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사춘기 엄마를 이기는 아이가 세상을 이긴다
김선호 지음 / 길벗 / 2017년 6월
평점 :
절판




 


초등 아들을 키우는 엄마로

곧 다가올 아들의 사춘기가 겁이나서

 길벗 스쿨 출판사의 초등 사춘기 엄마를 이기는 아이가 세상을 이긴다 책을

읽게되었어요


중요한건 키우면 키울수록 엄마는 아들을 공감할수 없다는걸 깨닫게 되고

아들의 사춘기를 잘 보낼수있도록

내가 좀 배워야한다고 생각했기에 책을 정독 또 정독했어요

두번이나 읽고나서야

아... 사춘기라는게 이런거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네요


지금까지는 계속 육아, 교육, 훈육에 관한 책을 읽었기에

사춘기에 대해서 디테일한 책은 읽어보지 못했기때문에 거의 무지 상태였거든요


 



그리고 저의 사춘기를 돌아보니

내가 사춘기가 있었나? 싶을 만큼

가정환경으로 인해서 내가 나를 찾을 시간이 없었던것 같고

어느순간 철이 들어버린것 같더라고요

그런데 요즘 시대의 아이들은

기본적인 의식주가 다 해결되기때문에 그 이상의 뭔가가 나타나더라고요

옛날과는 사뭇 달라요

먹고사는게 더 힘들었던 imf 시절..

나의 감정에만 충실할수있었나 싶은 생각이 들더라고요

물론 그랬던 친구들도 아이들도 있었겠지만

저는 그렇지 못했기에

내 아이가 사춘기가 와도 도대체 사춘기가 뭐고

어떤 자신과의 싸움을 하고 있는건지 짐작을 할 수 없을거에요

그리고 또 엄마는 여자, 아들은 남자라서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 있다보니

더 사춘기에 대해서 배워야 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길벗스쿨의 육아서들은 워낙에 제가 도움을 많이 받은 책들이 많아서

이번 사춘기 관련 책도 너무 기대했네요

 



그런데 이 책을 읽고나서 한줄평을 하자면


저자 이신 김선호 선생님 반으로 우리 아이를 전학시키고 싶다

라는 한마디가 떠올랐네요


김선호 선생님의 아이들이 우리나라,대한민국에서 가장 행복한 초등학생이고

사춘기를 너무나도 잘 보내고 있지 않을까 싶었어요




이 책은 부모 뿐만 아니라

단순 공무원이라서 임용고시를 본

아이들에게 큰 애정이 없는 선생님이 단순 직업이시기만 한 분들에게

꼭 읽어보라고 권해드리고 싶었네요

물론 아닌 분들도 많지만

워낙 주위에서도 많이 그런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왔기에

사실 학교보내면서 겁이 났던게

선생 같지 않은 선생으로 인해서 아이가 어른에 대한 불신과 공부, 학교에 대한 부정적이미지를

만들어가는거였거든요

아직은 직접 그런분을 만나뵙지는 못했지만

주위에서 은근히 촌지나 선물을 바라거나

환경에 따라 아이들을 차별하고 부모가 능력이 있을수록 대회나 여러가지등의 혜택을 따로주는..

그리고 딱 오늘 수업이 끝나면 아이들에 대한 관심도 끊어버리는..선생님 이야기이 많다는거죠


하지만 김선호 선생님과, 그런 마인드의 선생님들이라면

정말 믿고 아이를 맡길수 있을것 같고

그 선생님의 가르침을 통해 아이에게 멋진 날개를 달아주는것과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김선호 선생님은 말씀하셔요

아이들은 정말 천차만별

정말 다 다르다

그런 다 다른 아이들에게 똑같은 방법으로 이렇게 해라 저렇게 해라 할 수 없다

그 아이를 잘 관찰하고 그 아이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야한다고 하셨어요


모든 육아서나 교육관련 책들을 보면

하나의 신념을 이야기 하고

그 외에 그렇게 하면 약간 문제가 있다는 식의 책들이 많아요

그런 책들을 읽다보면 좋은 정보를 얻음과 동시에 불안감을 얻게 되거든요

꼭 이렇게 해야하는데 그렇게 하지못하면 우리아이가 잘못될것 같고

내가 나쁜엄마인것 같고..


하지만 김선호 선생님의 책에서는

진리지만..

