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ton 뉴턴 2017.11
뉴턴 편집부 지음 / 아이뉴턴(월간지) / 2017년 10월
평점 :
품절


 


드디오 Newton 11월호를 만나보았네요

매달 기다려지는 과학월간지 뉴턴

벌써 11월호라니



 


이번 11월 호에서는

우주에 펼쳐진 외계 행성이라는 제목으로

상상을 뛰어넘는 행성들에 대해서 심도 깊게 다루고 있었어요

표지만 보고도 이번호에서 외계 행성에 대해서 알아 볼 수 있다는것에 대해 아이가 대만족~


하지만 저는 11월호도 기대되었지만

이번에 출시된 뉴턴 앱을 만나 볼 수 있어서 더 기대되었어요



 


월간 뉴턴이 진화해서 뉴턴과 VR 컬래버레이션

정말 너무 멋지죠?

책 오자마자 바로 뉴턴 앱을 깔아 봤어요


우선 뉴턴이라고 검색하니 너무 많은 앱들이 나오더라고요

그래서 아이뉴턴 으로 검색해보았어요


검색 안되시는 분들은 링크를 이용해서 들어가보세요

저도 처음에 뉴턴으로 검색했다가 해맸거든요


아이폰 앱 설치 : https://itunes.apple.com/kr/app/newton/id1295604050?mt=8 

안드로이드 앱 설치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inewton.lusoft.android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폰기종에 따른 앱설치 주소로 이동 되요


다운 받고 바로 열어보았어요

스마트 폰에서 바로바로 월간지과 과학기사를 접할 수 있다니 너무 매력적이잖아요

과학좋아하는 아들을 둔 엄마로서 당연히 궁금할 수 밖에요

 


접속해서 들어가보니 메인은 VR과 e-Book 이렇게 되어있었어요

그런데 view 를 눌러서 들어가 보려고 해도 로그인을 하라고 하고

로그인을 하려면 회원가입을 해야하는데 어디서 해야할지 모르겠더라고요


한참 방황후 오른쪽 상단에 있는 메뉴를 클릭했어요

 


회원가입이 여기에 숨어있었네요


 


바로 회원가입했어요

가입 절차 시 휴대폰 인증을 필요로 했어요

 


가입하자마자 50p 포인트를 선물 받았어요

50p가 5000원 상당이라고 하니 가입선물로 대박인듯했어요

아껴쓰고 또 충전해서 사용해야지~





 



우선 앱에 들어가 보았어요

e-Book 부터 들어가 보았는데요

이달의 과학기사

뉴턴 하이라이트

과학기사

이렇게 세가지 큰 주제로 나뉘어져 있었고

그 안에는 다양한 e-Bool 들이 있었어요

뉴턴 하이라이트 잡지를 읽어보고 싶어서 들어가보았더니

126 포인트가 필요하더라고요

아쉽지만 ㅠㅠ 당장 충전하지 않아서 읽어보고 싶었던 수학 퍼즐에 대해서는 바로 읽어보지 못했네요





 


대신 과학기사를 읽어보았어요

4포인트 차감후 관심있었던 과학기사를 읽어보았는데요

생각보다 바로바로 과학기사를 접할수있으니 편리성 면에서 정말 좋은것 같았어요

물론 한번 결제하면 재열람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재열람이 되기때문에 한번 결제후 두고두고 소장할 수 있어서

가격면에서도 굿굿굿!!


