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언어능력 - 0~7세 우리 아이 평생 언어력을 키워줄 결정적 시기
장재진 지음 / 카시오페아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의 언어능력

카시오페아 출판사

언어치료사 장재진 지음


0~7세 우리 아이 평생 언어력을 키워줄 결정적 시기

말이 늦은 아이부터 언어력이 타고난 아이까지 우리 아이 언어능력의 모든것



언어능력

첫째 아이가 어릴때 참 많이 고민했었던 문제인데요

다른 아이들은 말을 하는데 저희 아이는 4살이 넘도록 말을 못하고 단어 겨우 하나 둘을 이야기했어요

심각하게 언어치료를 생각해보기도 해서 센터에 테스트를 받기도 했죠

하지만 테스트 결과는 연령에 비례해서 이해력이 충분했기에 조금 더 지켜보자는 결론을 내려주셨어요

그런데 그 테스트를 받고 정말 두달도 안되어서 아이의 말이 터진것 같아요

놀랍게도 한순간에 문장을 구사하는데 정말 너무 놀랐어요

다시 찾아간 센터에서 아이가 많이 듣고 있다보면 그게 쌓여서 봇물처럼 말이 나온다고 했는데

아이의 언어능력을 읽다보니 그 부분이 나오더라고요

그래서 지금 나 보다는 현재 3-5살의 자녀를 둔 부모님들에게 정말 정말 궁금했던 이야기가 아닐까 생각이 들었어요

제가 그당시에 궁금했던 부분들이 여기에 다 담겨있었어요


저는 이 책을 읽고 싶었던 이유가 아이의 평생 언어력을 어떻게 키워줄까였거든요

그런데 그 평생의 언어력이 다 유아기때 형성된다는걸 알았어요

그래서 언어치료를 염두해두시거나, 말이 늦은 아이들 때문에 걱정하시는 엄마들이 꼭 읽어보았으면 했어요


이 책에는 연령별 우리아이 언어발달 체크리스트가 수록되어있어서

현재 우리아이의 언어발달이 연령에 맞는지 자가테스트가 가능했어요


또 별책부록으로 언어능력을 키워주는 연령별 놀이책도 있었어요


엄마표 언어 자극이 우리 아이 언어능력을 좌우한다

정말 솔깃한 말이죠?

언어치료사가 제안하는 우리 아이 언어 능력 키우는 방법

책을 통해서 내가 지금까지 아이에게 언어 자극을 제대로 주었구나

부족한 부분이 몇개 있었지만 대체로 잘 해왔다는 점검을 할 수 있었어요


별책부록은 둘째와 해보면 좋을것 같았어요

미리 이 책을 만났더라면 첫째, 둘째 모두에게 조금더 언어 자극을 줄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기도 했네요





목차를 보면 아이가 말이 늦거나 아이의 언어 발달에 관심이 많을때

궁금했던 내용들이 다 담겨있더라고요

정말 그때 품었던 궁금증들이 한 순간에 다 해소되는 듯한 느낌이였어요


언어능력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지,

부모가 바뀌면 아이의 언어능력이 달라진다는데 어떻게 아이의 언어를 공부해야하는지

우리 아이 언어능력은 어디까지 왔는지

우리 아이 발달은 제대로 되고 있는지

말이 늦ㅈ은 아이 어린이집에 보내야할지,

한글을 빨리 배우면 언어능력이 좋아질지

우리말도 잘 못하는데 지금 영어를 시작해도 되는지

언어능력을 키우는데 정말 학습지가 도움이 되는지

늦된 우리아이, 언어 치료가 필요한지


저만 궁금한 부분이 아니죠?