모든 아이들의 다름을 존중해야한다고 알려주시네요

그러니 우리아이를 관찰하고 우리 아이를 제대로 알아가는 방법이야 말로

아이의 사춘기를 제대로 지켜봐줄 부모가 되는 방법이라니 마음에 새길 필요가 있었어요









 


선생님의 책을 읽으면서

선생님이 무수한 시행착오를 겪으면서도

끊임없이 아이들을 사랑하고 존중하셨기에

이런 책을 쓰실수 있었던것 같아요



책 속에 아이들의 사랑이 듬뿍 묻어나기에

정말 그 아이들이 몹시 부러웠어요

아무래도 선생님의 제자들은 큰 복을 받은것 같은 느낌이 들었죠


김선호 선생님은 자신의 시행착오를 겪고 자신만의 생각을 확립하시고는

에릭슨 교수님께 편지를 썼어요

이 편지 역시 몹시 인상적이였고

제가 평소에 의구심을 가졌던 부분의 해답을 대신 주시는것 같았어요


에릭슨 교수님

당신이 인간 심리에 대해 깊이 있게 성찰하고 연구하셨다는 점은 가히 큰 박수를 받으실 만합니다.

당신이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하셨다는 것 또한 잘 압니다.

그런데 당신이 발견한 발달단계를 맞추느라 많은 대한민국의 똑똑하다는 초등 엄마들이 불안해 합니다.

그 불안으로 아이들을 다그치고 몰아 붙이고 있습니다

교사들도 무의식적으로 그 기준에 도달한 아이와 도달하지 못한 아이로 선긋기를 시도합니다.

분명 이는 당신이 원하던 바는 아닐 거라 생각합니다

그 기준은 참고사항이지 시대별, 상황별, 초등학생 개인별로 다를 수 있다고 답변 부탁드립니다.



맞아요.

저도 수많은 육아 서적들을 읽었지만

읽고나서 상당부분 죄책감과 불안감이 함께 엄습함을 느꼈거든요

나는 뭔가 더 잘하려고 알아보려고 책을 읽었지만

책에 나오는 대로 다 하다보면 그것을 제대로 하지 못했을때

정말 많은 좌절감도 들었어요


하지만 김선호 선생님은 말씀하셔요

지구의 1억명의 초등학생이 있다면

최소 10억개의 발달단계가 있다고 봐야하는데

이는 학생 한 명당 발달단계가 최소한 열 번 이상씩은 바뀌기 때문이고

중학생에게는 무한 개의 발달 단계가 존재한다고요


이게 명답인것 같아요

내 아이에게 맞는 공식 발달단계는 없다

어떠한 정의를 보고 거기에 우리아이가 미치지 못하면

불안하고 나는 엄마로서 왜 이것밖에 해주지 못했나 내가 부족한건 뭔가 이런 생각이 드는데

그게 아니라

우리 아이는 우리 아이대로 잘 크고 있다는거죠

우리 아이에게 맞는 발달단계를 거쳐가면서 아주 잘 크고 있다는거에요


책 초반부터 깊게 빠져들어서 책에 몰입할 수 밖에 없었어요


 


책을 너무 많이 접다보니 불룩 해졌어요

아이가 왜 자꾸 책을 접냐고 엄마 제대로 안 덮힌다고 옆에서 이야기하던데

사실 이 책을 통째로 다 외우고 내가 바로 행동할수있도록 차라리 삼켜버리고 싶은 심정이였어요

아이는 알란가 모르겠네요.. ㅠㅠ




김선호 선생님은 사춘기를 심리학적 주체적 욕망을 회복하려는 인간의 심리적 회복기로 본다고 하셨어요

태어난 순간부터 강요당한 타인의 욕망에서 벗어나 자기 내면에서 올라오는 본성의 소리를 되찾는 일종의 독립 운동의 시기라고요

요즘 아이들이 초등 3~4학년 때부터 사춘기를 겪는 이유는

태어나서부터 유치원 초등에 이르기까지 이전보다 훨씬 더 많은 타인의 욕망이 주입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신대요

그래서 한참 더 놀아도 될 나이에 사춘기라는 독립운동을 하는것이라고 해요...

내 아이가 일찍 사춘기가 왔다면 알게 모르게 그들에게 강요된 타인의 욕망이 많지는 않았는지 부모가 되짚어볼 필요가 있다고 하니

지금이라도 내가 우리 아이들에게 내 욕망을 너무 강요하는건 아닐지..반성해볼 필요가 있는것 같았어요


그리고 저자는 담임교사를 제일 믿어라 라고 말씀해주셔요..

정말 담임교사에게 우리 아이이야기를 적극적으로 상담해도 될지 정말 책 처럼 , 김선호 선생님처럼

그렇게 관심가져주실지 의문이지만

만약 그렇게 된다면 책에서 처럼 우리 아이를 더 제대로 파악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것 같았어요








목차를 보면 평상시에 우리가 궁금했던 부분들이

많이 언급되어있었어요

어느하나 빠짐없이 챕터마다 꼭 마음에 새겨할 지침들이 많아서..