 



다음은 상당히 궁금했던 VR도 들어가보았어요

물고기떼와 함께한 다이버 체험

정말 너무멋지더라고요

화질도 너무 좋고

VR로 볼수있으면 대박인듯요

저희 집에 VR 보는게 없어서 패드로 그냥 봐야하는데

정말 VR로 보게되면 그 생생함은 이루말할 수 없을것 같았어요

그 외에도 정말 다양한 동영상들이 많더라고요

실제 내 눈앞에서 펼쳐지는듯한 환상적인 영상에 넋을 놓게 되더라고요




 


경주탐방 360도 영상도 있었는데

직접 뉴턴에서 제작한 동영상 같았어요

나레이션으로 설명도 잘 되어있었고요

학습적으로도 무척 도움이 될것 같았네요


잠깐이지만 뉴턴 앱 직접 체험하면서

진짜 기대이상이구나 싶었어요

e-Book으로 바로바로 과학기사나 뉴턴월간지, 하이라이트 잡지를 만나 볼 수 있는것도 매력적이였지만

다양한 과학 동영상들을 볼 수 있어서 대만족이였어요

눈으로 직접 경험해본것은 그 만큼 더 많이 기억에 남으니까요


VR, 아이가 정말 좋아하더라고요 한참을 여러가지 동영상을 보았네요

거기다 무료!!!!! 무료라니...이렇게 좋은 영상들이..무료라니..


자극적인 유튜브 보다 백배는 더 유익해서 저는 너무 좋더라고요

같은 미디어지만 질이 달라요 아이에게 정말 도움될만한 영상들이 풍성해서 대박대박대박!!


뉴턴 월간지가 궁금하신분들은 뉴턴앱을 통해서 먼저 만나보시는것도 좋을것 같더라고요


 


그럼 이번 11월호에는 또 어떤 재미있고 신기한 과학 이야기가 담겨있을까요?

우선 이번호 주제는 우주에 펼쳐진 외계 행성

의학에 관한 이야기에서는 심장병으로 부터 나를 지킨다, 피할 수 없는 노화, 세포로 장기를 조립한다 등 이 있었는데

한참 건강에 관심있는 나이라서 그런지 외계 행성 보다 더 눈에 띄더라고요

물론 아이는 외계 행성에 어떤것들이 있는지 제목만 보고도 몹시 흥분했고요

 


나이가 있다보니 의학에 항상 관심이 많아서 뉴턴 월간지 올때마다 의학부분을

상당히 관심있게 읽고 있는데요 이번에 약품으로 망막이 재생될 것인가? 에 대한 글이 있더라고요

눈이 나쁘다 보니 더 관심이 생겼어요


얼마전에 방영한 여진구, 김강우가 나왔던 써클이라는 드라마에서

미래에는 안약 하나로 라식이나 라섹을 대신한다고 했는데

그러한 일이 정말 현실로 다가 오고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약품의 투여로 망막을 재생하게 될 수 있다고 하니..

하루 빨리 임상실험 끝에 상용화 되면 좋겠네요


 


아이가 저와 신랑에 비해서 땀이 많은 편인데

왜 땀이 나는지, 냄새의 근원은 무엇인지

땀을 흘리는 메커니즘에 대해서도 알아봤어요

 


아이가 클수록 너무 많은 땀을 흘리면 사춘기에 스트레스를 받을 수도 있는데

거기다 남자아이들이다 보니 땀냄새도 무시못하잖아요


​그런데 땀 자체에는 냄새나 색이 없다고 해요

땀 속 성분이 피부 표면에 있는 세균에 의해 분해되기 때문에 땀에 냄새가 난다고 하네요

땀이 나서 셔츠가 노랗게 물드는 것도 세균에 의해 땀에 포함된 성분이 분해되기 때문이라고 해요

그래서 땀 냄새를 억제하는 스프레이에 항균 성분이나 살균 성분이 들어있는 것도 이때문이라고 하네요


땀을 잘 흘리도록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에크린샘의 수의 차이가 아니라 발한을 제어하는 뇌의 활동 방식이 개인차가 있다는 점이 원인으로 보인다고 하네요