많은 분들이 이러한 궁금증이 있을것이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거기에 대한 대답을 해주고

아이들의 연령별로 어떻게 언어자극을 줘야할지 알려주는

우리아이 언어능력에 대한 지침서

아이의 언어 능력


정말 많은 도움이 되는 책이였어요


아이가 말을 이해하고표현하는 능력은 자신의 의견을 전달하는 능력

학습하는 능력, 또래와 의사소통하는 능력과 연관될 수 밖에 없다고 해요

단어의 개념을 말로 잘 설명할 수 있는 아이가 학습능력이 뛰어난 아이가 되고

다른 사람 앞에 나서서 말하기를 좋아하는 아이가 발표력이 좋은 아이가 되고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인 독해력, 지식을 습득하는 능력인 지능,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풀어가는 능력인 사회성, 무언가를 기억하고 처리하는 능력인 인지,

더 나아가 감정을 표현하고 다스리는 영역인 정서까지 모든것이 언어 능력과 관련되어있다고 하네요



언어 능력이 좋은아이는 무엇이 다를까요?

첫째 언어능력은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이야기하고 더 나아가 상황을 설명할 수 있는 표현력과 관련이 된다고 해요

표현력이 좋은 아이는 사람들로부터 주목받고

자기주장이나 생각을 잘 말하는 아이는 사람들로부터 인정을 받는다고 하네요

이 과정에서 자신감이 생기면 아이는 자기 생각이나 원하는 것을 더 정확하게 말할 수 있게 된다고 해요





둘째 언어능력은 아이와 다른 사람간의 소통 능력인 사회성과 연관이 된다네요

아이의 소통 능력이 곧 사회적인 능력이고

이후 리더로 자라나는 밑거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해요


유아기나 초등학교에 다니는 아동기에 리더 역할을 하는 아이들은

대부분 말을 논리적으로 잘하는 아이

말 안에 정확한 정보와 함께 이야기를 재미있게 담을 수 있는 아이라고 해요

그런 아이들은 다른 아이들을 이끌면서 리더로 성장해 나가고

이러한 경험을 많이 해본 아이가 이후 사회에서도 리더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하네요

상황에 대해 정리하고 설명하는 능력, 아울러 감정을 나누고 공감하는 능력은 언어능력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해요




셋째, 언어능력은 자존감과 관련된다고 하네요

아이가 말을 잘한다는 것은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기회가 많다는 것이며

특히 주목받을 기회가 많다는 뜻이기도 하대요

어떤 상호아이 생겼을때 어른들은 주변의 아이들에게 무슨일이 있었는지 물어보게 되는데

그럴때 아이가 상황에 대해 객관적으로 잘 설명하면 그 아이의 말에 신뢰감을 느끼게 되죠

언어 능력이 좋은 아이들은 또래 관계뿐만 주변의 모든 사람과의 관계에서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고 해요


반면 아이가 말을 잘 못하는경우

즉 발음이 나쁘거나 이야기가 두서가 없는 경우라면 아이는

자신의 말을 잘 알아듣지못하는 상대방의 반응에 좌절감을 느끼게 되고

여러번 말해도 잘 못알아듣는 상황이 반복되면 아예입을 다물고 말하지 않는 아이들도 있다고 하네요




언어능력은 처음부터 만들어져 있거나 고정된 것이 아닌데

물론 타고난 언어능력이 좋은 아이들은 커서도 말에 대한 자신감이 있고 표현력이 풍부한 어른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고 해요

하지만 처음에는 조금 늦더라도 외부로부터의 언어 자극과 생각을 표현하는 훈련을 통해

언어 능력은 얼마든지 발전 할 수 있다고 하네요

따라서 우리 아이의 언어능력이 다른 아이들에 비해 부족해 보여서 걱정이 되더라도

부모가 조금만 신경써서 언어적으로 자극해주고 아이가 표현할 방법들을 찾아서 도움을 주면

충분히 좋아질 수 있다고 해요


정말 희망적인 이야기였어요

언어능력은 처음부터 만들어져 있는것이 아니니

부모가 조금만 신경쓰면 분명 좋아질 수 있다고..