다 나열할수도 없을것 같네요


그중에서 요즘 저는 아이가 너무나 친구 웃기기에 급급해서

선생님께 혼이나고 어쩔땐 그 장난이 심해서 친구들과 싸우기도 하는것 때문에 많이 스트레스를 받고 있었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도 짚어주셨어요


하지만 김선호 선생님의 말씀은 제가 생각했던것과는 달랐네요

친구를 얼마나 웃겼는지가 창의력이다

이게 무슨말인가..싶었는데

저자는 말씀하셔요

유머 감각은 창의적 생각을 해나가는 원동력이 되고

그런 아이들 덕분에 교실이 알아서 즐겁게 굴러간다는거에요

하지만 중고등학생이 되어가면서 자신의 유머 잠재력을 자물쇠로 채워버린다고 하네요

이유는 공부와 전혀 상관 없기때문에...


이 책을 읽고 아이에게 이야기했어요

수업에 너무 방해되는 친구가 싫어하는 농담이나 말장난은 되도록하지말라고 하면서

쉬는시간이나 놀이할때는 마음껏 웃겨주라고요


그전에는 무조건 장난치지마, 말장난치지마, 농담하지마 라고했는데

그게 우리아이가 아주 똑똑하고 유머를 겸비한 창의적 존재였는데

그것을 부정하고 짓누르는 행위였다니...

엄마로서 무조건 하지 말라는게 능사인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였네요..


아이의 유머가 이렇게나 중요한지 몰랐어요


이 책에서는 아이들의 사춘기때 이러한 양상을 보이고

그럼 이러한 양상을 보일때 우리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

문제 해결 방식을 제시하는 방법으로 설명이 되어있는데요

하나하나 읽어보면 초등학생 아이들이 어찌보면 속이 깊고 많은 생각을 하고 있구나

마냥 아이이고 장난만 치는 놀려고만 하는 아이가 아니구나라는걸 느꼈어요




 




특히나 자유시간에 대해서 퍼즐맞추기 에피소드를 들려주시는데

저는 그 에피소드를 읽으면서 소름이 쫙 돋았어요

그리고 뭔가 희열같은게 느껴지며 뭉클했죠

아이들 스스로 생각하고 자신이 잠시 포기할것은 포기하고

더 나은 자유를 위해서 어떻게든 헤쳐나가려는 모습이

마치 작은 어른이라도 된듯한 모습 같았어요

무조건 강요가 아닌, 윽박이 아니라도

아이들 스스로 생각할 수 있게 행동할 수 있게 해주니

의외의 결과를 볼 수 있었던것 같아요

가정에서도 아이들에게 그렇게 믿고 기다릴수 있을만큼 부모가 사춘기를 대비해서

마음의 여유를 길러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텐트이야기도 인상적이여서

저도 어지럽다고, 방이 좁다고 치워뒀던 텐트를 어제 놀이방 한켠에 쳐 두었어요

아이들에게 그러한 공간이 필요하다고 하니..

더 클때까지는 괜찮은것 같았네요


이 책에 나와있는 챕터마다 다 저에게는 중요하게 다가 왔기에

꼭 직접 읽어보시라고 하고 싶어요


우리아이들이 사춘기가 오면

자신의 마음을 자신도 몰라서 하게되는 여러가지 행동들이 있는데

그게 아이도 원하지 않은 것일 수도 있다는걸

부모가 알아야겠고

또 자신의 것들을 부정하며 다시 자신의 것들을 받아들이는 시기도 온다고 하니..

참 어렵지만.. 그런때가 오는 아이에게 같이 짜증내거나 화를 내지말아야겠단 생각이들었어요


학교에서 선생님이 어떻게 아이의 사춘기를 잘 넘길수있도록 도와주는지 너무 잘 표현되었지만

집에서 있는 사소한 일까지는 거론되지 않아서 그 부분이 조금 아쉬워서

저는 직접 선생님을 찾아가 집에서 이럴땐 어떻게 해야하는지

아니면 아이들이 이럴땐 어떻게 해야하는지 여쭤보고 싶었어요


아직 2번을 정독했지만 내것이 되지 않은듯하여

저는 두세번은 더 읽어봐야할것 같았네요


우리 아이의 사춘기가 시작되기 전에

이렇게 좋은 책을 만나게 된게 어쩌면 우리아이에게도 행운이 되길 바라며

저는 이 책을 마음에 하나하나 새길때까지 읽어볼려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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