예를 들어 다한증인 사람 중에는 전두엽의 기능이 평균보다 활발한 사람이 있다고 알려졌고

또 평소 운동이나 목욕등으로 자주 땀을 흘리면 땀의 분비나 성분 회수 능력이 높아진다고 해요

물 이외의 성분이 적고 뽀송하고 즞ㅇ발하기 쉬운 땀이 되기 때문에 땀의 불쾌감을 억제할 수 있다고 하네요


저는 오히려 아이와 반대로 땀이 너무 안나서 발이나 손이 너무 건조한데 저도 적당히 땀이 좀 났으면 좋겠더라고요

 


과학혁명전야 제 2회

고차원 공간을 찾아라


물리학의 최첨단에서 우리가 사는 이 세계의 가로 세로 높이 이외의 방향(차원)이 있다는 가능성이 진지하게 검증된다고 하네요

상식적으로 생각하면 이 세계는 3차원의 공간이고

어떤 분야의 과학자들은 4차원을 넘어서는 숨어있는 차원(고차원 공간)이 존재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고 해요


과학자들은 숨은 차원의 증거를 실험을 통해 확인하려고 한다는데

정말 영화에서나 있을법한 4차원 공간의 이야기 아이에게 다소 어려웠지만 너무 흥미로웠어요






고차원 공간의 크기, 고차원의 증거 찾기, 고차원 공간의 모양,

고차원에 관한 질문과 답 등을 통해서 고차원 공간에 대해서 조금 더 심도깊게 생각해볼 수 있었어요

과학적 근거들을 제시하다보니 정말 4차원의 세계가 가까이에있는것 같았어요


우주에 펼쳐진 외계 행성 제 1회

상상을 뛰어 넘는 행성들

태양계의 상식이 통하지 않는 외계 행성


이번호의 주제인만큼 정말 흥미롭더라고요

처음 외계행성이 발견된것은 1995년인데 그 이후 현재까지 약 3500개나 되는 외계 행성이 발견되었다고 해요

먼지를 흩뜨리면서 붕괴하는 행성

지구의 몇배나 되는 질량을 가진 슈퍼 지구등..

태양계 행성과는 전혀 비슷하지 않은 것들도 많다네요


우주가 얼마나 넓고 방대하면 우리가 알고 있는 행성들외에도 이만큼이나 많은 외계행성들이 있는걸까요?

우주는 정말 끝이 없는 영역같아요


 


초고온 핫 주피터

KELT-9b

표면온도 4300도씨

태양에 필적하는 작열 행성

 


슈퍼 새턴 1SWASP J1407b

토성 거리의 200배

초거대 고리를 가진 행성

 


사중 쌍성계 행성 케플러 64b

SF 세계가 현실에 존재 한다?

4개의 태양을 가진 행성



2개의 태양을 가진 행성이 최초로 발견된 것은 2011년 8월의 일로

케플러 16b라는 행성이래요

그 후 그런 행성이 몇 개 더 발견 되었는데

그 가운데 무려 4개나 되는 태양을 가진 행성이 발견되었고

그 중 하나가 케플러 64b 라고 하네요

케플러 64b는 백조자리 방향으로 약 4900광년 거리에 있는데

케플러 64b와 항성의 위치관계는 약간 복잡하다고 해요

먼저 케플러 64b의 중심별은 하나의 항성이 아니라 매우 가까운 거리에 있는 2개의 항성이 서로를 도는 쌍성계를 이루고 있고

지름이 태양의 1.7배 정보로 밝은 항성 케플러 64Aa와 지름이 태양의 0.4배 정도인 어두운 항성 케플러 64Ab 라고 해요

그리고 그들 두 항성으로부터 약 9400만 km, 태양과 지구 사이 평균 거리의 약 0.63배(약 0.63au) 떨어진 곳을

행성 케플러 64b가 돌고 있다고 하네요

나아가 2개의 항성으로부터 약 1500억 km(약 1000au) 떨어진 곳에서는 케플러 64Ba 와 케플러 64Bb라는 다른 2개의 항성이 쌍성계를 이루며 돌고 있어서

즉 행성 케플러 64b 에서 보면 4개의 태양이 있다는 것이래요

정말 너무 신기하네요


이것을 발견한 과학자들, 진심으로 존경스러워요

 


붕괴 행성 K2-22b

항성에 너무 다가가 붕괴하는 행성


극단적인 타원을 그리면서 공전하는 괴짜행성 HD 80606 b

 


슈퍼지구 LHS 1140 b


천체 전체가 바다로 덮여 있다? 아니면 바싹 마른 행성?


