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A 과학자 아빠가 들려주는 우주생물학 자음과모음 청소년과학 1
이문용 지음 / 자음과모음 / 2020년 10월
평점 :
품절


 

 

 

 


 

 


NASA 과학자 아빠가 들려주는 우주생물학

자음과모음

 


남자아이들 치고 우주를 좋아하지 않고 궁금해하지 않는 아이가 있을까요?

저희 두 아들도 평소에 우주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우주와 관련된 과학책을 자주 읽어요

하지만 제가 가르쳐주기에 우주생물학은 모르는것 투성이인데요

이번에 NASA 과학자 아빠가 우주생물학에 대해서 가르쳐준다는 책을 보고는

저희 아이들과 함께 읽어보고 싶었어요

 


 


이 책은 우주생물학에 대해 딸과 나눈 대화로 구성이 되어있었어요

그래서 초등 고학년 아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었죠

무조건 딱딱한 글만으로 이루어져있었다면 아이는 책 읽기를 거부했을것 같아요

자신과 비슷한 또래의 저자의 딸이 나와서 질문을 하는데

이 질문들은 평소에 많은 아이들이 궁금해할법한 질문이였어요

그리고 저자는 딸의 질문에 정말 자세하고 친절하게 설명해주었어요

아빠가 이렇게 똑똑한 사람이면 대화의 수준도 남다르구나 라는걸 느껴서 조금은 씁쓸했어요

저는 아이들과의 대화에서 이렇게 전문적인 지식을 가르쳐줄 수 없으니까요

하지만 이 책을 통해서 아이들에게 우주생물학에 대해서 제대로 가르쳐줄 수 있어

저자에게 감사한 마음이 들었네요

 


어릴때 케네디우주센터에 데리고 갔는데 딸 아이는 기억을 못한다고 했어요

저자는 아무래도 아이들을 너무 어릴때 데리고 다니는 일은 소용없는것 같다고

가성비가 너무 떨어진다고 했는데 책을 읽으면서 저는 그만 빵 터지고 말았어요

딸과 이야기할때는 영락없는 흔한 아빠처럼 보였거든요

딸 아이와 이야기하는 말투가 너무 친근해서 책을 읽어주면서도 너무 재미있었어요

그리고 내용적인 부분에서도 전혀 어렵다는 생각을 하지 않았어요

오히려 딸에게 설명을 해주다보니 쉽게 풀어서 잘 설명해준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그래서 저도 전혀 모르는 분야지만 책을 읽으면서 많이 배울 수 있었던것 같아요

 


어릴때 NASA에서 일하고 싶다고 한 첫째에게 NASA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가르쳐줄 수 있었어요

NASA에는 여러 관련 업종이 있는데

대부분은 로켓 사이언스를 다루기에 우주항곡학, 기계공학, 전기공학, 전자공학, 신소재공학 등과 같은 공학 계열인데

이 외에도 기본적으로 물리학 수학 화학 같은 기초 학문도 필요하고 마케팅을 위해 경제학, 경영학 전공도 필요하다고 했어요

이 책을 쓴 저자는 생물학을 전공했는데 NASA에서 우주에 가면 신체에 나타나는 여러 증상들이나, 그것들의 생물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우주인을 보호하기 위한 해결책을 찾는일을 하고 있다고 하네요

NASA 하면 우주비행사를 가장 먼저 떠올리게 되는데 다양한분야의 사람들이 일을 하고 있었어요

하지만 주로 공학 계열 전공자가 필요하다고 하네요

미국에서도 완전 엘리트 위주로 선발 하는데

시민권이 있으면 유리하지만 최근에는 비시민권자도 많이 선발한다고 하네요

나사는 실력뿐만아니라 인성도 중요시했고, 나사에 들어가려면 영어가 필수라고 했어요

 


평소에 NASA 에는 어떤 사람들이 들어가나 싶었는데 조금은 궁금증이 풀린것 같아요

그리고 NASA의 연봉과 우리나라 대기업 연봉을 비교해서 가르쳐주었어요

 

 

 

 

우주인들은 어떻게 잠을 잘까요?