현재 자신의 아이가 말이 늦다고 생각하는 부모님들에게 정말 한줄기 빛같은 말이 아닌가 싶었어요

저도 그당시 센터에서 조금만 기다려보자는 말을듣고

사실 조금더 마음에 여유를 가지고 기다렸던것 같아요

아니였다면 주변에 말잘하는 친구들, 특히나 여자 친구들 보면서 정말 스트레스가 이만저만 아니였을텐데..


만약에 우리 아이가 언어발달이 늦다 싶으면 저처럼 미리 언어치료센터를 방문해서

객관적인 테스트를 하는것도나쁘지 않은것 같아요

이 책 마지막 부분에서도 전문기관의 도움을 받아야한다면

받으면 도움이 된다고 되어있거든요



유아기는 언어능력이 발달하는 굉장히 중요한 시기인데요

아이의 언어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적절한 언어 자극이 이루어져야한다고해요

말을 많이 하는것보다말과 함께 의미있는 눈 맞춤과 적절한 반응을 전달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하네요

아기때부터 반응에 적절하게 노출되었고 그에 대해 의미있게 상호작용해본 경험이 있는 아이들은

자라서도 자연스럽게 그것을 받아들인다고 해요


그리고 아이의 말에 부모의 즉각적이고 적극적인반응이 참 중요하다고 하네요



영유아 시기의 아이는 입밖으로 내뱉는 어휘보다 더 많은것을 머릿속에 담고 있으며

충분히 자기 것이 되었을때 그 단어를 의미있게 말한다고 해요

따라서 영유아기에 많은 마을 듣고 말하는 과정은 이후 언어 능력의 밑바탕이 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하네요

우리 아이들이 언어능력을 제대로 갖출 수 있도록 특히 영유아기 아이들에 대한 많은 언어적 지지와 노력이 이루어져야할것이라고 저자는 말하고 있어요


제가 언어치료센터에서 들었던 말도 비슷했어요

아이들이 많은 말을 듣고 품고 있다가 한순간에 폭발한다고

그 시기가 다 다르고 이러한 테스트를 통해서 그 연령별 질문을 이해하고 행동에 옮긴다면

기다려도 된다고 하셨거든요.

그리고 완벽한 성향의 아이들이 말을 늦게 한다고 하시면서 성격 테스트하면서 나왔던 아이의 기질을 언급하셨어요

그러니 언어 능력이라는것도 단순히 언어자극이나 환경뿐만 아니라 기질과도 관련되어있다는걸 그때 알았어요


저는 저희 아이를 통해 말을 못하다가 한순간에 문장을 말하는 신기한 경험을 했기에

둘째를 키우면서는 오히려 느긋했던것 같아요

그냥 내가 하던대로하면 아이가 자연스럽게 말을 할거라고 믿게되었어요

다들 아시다피시 둘째는 안가르쳐도 아는게 얼마나 많은지 똑똑이라는 별명이 안생길수가 없죠

형하는데 다 간섭하고 뭐 한마디라도 더하려고 옹알옹알 거리다

어느새 형에게 대들어 하극상하다가 형제의 난을 벌이기도 하지만

첫째보다 더 말이 빠른것은 정말 인정해요

아마도 엄마 이외에 형이라는 환경이 언어자극을 더해주고 있어서 그런것 같았어요


하지만 과도한 언어자극은 문제가 된다는것도 짚어주네요

책으로만 언어자극을 주고 엄마와의 놀이를 하지 않는다면 아이는 제대로 성장할 수 없다고 해요

이러한 언어 자극은 적절한 것이 아니라 과도한 것이며

일방향 적인것이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고 하네요

언어능력은 무엇보다도 소통 능력임을 잊어서는 안되는 이유기도 하고요


아이는 이미 태어나면서부터 언어를 습득할 준비가 되어있으며

2~3년이면 모국어의 많은 것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을 정도로 언어적 측면에서 천재성을 가지고 있다네요

이때 누구보다도 자기 아이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부모야말로 아이의 언어능력을 가장 좋은 방법으로

지원할 수 있는 맞춤형 선생님이 될 수 있다고 해요



어린 아이일 수록 의성어,의태어를 자주 사용해야하는 이유도 나와요


아이들은 부모와 함께했던 즐겁고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인상 깊었던 말들을 잘 기억한다고 하네요




일상생활에서 매일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언어자극을 주라고 하네요

지겹도록 똑같은 상황이 생기더라도 반복해야한다고해요


남이 아닌 어제의 아이와 비교하는 것이 더 낫다는 말을 명심하고 말이죠!!