지구의 몇배 정도 질량을 가진 행성인 슈퍼지구 LHS 1140 b

만약 이 곳에 바다가 있다면 지구 외 생명을 찾는 데 절호의 목표가 되리라고 여겨 진다고 하네요

이 행성이 생명 생존 가능 영역에 있는 슈퍼지구로서는 지구와 비교적 가까워 관측하기 쉽기 때문이래요


정말 우주의 신비는 말로 다 표현할 수 가 없네요

이 행성에 바다가 존재한다면 행성 전체가 깊이 수백 km나 되는 그런 깊은 바다로 뒤덮인

육지가 없는 해양 행성일지도 모른다고 하는데 사실 전부다 바다라고 하면 좀 무섭기도 하잖아요

거기다 수백 km 나 되는..

과연 여기에는 어떤 생물들이 살고 있을까요?

탐사를 한다고 해도 또 심해까지 탐사하려면 정말 수십년, 아니 수백년의 시간이 걸리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고

무섭기도 하면서 또 신기하기도 하고 그렇네요


항상 우주에 관한 이야기를 읽으면 정말 이 우주 공간에서 나는 얼마나 작고 미개한 생물인가 하는 생각이 들어요

우주에서 보면 우리 인간들은 우주를 떠돌아다니는 먼지보다 더 작을것 같아서요..

 


재생 의학의 초전선 제 3회

세포로 장기를 조립한다

시트 모양의 조직을 겹치고 3D 프린터를 활용


의료에 사용되는 3D 프린터의 이야기에 대해서는 몇번 접한적이 있는데

세포 조직 또한 3D프린터로 실현할 수 있다니 놀랍네요

인공 장기나, 뼈등을 복원할 수 있다하여 그것 조차도 놀라웠는데

세포나 근육 조직까지..

정말 과학 기술에 따른 발달로 인간이 할수 없는 부분이 과연 있을까 싶어요


심장에 붙이면 그 자체도 박동하는 심장 근육 시트

두토운 심장 조직을 만들어 치료 효과를 높인다


세포 시트는 세포를 이용해 만드는 입체적 조직이에요

심장에 앞서 피부 등에서 성공함으로써 전 세계적으로 제품화 되는데요

높은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특히 심장의 경우 두꺼운 조직쪽이 유망하다고 하네요

두꺼운 심장 조직을 실현할 방법을 개발하기 위해

여러 나라에서 몇군데의 대학과 기업이 이 연구에 몰두하고 있대요


제품화 된다면 그야말로.. 의학계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 수 있을것 같아요


3D 바이오프린팅

몸속에서 실물로 대체되는 콜라겐제 생체조직


시트보다 입체적인 조직을 만들기 위해 3D 프린터 등의 장치도 활용하기 시작했어요

그것이 생물이나 생체를 의미하는 바이오를 붙여 3D 바이오프린팅 이라고 부르는데요

이 기술은 몸에 파고들어가도 해가 없는 재료나 몸속에서 분해되는 소재

그리고 세포 등을 사용한다고 하네요


또한 몸속에서 실물로 바뀌므로 이식한 부분은 몸의 성장에 따라 커진다고 해요

그래서 교환이 필요한 소아용 인공 심장 판막 등의 대용으로 유망하다네요


세포를 사용하는 3D 바이오 프린팅

세포 완자를 쌓아 올려 혈관을 만든다


3D 바이오프린터의 활용 사례

손가락의 신경을 재생해 잃어버린 움직임이나 감각을 되찾는다

2020년에 환자에게 이식을 시작하는 것이 목표라는데요

정말 대단하네요


Topic

슈퍼 태풍을 예측한다


태풍 관측과 예보 기술의 최전선을 가다

최신 예보 기술과 최첨단 연구에 대해 일본의 사례를 중심으로 알아 볼 수 있었어요

발달한 태풍의 단면 그림은 태풍의 구조를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네요


Newton Special

현대인을 괴롭히는 5대 질병 제 4회

심장병으로 부터 나를 지킨다!


