라이트잡지에서 확인해보세요

정말 읽을만했어요

저도 위얌과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에 대한 그동안 궁금했던 궁금증들이 시원하게 풀렸네요

 

 

 

간 쓸개 췌장(이자)의 위치와 구조

제가 또 궁금했던 췌장

지인이 췌장암으로 돌아가셨기때문에 더욱더 췌장에 대한 궁금증이 많았어요


등뼈와 위 사이에 있는 췌장에서는 췌장액이 만들어지는데

침이나 위액이 없었다고 해도 음식물을 충분히 소화 시킬 수있을정도의 강력한 소화액이라고해요

또 간에 가려져 있는 듯한 쓸개는 간에서 만들어진 쓸개즙을 저장해 농축한 다음 분비한다고 해요

 

 

 

 

 

 


십이지장

 

 

췌관(이자관)과 담도

 

 

췌장의 소화효소, 쓸개즙,췌장의 외분비와 내분비에 대해서도 배웠어요

또, 당뇨병과 관련된 중요한 호르몬도 췌장에서 분비 된다고 해요

 

 

그리고 30대 여성에게도 요즘 많이 발생한다는 당뇨병

췌장액의 비밀에서 당뇨병에 대해서도 다뤄졌어요

젊고 겉보기에 말랐어도 주의가 필요하다고 하네요

높아진 혈당치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해요

 

그동안 당뇨병에 대해서 궁금하셨다면 꼭 한번 읽어보세요 당뇨병에 대해서 정말 자세하게 설명해주었어요

또 과식하는 아버지의 당뇨병이 딸에게 유전된다고 하네요

당뇨병에 걸린 듯한 수컷과 당뇨병에 걸린 듯한 딸을 잇는 것은 정자뿐이라고 해요

그리고 부친이 원래 당뇨병에 걸리기 쉬운 유전자를 가지고 있었던것은 아니래요

 

정말 신기했네요

아빠의 정자에서 당뇨병이 자식 세대로 전해졌다니..

이번 인체 소화과정 단행본을 읽으면서 정말 많이 배우게 되네요

 

 

장의 위치와 구조

소장과 대장의 영역 구분

장을 이렇게 입체적인 그래픽 사진으로 보여줄 수 있는 책들이 그리 많지 않을텐데

보면 볼수록 뉴턴하이라이트 잡지는 그리팩이 정말 과학잡지중에 단연 갑인것 같네요

 

 

소장의 운동

음식물은 소장의 관속을 왔다 갔다 하면서 나아간다고 해요

그림을 보면 어떻게 음식물이 왔다갔다 하는지 더 잘 이해가 될 수 밖에 없겠죠?

 

 

 

아미노산의 행방

먹은 고기가 모두 우리의 근육이 되는 것은 아니라고 해요

우리의 근육, 머리카락 피부 등 몸을 이루는 모든 것의 재료로 단백질이 사용된다고 하네요

 

그리고 20종 아미노산 가운데 9종은 필수 아미노산으로

사람의 몸속에서는 합성되지 않아서 필수 아미노산은 반드시 식품을 통해 섭취해야한다고 해요

 

 

 

 

장내 세균의 작용

인간이 먹고 남은 것을 장내 세균이 소화한다

 

 

장 내시경과 질병

내시경으로 암흑의 장기인 소장에 빛을 비추다

 

 

대변의 특징을 분류한 브리스톨 스케일 등 장에 관해서 정말 다양하게 알아볼 수 있었네요

 

 

충수, (맹장은 잘못된 용어 라고 하네요)

충수는 불필요한 기관이 아니었다?

 

충수염은 충수 에 염증이 생김으로써 복부에 격렬한 통증이 일어나는 질병인데

내버려두면 충수가 파열될 위험성도 있어 주로 충수를 잘라내는 치료가 이루어진다고 해요

그런데 아무 기능도 하지않아 불필요한 기관이라 생각되었던 충수의 열할을 가진 기관임을 발견했다고 해요

장내 세균의 균형을 조절하는 충수

실은 충수는 장내 세균의 균형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는 것 같다고 해요

 

 