이 부분도 참 중요한것 같아요








0~7세 까지 우리 아이 언어발달 체크리스트가 있어요

이부분은 집에서 직접 해보면서 객관적으로 우리 아이의 언어능력을 파악하 실 수있을거에요




성장시기에 맞춰책을 어떻게 활용할지도 알려줘요



그럼 한글을 빨리 배우면 언어능력이 좋아질까요?


한글은 부모가 정확한 적기를 판단해야한다고 해요

아이마다 그 시기가 달라서요

보통은 글자를 배울 수 있는 적기가 만 4~5세로 본다는데요

이보다 더 어릴때 한글 학습을 시작하면 1년 2년 걸릴것을 만 4~5세 때는 몇달만에 끝낼 수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책에서 언급한것처럼 글을 배웠다고 해서 책을 읽을줄 아는것이 아니라는것을

저는 첫째를 통해서 배웠기에 매우 공감이 되었어요

4살 후반에 한글을 떼고 5살 초반에 책을 읽는데

저자가 말하는것 처럼 띄어쓰기 를 완전히 무시하고 그냥 글만 읽는다는것을 알았어요

정말 너무 귀여웠죠

그때 한글을 안다고 해서 글을 읽고 이해하는게 아니라는걸 몸소 깨달았어요

그리고 같이 띄어쓰기하며 따라 읽기를 몇번 하다보니 어느새 또 컸는지

책을 술술 읽더라고요

점점 책을 혼자 보기 시작하더니 7세정도 되니 속독 실력이 엄청 늘었더라고요

물론 제가 볼때는 대충읽는듯한 느낌이 들 수 밖에 없는데

흐름은 파악하고 있더라고요 다만 디테일한 사소한것을 물어보면 당연히

50:50으로 맞출때도 있고 모를때도 있고 그랬어요


그런데 오히려 둘째는 말은 빨랐지만 한글에는 통 관심이 없었고

요즘 한글 공부를 시키고 있어요

형처럼 엄마랑 같이 공부하고 싶다고 그 질투심에 불이 붙어서 열심히 하네요

하고자하니 정말 빠르게 한글을 익히고 띄엄띄엄 읽기 시작하는것 같아요

정말 한 배에서 나와도 이렇게 한글 적기가 다른데

다른 아이들과 우리 아이를 비교하는건 정말 어리석은 행동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우리 말도 잘 못하는데 지금 영어를 시작해도 될까요?


이부분 저도 진짜 정말 궁금한 부분인데요

왜냐하면 이 부분에 대해서 양쪽 의견이 항상 팽팽하기 때문에 어떤게 우리아이랑 맞을지 모르겠더라고요


그런데 저자는 우리 말의 습득이 완전하게 이루어진 아이라면

영어 뿐만 아니라 다른 언어를 습득할 준비도 충분히 되었다고 본다고 해요

아이가 정상적으로 언어 발달이 이루어지고 있고 다른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에 크게 문제가 없다면

영어 노출이 일찍부터 이루어지든 조금 늦게 이루어지든 크게 문제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분명한것은 아이마다 언어나 소통 능력이 달라서 일찍부터 영어에 노출되어도

모국어에 영향을 받지 않는 아이도 있지만

크게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해요


언어를 배울 때는 재미있고 즐거워야 하고

아이의 우리말 습득 수준이나 의사소통의 질이 어떤지 잘 파악해

또래와  비교해서 언어 수준이 어떤지 잘 살펴서 영어학습의 시기와 방법을 정하는것이 좋대요

또 엄마와의 소통과 대화로 이루어지는 노출 방법이 가장 좋다고 하네요


언어능력을 키우는데 정말 학습지가 도움이 될까?