우리의 생명의 상징인 심장

심장에서 산소와 영양을 이르게 하는 심장동맥이 막힘으로써 일어나는 병이 협심증과 심근 경색이에요

이들 병으로 대표되는 심장병은 한국에서는 사망 원인 3위, 일본에서는 2위에 올라가 있다고 하네요

일본에서는 연간 약 20만 명이 심장병으로 사망하고

또 연간 7만 건 정도 일어나는 돌연사의 70~80%는 심장병에 의한 것이라고 해요


이번 뉴턴 11월호 에서는 심장병이 일어나는 메커니즘 부터 최신 치료법, 그리고 예방법 까지 상세하게 다뤄주었어요


돌연사 정말 무서운데요

심장마비라고도 하죠

특히 그 원인 중에 가장 많은 것이 급속히 심장 동맥이 막힘으로써 심장이 작동하지 않게되는

급성 심근 경색이라고 하네요

주위에서 가장 많이 들어본 병명이네요


저도 나이가 들면서 건강에 대해서 더 관심을 가지고 있다보니 더 자세히 읽어보게 되었어요



 


심장 동맥의 구조

샘영의 상징인 심장에 혈액을 보내는 심장동맥

혈액으로 가득 찬 심장이 왜 산소 결핍 상태가 될까?


혈류가 나빠지는 여러가지 요인들로


심장 동맥이 경련해 일어나는 안정시 협심증(연축성 협심증)

동맥 경화가 원인으로 일어나는 노작성 협심증

 심장 동맥이 완전히 막히는 심근 경색 등을 그림으로 그려서 표현했는데

더 이해하기 쉽더라고요

심근 경색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짐작하고 있었지만 안정시 협심증이나 노작성 협심증은

처음 들어봤고 어떻게 나빠지는 지 몰랐는데

그림으로 한눈에 알 수 있었어요


니트로글리세린이 분해되어 만들어지는일산화 질소가 혈관 확장을 일으켜 협심증의 특효약이 되었다고 하네요



심장 동맥 중재술

가슴을 열지 않고 혈관의 막힘을 해소


심장 동맥 바이패스 수술

막힌 혈관을 우회해 신선한 혈액을 보낸다

심장을 멈추지 않고 심장 동맥의 연결을 바꾼다



 


심장병의 예방과 치료

세계 최초로 iPS세포를 사용한 심장병 치료가 곧 시작된다고 하네요


너무 꼼꼼한 사람은 심장병에 요주의 하라고 해요


심장병의 약 80%를 차지하는 것이 심근 경색이나 협심증 등의 허혈성 심장 질환인데

식사나 생활 습관이 서구화함으로써 허혈성 심장 질환의 위험 인자인 비만과 당뇨병,

고지혈증, 고혈압증 그리고 동맥 경화를 앓는 사람이 늘어나 결과적으로 심근 경색의 환자수도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고 하네요


심장병의 발병을 막기 위해서는 평소부터 생활 습관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데

지방분이 적은 식사를 적극적으로 하고 일상생활 중에 빨리 걷기나 수영 등의 유산소 운동을 하는것이 효과적이라고 해요

미국의 조사에 따르면 어떤 일이든지 철저하게 하지 않으면 만족하지 못하는 꼼꼼한 성격의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2배 이상이나 허혈성 심장 질환에 걸리기 쉽다고 하네요


저도 신랑에 비해서 꼼꼼한 성격인편인데 지금부터라도 생활 습관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것 같아요


겨울철 목욕탕에서 일어나는돌연사도 많이 들었는데..