영화나 TV 프로그램에서 보여주는 것만 알고 있었는데

우주에서는 잠을 자는게 정말 힘들다고 했어요

침낭 외부를 벨크로로 고정해 침낭의 지퍼를 채워 어두운 환경을 만들거나 안대를 사용해서 자거나

슬링핑쿼터 라는 4개의 벽면으로 이루어진 캐빈에서 자는 방법이 있다고 하네요

하지만 ISS가 90분에 한번씩 지구를 돌다보니

하루에 16번의 일출과 일몰을 경험하게 되어서 우주인들은 평균 6시간 정도밖에 잠을 못자는데다가 멜라토닌 부족으로

수면 유도제를 복용하기도 한다고 했어요

정말 우주에서는 잠이 최고의 보약인것 같았어요

 


생물학 전공을 한 사람이 우주와 관련된 일을 하는 NASA에서 어떤일을 할까 싶었는데

우주인이 생활하는게 보통 쉬운일이 아니라는것을 책을 통해서 알게되었어요

먹는것부터 생리현상, 건강까지

이런 모든것들을 관리하고 연구하는것이 우주중력생물학이였어요

우리가 그냥 지나쳤던 일상들이 우주에서는 쉬운일이 아니더라고요

그런 작은것들을 하나하나 알게되니 한명의 우주인이 우주로 나가기 까지

정말 많은 사람들의 도움이 필요하고 많은 사람들이 연구를 하고 있구나 싶었네요

 


재미있는건 중2 딸아이가 하는 질문들이 생각지도 못했지만

정말 궁금했던 질문들이 많았다는것이였어요

궁금했지만 함부로 누군가에게 물어볼 수 없었던 질문들,

예를 들어 과연 우주에서 임신과 출산이 가능할까요?

이걸 과연 누구에게 물어봐야 정확히 답을 해줄수 있을까요?

저자처럼 현재 우주중력생물학을 연구하고 있는 전문가들만이 정확한 설명을 해줄 수 있지 않을까요?

이 책에 나오는 내용들은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연구과 실험 결과등이 언급되어있다보니

책 내용에 더 신뢰가 갔어요

우주에서 임신이 가능한지 동물들을 실험해보았고 바퀴벌레와 개구리를 성공하였지만

실제 인간이 어렵게 수정을 한다고 하여도 착상이나 출산등의 문제들로 인해 산넘어 산이라고 하네요

이 책은 지금까지 다른 책에서는 배울 수 없었던

흥미로운 이야기가 너무 많아서 제가 아이에게 읽어주면서도 시간 가는 줄 몰랐어요

 


거기다 BTS의 노래 세곡, 문차일드, 소우주, 134340, 이 세 곡의 노래가  2024년 달 탐사선에 실릴거라고 하네요

순간 BTS가 우주에서도 큰 활약을 하겠구나 싶었어요

저도 BTS 를 좋아하는데 저자의 딸도 아미더라고요

 

 

 

 

최초로 공기청정기 필터를 개발한 곳은 NASA,

진공청소기 역시 NASA의 기술을 이용해서 만든 제품이라고 하네요

또 NASA에서 출시한 비타민 AS10은 바이오릴리스라는 기술을 이용해 생체 내 흡수가 효율적이라고 해요

저도 이 이야기를 듣고 저 비타민을 사야겠다 싶었는데 꽤 비싸다고 하네요

메모리폼 역시 우주인들을 위해 개발되었고

정수기, 라면 건더기스프, 인스턴트 커피, 분유, 이유식, 전투식량등 역시

우주식품 기술을 이용했다고 해요

너무 신기한건 전자렌지, 카시트, 소화기, 차량용 네비게이션, 위성방송, 원거리 통신, 에어컨, 화재경보기, 평면 TV, 디지털카메라,

아주 가벼운 자전거, 무선 전동 드릴, 선글라스 긁힘 방지 렌즈 등 수많은 NASA의 스핀오프 제품이 있다고 했어요

산업용 제품이나 의류, 의료용 제품, 피부미용과 관련 된 제품등 정말 많은 제품들이 NASA가 개발한 제품이였어요

지금까지는 몰랐지만 NASA의 기술력을 이용한 다양한 제품들이 정말 많더라고요

NASA의 기술력이 얼마나 대단한지 또 한번 느낄 수 있는 순간이였어요

 


책을 읽고나니 저희 아들이 NASA에 대한 꿈을 다시 키워야겠다고 했어요

역시나 NASA는 너무 멋있다고 했어요

과학자로서 최고정점에 있는 사람들이 NASA에 존재하고 있다고 생각하더라고요

저 역시 이 책을 통해서 NASA에서 일하는 모든 분들이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우주인을 위해 끊임없는 연구를 하고 있는데 그 결과 우주인 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의 질까지 높여주는 다양하고 편리한 제품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장본인이였다는것에 많이 놀랐어요

 

 

 

NASA에 대해서, 우주생물학에 대해서 몰랐던 많은것들을 배울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였어요

평소 NASA에 대해, 우주에 대해 궁금했던 아이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도서라

초등고학년 친구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었어요

 

 

 

 

 

 

 

 

 

 


출판사에서 제공된 책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aria12075 2020-12-19 13: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출판사 전화해보세요. 나사 재직한 것, 학력 다 허위랍나다.출판사에서 절판 조치한다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