이부분도 많은 엄마들이 궁금해할것 같았는데요

국어나 독서, 글쓰기 활동이 들어간 학습지는 언어능력을 키우늗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언어능력은 곧 국어 능력이라는 말처럼 언어를 적절하게 잘 구사하는 능력과 국어를 잘 사용하는 능력은 비슷한 개념으로 쓰인다고 하네요


아이가 다른 언어적 표현은 크게 문제가 없는데

문법 즉 조사나 시제 등에 약하다면 학습지를 통한 학습 경험이 문법의 기능을 익히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해요

국어뿐만 아니라 수학의 개념을 잡아주는 학습지도 언어적 개념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사고 능력을 키우는 학습지도 있는데 이로 인해서도 언어 능력을 키워줄 수 있고

통합교고형식으로 여러가지 영역을 통합한 학습지도 나오는데

이런 학습지는 국어나 한글 학습지보다는 수준 높은 학습지라고 하네요


교사가 방문할지 부모가 지도할지는 아이와 부모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선택함녀 된다고 해요


학습지에 대해서 보통의 육아서에서는 부정적인 시각이 많은데

언어치료사가 보기에는 언어능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된다고하니

그렇게 나쁘지는 않은것 같아요



늦된 우리아이, 언어치료가 필요한지 잘 모르겠어요


혹시라도 언어치료를 고민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정말 궁금한 질문인데요


단순히 말이 늦은 아이인지 언어발달이 지체될 위험성이 있는 아이(청각적 문제나 다른이유) 인지

구분해서 살펴보는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네요

언어 능력이 의심된다면 전문가와 함께 진단해보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해요

그저 조금 늦다고 생각하고 차일피일 미루다가 그 적기를 놓치면 개선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고 그만큼의 노력을 들여도

제대로 발달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고 하네요

부모의 관심과 꾸준한 지원이 아이의 언어 발달을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게 하는 지름길이라고 하니 잊지말아야겠어요


그렇다면 집에서 엄마표로 언어능력을 키워줄 수 있는 방법은어떤것들이 있을까요?

별책부록

하루30분 연령별 언어능력을 키우는 엄마의 놀이 35


이 책에서는 영유아가, 유아기,6세이상 이렇게 나누어서

총 35가지의 놀이를 소개해줘요

하나하나 읽어보니 비슷하게 아이와 해보았던 놀이들이 많더라고요

혹시나 모르셨던 분들이라면 이 별책부록이 실질적으로 많은 도움이 될것 같았어요


수수께끼 놀이로 사물의 기능 알기


다리 만들기 놀이


단어퀴즈 놀이


책으로 감정 이해하기 놀이


이 외에도 정말 많은 언어 능력을 키우는 놀이들이 들어있으니

지금 우리 아이의 언어발달때문에 고민하시는 분들은

아이의 언어능력 책을 정독하시고 부록에 나온 놀이도 아이와 함께 해보시면 좋을것 같네요


저도 그당시 정말 많은 고민으로 여러날밤을 밤새 검색하고

언어치료와 언어발달에 대해서 알아보고 걱정했던적이 있던지라

꼭 이 책을 읽어보시라고 권해드리고 싶었네요..


그 당시에 제가 이 책을 읽어보았더라면

걱정하고 불안해하며 하루하루를 보내는게 아니라

하루를 알차게 언어능력을 키워주는 놀이도 하고

아이와 눈도 더 많이 마주치며 반응해주면서 언어 능력을 키우는데 집중했을것 같아요


꼭 읽어보세요

그리고 엄마가 우리 아이의 언어능력을 키워주세요

절대로 늦지 않았다고 생각하고, 그런 걱정, 불안한 마음으로 힘들어하지마시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