히트 쇼크라고 짧은 시간에 체온 상하 움직임이 격렬하게 일어남으로써 혈압이

급격하게 변동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생긴다고 해요


마지막으로 생활 습관의 위험도를 점검하면서 심장병에 다시 한번 주위를 기울일필요가 있겠더라고요

신랑이랑 함께 다시 읽어보고 싶었던 주제였어요

 


우주의 수수께끼를 밝히는 허블 망원경

정말 멋진 사진들을 볼 수 있어요

우주가 황홀할정도로 아름다운데요

역시 추천 그래픽잡지 답게 화질이 정말 좋았어요


 


약으로 암세포만을 공격한다

암에 약을 보내는 EPR 효과의 발견과 그 후


암세포는 원래 자기 자신의 세포이기 때문에

암세포와 정상 세포를 구분해 암세포만을 공격할 수 있는 약을 개발하기는 매우 어렵다고 해요

어떻게 하면 암세포를 공격할 수 있을까?

마에다 히로시 박사와 마쓰무라 야스히로 박사는 암세포를 약으로 공격하는데 매우 중요한 EPR효과를 발견했다고 하네요

EPR 효과를 응용한 암 치료법의 실용화에 매진하고 있는 마에다 박사

마에다 박사와 마쓰무라 박사는 EPR 효과의 발견이라는 성과를 출발점으로 해서 각자 새로운 암 치료 방법을 끊임없이 모색하고 있다고 하네요

이런 분들은 정말 노벨상을 수상 하여 마땅하신 분들이네요

많은 인류를 살릴 수 있는 연구에 삶을 바치고 계시니까요

실용화 된다면 정말 암도 극복하고 인류 수명 연장에 더 많은 기여를 하게 되겠죠?


뉴턴 키워드

이번 호에서는 빅 데이터에 대해서 나왔는데요

요즘 4차 산업 혁명이라고 해서 빅데이터 라는 단어를 많이 들어보셨을거에요

도대체 빅데이터가 뭔가 궁금했던 분들에게 빅데이터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주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들어서는 아이들의 진로와 관련된 빅데이터 전문가에 대한 이야기도 담겨있더라고요


빅데이터란 디지털 환경에서 디지털 환경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로 그 규모가 방대하고

생성 주기도 짧고 형태도 수치 데이터뿐 아니라 문자와 영상 데이터를 포함하는 대규모 데이터를 말해요


휴대폰과 인터넷 이용으로 인해 흔적을 남기게 되는데

이런 모든 기록들이 자동으로 데이터로 저장되어 모인게 바로 빅 데이터

빅데이터를 다루는 일이 중요해지면서 빅데이터를 처리하고 분석하는 전문가도

함께 주목 받고 있어요

빅 데이터 전문가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데이터 과학자라고 불리며

통계학, 컴퓨터 과학등 기본적인 데이터 분석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프로그래밍 실력과 특정 도메인에 대한 비지니스 지식도 갖추고 있어야 한다고 하네요


엄청 똑똑해야 겠어요

빅 데이터 전문가가 되려면 우선 공부를 정말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이번 뉴턴 11월호도 정말 너무 알찼어요

알지 못했던 과학 소식을 접하게 되다보니 한권 한권 읽을때마다

매월 더 똑똑해지는 듯한 느낌이 드네요

저도 그렇고 아이도 그렇고 매번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면서 과학에 대한 흥미가 더 생기는것같아요

다음달에는 어떤 과학 소식을 접하게 될까 ? 하는 기대도 가지게 되고요


단순히 과학책을 좋아했던 우리아이가 더 재미있게 과학에 관심가지게 되어 엄마로서 더 만족하고요

다음 12월호도 몹시 기다려집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