칼로리 없는 사카란

인공 감미료가 장내 세균의 조성을 바꾸어 혈당값의 조절 기능에 이상이 생기고 혈당값을 높인다고 해요

사카린을 섭취한 생쥐의 장내 세균을 조사했더니 세균의 비율이 변했다고 해요

혈당값이 상승한 상태가 되는 내당능 이상이 되버린 생쥐를 보니 사카린은 절대 먹지말아야겠다는 생각을 했네요

인공 감미료가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은 정말 무서운것같아요

알게모르게 섭취하다 내당능 이상이 올 수도 있다니,주위에도 많이 알려줘야겠더라고요

 

 

혼자서 많은 역할을 하는 비타민과 미네랄

보효소로서 많은 역할을 하는 비타민

아주 적은 양이라도 얕볼 수 없는, 다양한 곳에서  활약하는 미네랄

 

비타민과 미네랄 하나하나의 종류에 관해 각각 많이 한유한 식품의 예, 그리고 주요기능을 소해주었어요

이 표하나만이라도 아이가 관련 교과 공부할때 많은 도움이 되겠더라요

 

 

또 제가 궁금했던 식욕에 대해서도 나왔어요

도대체 식욕의 정체는 무엇인지

배가 불러도 디저트를 계속 먹게되는 이유는?

자꾸 손이 가는 음식의 메커니즘

다이어트로 무리없이 몸무게를 줄이려면?

 

이부분은 아이보다 제가 더 궁금해졌는데요

 

 

 

스트레스는 식욕을 왕성케 하는 물질과 감소시키는 물질을 함게 만든다고 해요

놀라웠네요

스트레스가 식욕에 미치는 영향은 복잡하다고 해요

스트레스를 받아 불쾌한 기분이 되었을때 식욕이 왕성해져서 많이 먹게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반대로 식욕이 사라져 먹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고했어요

 

 

먹을 배가 따로 있는 현상은 뇌의 전두 연합 영역을 만든고 해요

정말 신기하네요

 

 

식욕 중추를 달래면서 몸무게를 무리 없이 줄여야한다고 해요

확실하고 무리없는 다이어트의 요령은 식사의 양을 조금씩 줄이는것이라고 알려주시네요

 

 

식욕을 억제하는 새로운 단백질 발견

(이건 여성이라면 누구나 발견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졌죠)

저 역시 이부분을 읽는데  너무 재미있더라고요

네스파틴1은 작용 과정을 규명하는 동시에 식욕을 억제하는 이외의 작용이 존재할 가능성에 관해서도

연구하는 앞으로의 과제라고하네요

평소에 궁금했던 식욕억제여서 정말 흥미진진하게 읽어보았어요

 

 

과식의 메커니즘은 약물 의존과 매우 비슷하다

과식을 일으키는 뇌의 작용은 약물 의존증과 매우 비슷하다고 하네요

도파민 수용체가 줄어드는것이 의존중의 원인 알아봐주세요~~~^^

 

뇌의 기능 장애가 약물이나 음식에 대한 의존을 일으킨다고 하네요

 

그럼 단순히 칼로리를 줄이는 것이 아니라 섭취의 보상효과를 대신할 다른 행동을 몸에 익힐 필요가 있을거라고 해요

그중 하나가 운동이라고 해요

운동은 매우 보상이 큰행동이라니, 식욕억제와 운동의 관계가 과학적으로 느껴졌어요

정말 이번호는 처음부터 끝페이지 까지 한글자한글자 놓치지않을만큼 재미있게 책을 읽었어요

평소에 관심있었던 인체부분이다보니 오히려 제가 더 신기하고 재미있있어요

 

인체 - 소화의 과정에 대해서 정말 자세하게 배운 시간이 아니었나 싶었네요

엄마가 알려주고 싶어도 정말 간단하게 밖에 알려주지 못하는데

이 책한권으로 소화과정을 심도깊게 다뤄본것같아요

정말 감사해요~~

 

 

 

 

 

 

 

 

 

과학잡지 뉴턴앱/어플 open 이벤트소식!

뉴턴 앱 회원가입 감사 추첨 이벤트가 진행중이에요

이벤트 기간 중 유료 고객 대상
100포인트 이상 콘텐츠 구매회원 자동 응모

1등 신세계 상품권 10만원

슈퍼그뤠잇 이벤트가 진행중이니 뉴턴앱도 활용하시고
이벤트 참여하시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아이폰 앱 설치 : https://itunes.apple.com/kr/app/newton/id1295604050?mt=8


안드로이드 앱 설치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inewton.lusoft.android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